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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친구관계 안정성에 대한 단기 종단적 탐색
Stability in Friendship Patterns Among Kindergarteners: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1, 2016년, pp.73 - 82  

박미현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경자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two-wave study examined stability in kindergarteners' friendship patterns over 5 months. Methods: Participants were 501 five-year-old children (262 girls and 239 boys) attending kindergartens in Seoul, Incheon, and Kyounggi provinces in Korea. Each child nominated three individual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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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개월 동안 친구 관계에서 안정성을 보인 유아와 불안정한 친 구 관계를 보인 유아의 수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1명 이상의 동일한 친구와 5개월 동안 친구 관계를 유지한 동일한 친구지속 집단은 친구관계의 안정성 집단으로, 친구관계에서 유대감의 변화를 보인 교체한 친구 지속 집단, 친구형성 집단, 친구상실 집단은 불안정한 집단으로 구분하여 χ2 검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Table 5에 제시하였다.
  • 5개월의 기간 동안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동일한 친구와 친구관계를 계속 유지하며 친구관계의 안정성을 보이는 유아와 친구관계의 유대감에 변화를 보이며 친구관계의 불안정성을 보였던 유아들이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 보았다.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변화를 보이는데 있어서는 성차를 보이지 않았다.
  • 각 유아에게 개별적으로 독립된 공간에서 유아 자신이 속한 학급의 모든 동성 유아의 사진을 보여준 후 모르는 아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유아가 모르는 아이가 없다고 대답하면 가장 친한 친구를 3명 지명하도록 하였다.
  • 이러한 분류체계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Wojslawowicz Bowker 등(2006)의 연구와 유아를 대상으로 한 Proulx와 Poulin (2013)의 연구에 기초하였다. 또한 친구관계의 안정성이 유아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유아기 남아와 여아가 다른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게 되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가 원만한 친구관계를 통해 건강한 심리사회적 발달을 하도록 지도할 수 있고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은 유아들을 위한 또래관계 중재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친구가 없는 유아는 또래의 놀이에 참여하려고 하지 않고 쳐다보고 있거나 언어적 표현을 적게 하는 경향이 있었다(Roopnarine & Field, 1984). 본 연구는 같은 학급에서 한 학기를 지낸 유아들에게 7월과 학년 말인 12월에 친구관계를 조사하였다. 거의 일 년에 가까운 시간을 같은 또래들과 함께 놀이하고 일상생활을 공유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친구가 없는 유아는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다고 간주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5개월 동안 친구관계의 안정성 및 변화유형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친구관계 안정성은 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아가 또래 지명 법을 통해 친한 친구를 지명하고 5개월이 지나서 반복 측정하여 친구가 있는지 유무와 동일한 유아가 친구인지를 기준으로 친구관계의 변화 유형을 5개로 분류한 결과, 동일한 유아와 친구관계를 지속하고 있는 동일한 친구지속 집단의 비율이 43.
  • 둘째, 이제까지 국내에서 유아의 친구관계의 안정성과 변화 유형을 조사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들을 대상으로 친구관계의 안정성과 변화 유형을 살펴 봄으로써 국외 연구 결과와 비교해볼 수 있는 준거 자료를 제공해 주었고, 이를 통해 친구관계의 안정성에 있어 발달적 보편성이 있음을 시사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 , 1996; Sebanc, 2003). 본 연구는 유아의 친구관계가 어느 정도 유지되거나 변화하는지를 단기 종단적으로 검증해 봄으로써 유아들의 친구 관계 안정성에 대한 발달적 특성을 경험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단기 종단적으로 친구관계에 있어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친구를 지명하도록 하는 또래 지명 법을 잘 이해하는지의 여부와 소요시간을 알아보고자 유치원 2곳의 만 5세 유아 55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발달이 느린 편이고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가 심하다는 1명의 유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유아가 어려움 없이 친구를 지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친구관계의 변화유형 별로 친구의 수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상호 지명한 친구의 수를 분석하였다. 친구관계의 변화 유형에 따른 친구 수의 분포와 평균 및 표준편차는 Table 3에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단기 종단적인 친구관계 안정성을 파악하여 유아기 친구관계에 대한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유아기 초기에 친구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유아기 후기가 되어감에 따라 친구관계가 점차적으로 돈독해지며 서로에 대한 영향력도 커지기 때문에 (Howes, 2009; Ladd et al., 1996) 이 시기의 유아를 대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서로 친구로 지명한 친구가 있는지, 그리고 5개월 후 친구로 지명한 유아가 5개월 전에 지명한 유아와 동일한지에 따라 친구관계의 안정성 및 변화 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 1996) 이 시기의 유아를 대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서로 친구로 지명한 친구가 있는지, 그리고 5개월 후 친구로 지명한 유아가 5개월 전에 지명한 유아와 동일한지에 따라 친구관계의 안정성 및 변화 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류체계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Wojslawowicz Bowker 등(2006)의 연구와 유아를 대상으로 한 Proulx와 Poulin (2013)의 연구에 기초하였다.
  • 또한 친구관계의 안정성이 유아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유아기 남아와 여아가 다른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게 되는지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가 원만한 친구관계를 통해 건강한 심리사회적 발달을 하도록 지도할 수 있고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은 유아들을 위한 또래관계 중재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단기 종단적인 친구관계 안정성을 파악하여 유아기 친구관계에 대한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유아기 초기에 친구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유아기 후기가 되어감에 따라 친구관계가 점차적으로 돈독해지며 서로에 대한 영향력도 커지기 때문에 (Howes, 2009; Ladd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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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구관계의 안정성이란 무엇인가? 친구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친구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은 서로 간에 친밀감과 정서적 유대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있는 일이다(Furman, 1996). 시간이 흐름에 따라 동일한 친구와 친구관계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친구관계의 안정성을 의미한다(Ladd, Kochenderfer, & Coleman, 1996; Newcomb & Bagwell, 1995). 반면 친구관계가 종결되거나 친구가 없다가 있게 되는 것처럼 친구관계의 유대감이 변화하는 것을 친구관계의 불안정성이라고 일컫는다(Ladd et al.
유아에게 영향을 많이 끼치는 사람이 부모와 또래인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가 자라면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고 영향을 많이 끼치는 사람은 부모와 또래이다. 부모는 유아와 수직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의 가치나 규범을 전수하는 역할을 하는 반면, 또래는 수평적인 관계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 갈등 관리,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 조망 수용의 발달을 촉진시킨다(GiffordSmith & Brownell, 2003; Rose-Krasnor & Denham, 2009; Rubin, Coplan, Chen, Buskirk, & Wojslawowicz Bowker, 2005). 유아는 또래와 자주 만나고 공유 활동을 통한 놀이를 함께 하면서 친구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유아기의 친구는 친밀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 친밀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준다(Howes, 2009; Kostelnik, Whiren, Soderman, & Gregory, 2009).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유아기의 친구관계는 사회적 유능감을 발달시키고 심리적 안녕감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있다.
유아가 친구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1996; Poulin & Chan, 2010). 유아가 친구관계를 유지하려면 상호간에 관심을 공유하고 자기 노출을 하면서 관계를 지속하려는 의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친구관계를 지속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유아는 타인의 욕구와 감정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인식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Newcomb & Bagwell,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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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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