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의 또래 인정욕구가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The Influence of the Need for Peer Approval upon Levels of Children's Depression and Social Competence : Self-esteem as a Mediato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83 - 99  

김지형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박경자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ether children's self-esteem has a mediating effect upon the need for peer approval in terms of both depression and social competenc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93 5th graders in Seoul and Gyeonggi-do. The children filled out questionnaires on the need for peer ap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또래 인정 욕구의 두 차원인 ‘또래인정’(또래 인정을 추구하려는 경향)과 ‘또래 불인정’(또래 불인정에 민감한 정도)이 아동의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그러한 과정을 매개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 인정욕구를 추구와 회피 동기에 따라 또래 인정과 불인정으로 구별하여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또래 인정욕구는 두 가지 차원(또래인정, 또래 불인정)에 따라 아동의 자아존중감,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형을 검증하기 전에 측정변인들이 잠재변인들을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측정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은 아동의 또래 인정과 불인정, 자아존중감, 우울, 사회적 유능성의 다섯 개의 이론 변인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 측정한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성에 따른 차이는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인정욕구가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이 과정을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의 또래인정욕구의 두 차원인 또래 인정과 불인정이 자아존중감을 통해 아동의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경로에 대해 살펴보았다.
  • 분석에 앞서, 정규분포가정이 심하게 위배된 경우, 최대 우도법에서 왜곡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상에서 살펴본 측정 변인들이 정규분포의 가정을 따르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각 변수들이 정규분포를 따르는지를 보기 위해 왜도(skewness)와 첨도(kurtosis)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28). 구조모형에서 종속 잠재변인인 우울과 사회적 유능성이 높은 상관을 보여 구조모델 검증에서 두 이론 변인 간 오차 상관을 가정하였다.
  • 이는 또래 인정을 추구하는 아동은 또래 불인정에도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변인은 본 연구 모형의 독립잠재변인이므로 구조모델 검증 시 이 두 변인간의 상관을 가정하였다. 또한 또래 인정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r=.
  • 측정모형을 통해 측정변수가 잠재변수를 적합하게 측정하고 있음을 확인한 후, 또래 인정과 불인정이 아동의 우울,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가정한 구조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CFI=.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가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은 누구나 출생하면서부터 주양육자와의 만남을 시작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해간다. 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도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는 자아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역동적이고 반응적인 실체이기 때문이다(Baumeister & Vohs, 2004). James, Mead 등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보았다(Rudolph, Caldwell, & Conley, 2005).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이 어떻게 형성된다고 보았는가? 자아에 대한 표상과 자기체계도 각 발달시기의 특정한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는 자아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역동적이고 반응적인 실체이기 때문이다(Baumeister & Vohs, 2004). James, Mead 등 초기 발달이론가들은 자아 개념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보았다(Rudolph, Caldwell, & Conley, 2005). Cooley는 타인의 평가가 사회적 거울로 작용하여 아동은 이에 기초하여 자신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를 내리게 된다는 면경자아(looking-glass self) 이론을 주장하였다(Harter, Waters, & Whitesell, 1998).
면경자아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건강한 발달 경로를 따르는 아동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다양한 특성을 하나로 통합해 인식하는 인지발달의 진전과 함께, 또래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줄어들면서 일관적이고 안정된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킨다(Harter, 1998). 그러나 타인의 평가에 따라 변화하는 불안정한 자존감을 갖게 되는 아동은 타인의 인정을 받고자 몰두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김교연(2007). 문제 중심 대처전략을 매개로 한 사회적 지지와 우울의 관련-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정신지체인의 어머니 집단 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회복지연구, 33, 5-33. 

  2. 김혜경(1999).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용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3. 김희화(1998).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발달 : 환경변인 및 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4. 이숙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5. 이기종(2001). 구조방정식 모형. 교육, 심리, 사회연구방법론 총서시리즈, 연구방법 16, 서울 : 교육과학사. 

  6. 이은해.신숙재.손영주(1992). 국민학교 3-6학년 아동을 위한 자아지각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6, 175-191. 

  7. 임은정(2005). 학령기 아동의 불안 및 우울과 친구관계 특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8. 정현희(2002). 한국판 교사용-아동평정척도(T-CRS)의 신뢰도와 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5(2), 73-88. 

