$\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반도 지역 SBAS 대류층 지연 보정 모델의 정확도 검증
Accuracy Verification of the SBAS Tropospheric Delay Correction Model for the Korean Reg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1 = no.76, 2016년, pp.23 - 28  

김동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  한덕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  기창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  이철수 (LIG 넥스원) ,  이충희 (LIG 넥스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한반도 지역에서 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대류층 지연 보정 모델의 정확도 성능을 검증하였다. 정확도 분석을 위한 대류층 지연량 참값으로 IGS (International GNSS Service)에서 제공하는 정밀 대류층 천정 지연량인 ZPD(zenith path delay)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대표적인 대류층 지연 모델인 Saastamoinen 모델 및 Hopfield 모델과 성능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SBAS 대류층 지연 보정 모델의 잔여 오차는 약 50 mm 수준으로, Saastamoinen 모델 및 Hopfield 모델보다 성능이 떨어졌다. 이 대류층 지연 모델에 의한 잔여오차는 SBAS 정확도 요구조건에는 문제가 없지만, 사용자 측위 성능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만약 한반도 기상 환경에 적합하도록 SBAS 대류층 보정 모델의 기상 파라미터를 수정한다면, 더 좋은 성능의 SBAS 서비스를 한반도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verified accuracy of the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SBAS) tropospheric delay correction model for the Korean region. We employed the precise data of the tropospheric zenith path delay (ZPD) which is provided by the international GNSS service (IGS). In addition, we comp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반도 지역에서 SBAS 대류층 지연 보정 모델의 정확도 검증을 통해 KASS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다. Ahn(2011)은 기상관측 장비의 예측값 비교를 통해 한반도 지역에서 UNB3 모델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 바 있다 [4].

가설 설정

  • 대류층 지연 모델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IGS에서 제공하는 정밀 대류층 천정 지연값인 ZPD 데이터를 참값으로 선정하였다. 이 데이터는 IGS 상시 기준국에서 PPP (precise point positioning) 후처리 방식으로 추정되어 300초 간격으로 제공되는 대류층 천정 지연 값으로, 정확도가 4 mm 수준으로 높아 본 연구에서 대류층 지연 참값으로 가정하였다[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BAS란? 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는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단독 측위 시 발생하는 다양한 오차 요인들을 보정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더 높은 수준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가지는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위성기반 광역 보정 항법시스템이다. 현재 미국의 WAAS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유럽의 EGNOS (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 일본의 MSAS (MTSAT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가 개발 및 구축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인도의 GAGAN (GPS aided GEO augmented navigation)도 개발을 완료하고 운용 시작 단계에 있다 [1].
SBAS 사용 시 대류층 지연 오차는 어떻게 처리하는가? SBAS는 사용자가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위치 정보를 계산할 수 있도록, GPS 위성의 궤도 및 시계 오차 보정정보와 전리층 지연 오차제거를 위한 격자 전리층 보정정보를 정지궤도위성 (GEO; geostationary earth orbiting satellite)을 통해 제공한다. 하지만 대류층 지연 오차의 경우 보정정보를 따로 제공하지 않고, 보정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직접대류층 지연량을 제거하게 된다.
국가별 SBAS의 예시는? 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는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단독 측위 시 발생하는 다양한 오차 요인들을 보정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더 높은 수준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가지는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위성기반 광역 보정 항법시스템이다. 현재 미국의 WAAS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유럽의 EGNOS (European 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 일본의 MSAS (MTSAT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가 개발 및 구축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인도의 GAGAN (GPS aided GEO augmented navigation)도 개발을 완료하고 운용 시작 단계에 있다 [1]. 우리나라도 2014년부터 국토교통부 (MO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주관으로 한국형 SBAS인 KASS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개발 및 구축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22년 APV-I (approach operation with vertical guidance-I) 급 SoL (safety of life)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C. S. Sin, J. H. Kim, and J. Y. Ahn, "Technical development trends of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9, No. 3, pp. 74-85, Jun, 2014. 

  2. G. W. Nam, "South Korea launches Korean SBAS," CNS TODAY, Vol. 4, pp. 4-12, Feb, 2015. 

  3. R. Leandro, M. Santos, and R. B. Langley, "UNB neutral atmosphere models: development and performance," in Proceedings of Institute of Navigation National Technical Meeting 2006, Monterey: CA, pp. 564-573, 2006. 

  4. Y. W. Ahn, D. H. Kim, J. Bond, and W. S. Choi, "Performance test of the WAAS tropospheric delay model for the Korean WA-DGNSS,"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15, No. 4, pp. 523-535, 2011. 

  5. B. W. Parkinson, Global Positioning System: Theory and Applications, Vol. 1, Washington, DC;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1996. 

  6. B. Hofmann-Wellenhof, H. Lichtenegger, and J. Collins, Global Positioning System Theory and Practice, 5th ed. New York, NY: Springer, 2001. 

  7.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global positioning system/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airborne equipment, RTCA DO-229D, 2006. 

  8. S. H. Byun and Y. E. Bar-Sever, "A new type of troposphere zenith path delay product of the international GNSS service," Journal of Geodesy, Vol. 83, No. 3, pp. 367-373,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