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유아반 하루일과 유형과 물리적 보육환경과의 관계 탐색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Daily Routines and Physical Care Environments of Daycare Center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1, 2016년, pp.49 - 60  

황혁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나종혜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aily routines and physical environments of daycare centers. Methods: A total of 20 classes at 8 different daycare centers from the metropolitan city of Daejeon were investigated. Trained observers visited each daycar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어린이집 보육환경의 실태를 알아보고 유아반 하루일과와 보육실 환경을 연결시켜 분석해보고자 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육실을 기준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따라서 어린이집 특성에 따라 교사 2명이 한 보육실에서 유아를 보육하는 경우 이를 하나의 ‘반’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 이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보육프로그램의 하루일과 유형과 보육실의 환경구성 실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그 관계를 살펴보고자, 대전시에 위치한 8개 어린이집 20개 유아반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하루일과와 물리적 보육환경을 조사하고 둘 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연구문제 별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처럼 유아들이 종일 시간을 보내는 보육실 환경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보육실 환경에 대한 연구는 주로 설비나 크기, 시설에 대한 실태조사만 있을 뿐, 구체적으로 보육실의 물리적 조건에 대한 분석이 많지 않을 뿐더러 보육프로그램과 환경을 연결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유아반의 물리적 환경을 유아 1인 당 보육실 크기, 보육실의 흥미영역 구성과 크기로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조사해봄으로써 어린이집 보육환경의 실태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어린이집 유아반의 하루일과와 연결시켜 분석해 봄으로써 어린이집 하루일과 유형과 보육환경 간의 관계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집 하루일과와 보육환경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보육현장에서 프로그램에 적합한 환경구성을 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 사료된다.
  • 실제로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경험하는 하루일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등원에서 하원까지 하루를 살펴보아야 하는데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활동, 조형활동, 역할활동, 이야기나누기 등 특정 시간만을 뽑아서 분석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Kim, 1995; Lee, 2000; Lee, 2009; Seo, Lim, & Kim, 2009; Sung, 199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등원부터 하원까지 전체 하루일과를 중심으로 관찰을 실시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 자료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흥미영역이란 무엇인가? 보육실은 유아가 함께 생활하며 같은 시간대에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지는 장소로, 유아의 놀이가서로 방해받지 않고 진행될 수 있도록 연령과 발달특성을 고려 하여 흥미영역별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흥미영역이란 그 영역 고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교구와 교재를 갖추어 놓은 특정한 공간이다(Rha et al., 2014).
어린이집 하루일과는 유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중 하루 일과가 모여서 주간, 월간, 궁극적으로 연간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어린이집 보육과정의 특징을볼 수 있는 가장 구체적인 단위를 하루일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어린이집 하루일과는 유아가 삶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과 문제해결능력을 습득하게 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협동, 인내심, 창의성 등 정신적, 신체적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Lee, 2009; Ryu, 2013).
유아의 발달과 하루일과 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보육환경은 어떠한 공간이어야 하는가? 한편, 유아의 발달과 하루일과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보육환경을 들 수 있다.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며 이상적인 보육환경은 보육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적당한 공간과 아동의 특성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주 사용자인 아동과 교사의 요구가 반영 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Jeon, Choi, & Park,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ho, H. Y. (2014).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child care curriculum, teacher's interaction quality on toddler's play behaviors and socialemotional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Choi, M. H., Rha, J. H., Park, C. H., & Kwon, Y. H. (2011, May). An analysis on the daily routine experienced by young children at child care centers. Post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Daejeon, Korea. 

  3. Frost, J. L., Wortham, S. C., & Reifel, S. (2012). Play and child development (4th ed.). New York, NY: Pearson Education, Inc. 

  4. Jeon, Y. U., Choi, M. H., & Park, J. H. (2011, November). A survey on opinions of experts on the activity area in child care center. Post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Daejeon, Korea. 

  5. Johnson, J. E., Christie, J. F., & Yawke, T. D. (1999).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New york, NY: Longman. 

  6. Jung, I. J. (1998).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accidents and on an evaluation of environmental safety at daycare cent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7. Kang, J. A.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quality of day dare center and infant's exploration/ play behavior: Focused on physical play environm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8. Kang, J. S. (1996). The effect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n children's play in kindergarten classroo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9. Kim, E. O. (1995). Study on improvement in the interior design of day nurse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0. Kim, G. H. (2005).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playfulness and peer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1. Kim, Y. K. (2002). Study on the planning of inner space for the nursing Room of child care facilities: Focused on the educational t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12. Korea Childcare Promotion Institute. (2015). Information of child care center evaluative accreditation (the 3rd index of the pilot project) (KCPI Publication No. 2014-170). Seoul, Korea: Korea Childcare Promotion Institute. 

  13. Lee, G. J. (1998).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the outdoor and indoor play facilities quality in child care center by their types of establish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4. Lee, J. S. (2000). Survey on the teachers' attitude and management of free play activities in child care cent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ai Chai University, Daejeon, Korea. 

  15. Lee, K. M. (2009). A study on the daily routine experienced by young children at child care and education institu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6.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 2014 Childcare statistics. Seoul, Korea: Ministry of Health. 

  17. Oh, S. R. (2004).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hysical environments for the integration of disabled pre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Jeonju, Korea. 

  18. Park, J. A., & Choi, M. H. (2012).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activity areas in classrooms of childcare centers depending on age group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3(1), 89-96. 

  19. Rha, J. H., Kim, S. L, Kim. S. H., Sin, N. R., Kown, Y. H., & Son, S. H. (2014). Introduction to child care & education. Paju, Kyounggi-do: YSW Publishing Networks. 

  20. Ryu, K. H. (2013). The study on the daily routine of 2-year-olds in childcare cent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21. Seo, Y. H., Lim, J. T., & Kim, E. J. (2009). A qualitative study of five-year-old children's daily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4), 223-239. 

  22. Shin, D. J., & Ryu, J. S. (2006). Physical environments of kindergartens and young children's play behavio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0(2), 165-185. 

  23. Sung, W. K. (1990). Study of the operation of free play period in kindergart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4. Tieszen, H. R., Kim, O. G., & Choae, J. K. (1984). The effect of socio-dramatic play on the language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22(1), 157-162. 

  25. Won, Y. M. (2000). Study of the differences in the human and physical care environment according to type of childcare facilities: On the Ulsan metropolitan city.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1, 307-334. 

  26. Yang, M. S., & Cho, B. H. (2009). A study on knowledge and expectations of child development of mothers with an infant.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8(5), 149-1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