  9. 조선배(1996). LISREL 구조방정식 모델. 서울 : 영지문화사. 

  10. 조수철.이영식(1990). 한국형 소아우울척도의 개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29(4), 943-956. 

  11. 홍세희(2008). 구조방정식의 모형의 기초. 미발간 워크샵 교재. 

  12. Baumeister, R. F., Smart, L., & Boden, J. M. (1996). Relation of threatened egotism to violence and aggression: The dark side of high self-esteem. Psychological Review, 103(1), 5-33. 

  13. Baumeister, R. F. (1998). The self. In D. T. Gilbert, S. T. Fiske, & G. Lindzey (Eds.),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pp.680-740). New York : McGraw-Hill. 

  14. Baumeister, R. F., Campbell, J. D., Kruger, J. I., & Vohs, K. D. (2003). Does high self-esteem cause better performance, interpersonal success, happiness, or healthier lifestyles?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4(1), 1-45. 

  15. Baumeister R. F., & Vohs K. D. (2004), Handbook of self-regulation :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New York : Guilford Press. 

  16. Conger, R. D., Conger, K. J., Elder, G. H., Lorenz, F. O., Simons, R. L., & Whitebeck, L. B. (1993). Family economic stress and adjustment of early adolescent girls.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06-219. 

  17. Demo, D. H., & Savin-Williams, R. C. (1992). Self-concept stability and change during adolescence. In R. P. Lipka & T. M. Brinthaupt(Eds.), Self-perspectives across the life span(pp.116-150). Albany :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8. Eilliot, A. J. (1999). Approach and avoidance motivation and achievement goals. Education Psychologists, 34(3), 169-189. 

  19. Eilliot, A. J., & Thrash, T. M. (2002).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in personality : Approach-avoidance temperaments and.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5), 804-818. 

  20. Fritz, H. L., & Helgeson, V. S. (1998). Distinctions of unmitigated communion from communion : Self-neglect and overinvolvement with oth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1), 121-140. 

  21. Greener, K. D., Kernis, M. H., McNamara, C. W., Waschull, S. B., Berry, A. J., & Herlocker, C. E., Abend, T. A. (1999). Individual differences in reactivity to daily events : Examining the roles of stability and level of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67(1), 185-208. 

  22.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1), 87-97. 

  23. Harter, S. (1986). Processes underlying the construction, maintenance, and enhancement of the self-concept in children. In J. Suls & A. G. Greenwald(Eds.),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the self(Vol.3, pp.137-181).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4. Harter, S. (1990a). Adolescent self and identity development. In S. S. Feldman & G. R. Elliot(Eds.), At the threshold : The developing adolescent(pp.352-387).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25. Harter, S. (1990b). Causes, correlates and the functional role of global self-worth : A life-span perspective. In R. Steinberg & J. Kolligian, Jr.(Eds.), Competence considered(pp.67-98). New Haven, CT : Yale University Press. 

  26. Harter, S., Marold, D. B., & Whitesell, N. R. (1992). Model of psychosocial risk factors leading to suicidal ideation in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1), 167-188. 

  27. Harter, S., & Jackson, B. K. (1993). Young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link between low self-worth and depressed affect.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3(4), 383-407. 

  28. Harter, S., Stocker, C., & Robinson, N. S. (1996). The perceived directionality of the link between approval and self-worth : The liabilities of a looking glass self-orientation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6(3), 285-308. 

  29. Harter, S. (1998). The development of self-representations. In W. Damon(Series Ed.). & N. Eisenberg(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553-617). New York : Wiley. 

  30. Harter, S., Walter, P., & Whitesell, N. R. (1998). Relational self-worth : Differences in perceived worth as a person across interpersonal contexts among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9(3), 756-766. 

  31. Harter, S. (2005). The development of self-representation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In M. R. Leary, & J. P. Tangney (Eds.), Handbook of self and identity(pp.610-642). New York : Guilford Press. 

  32. Kernis, M .H., Grannemann, B, D., & Barclay, L. C. (1989). Stability and level of self-esteem as predictors of anger arousal and hosti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6), 1013-1-22. 

  33. Kernis, M. H. (1993). The roles of stability and level of self-esteem in psychological functioning. In R. F. Baumeister (Ed.), Self-esteem : The puzzle of low self-regard(pp.167-180). New York : Plenum Press. 

  34. Kernis, M. H. (2005). Measuring self-esteem in context : The importance of stability of self-esteem in psychologic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73(6), 1569-1605. 

  35. Kernis, M. H., Paradise, A. W., Whitaker, D. J., Wheatman, S. R., & Goldman, B. N. (2000). Master of one's psychological domain? : Not likely if one's self-esteem is unstabl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10), 1297-1305. 

  36. Kovacs, M., Gastonis, C., Paulauska, S., & Richard, C. (1989). Depressive disorders in childhood : IV. A longitudinal study of comorbidity with and risk for anxiety disorder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6, 776-782. 

  37. Kovacs, M., & Goldston, D. (1991). Cognitive and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of depressed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0(3), 388-392. 

  38.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08. 

  39. Leary, M. R., & Baumeister, R. F. (2000). The nature and function of self-esteem : Sociometer. In M. P. Zanna(Ed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Vol.32, pp.1-62). San Diego, CA : Academic Press. 

  40. Leary, M. R., & Downs, D. L. (1995). Interpersonal functions of the self-esteem motive : The self-esteem system as a sociometer. In M. H. Kernis (Ed.), Efficacy, agency, and self-esteem(pp.123-140). New York : Plenum Press. 

  41. Leahy, R. L., & Shirk, S. R. (1985). Social cognition and the development of the self. In R. L. Leathy (Ed.), The development of the self(pp.123-150). New York : Academic Press. 

  42. Leung K, & Lau, S. (1989). Effects of self-concept and perceived disapproval of delinquent behavior in school childre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8(4), 345-359. 

  43. Mash, E. J., & Wolfe, D. A. (2001). 아동 이상 심리학. 조현춘.송영혜.조현재(공역). 서울: 시스마프레스. 

  44. Menon, M., Tobin, D. D, Corby, B. C., Menon, M., Hodge, Ernest V. E., Perry, D. G. (2007). The developmental costs of high self-esteem for antisoc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8(6), 1627-1639. 

  45. Messer, S. C., & Gross, A. M. (1995). Childhood depression and family interaction : A naturalistic observation stud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4(1), 77-88. 

  46. Mitchell, J., McCauley, E., Burker, P. M., & Moss, S. J. (1988). Phenomenology of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7(1), 12-20. 

  47. Roberts, J. E., & Monroe, S. M. (1992). Vulnerable self-esteem and depressive symptoms : Prospective findings comparing three alternative conceptualiz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5), 804-812. 

  48.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49. Rosenberg, M. (1986). Self-concept from middle 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In J. Sults & A. G. Greenwald(Eds.), Psychological perspective on the self(Vol.3, pp.107-135). Hillsdale, NJ : Erlbaum. 

  50. Rudolph, K. D., Caldwell, M. S., & Conley, C S. (2005). Need for approval and children's well-being. Child Development, 76(2), 309-323. 

  51.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52. Stark, K. D. (2002). 소아기 우울증. 오수성.홍창희.이숙자.이광섭.정정화(공역). 서울 : 하나의학사(1990년 원저발간). 

  53. Strauman, T. J., & Higgins, E. T. (1993). The self construct in social cognition : Past, present, and future. In Segel, Z. V., & Blatt, S(Eds), The self in emotional distress : Cognitive and psychodynamic perspectives(pp.3-40). New York : Guilford Press. 

  54. Tanka, J. S. (1987). How big is big enough? Sample size and goodness of fit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latent variables. Child Development, 58(1), 134-146. 

  55. Verschueren, K., Marcoen, A., & Schoefs, V. (1996). The internal working model of the self, attachment, and competence in five-year-olds, Child Development, 67(5), 2493-2511. 

  56. Wentzel, K. R., Filisetti, L., & Looney, L. (2007). Adolescent prosocial behavior : The role of self-processes and contextual cues. Child Development, 78(3), 895-910. 

  57.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 Problems and remedies. In R. Hoyle(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pp.56-75). Newbury Park, CA : Sage. 

  58. Wicks-Nelson, R., & Israel, A. C.(2001). 아동기 행동장애(제 4판). 정명숙.손명숙.양혜영.정현희(공역). 서울 : 시그마 프레스(2000년 원저발간).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