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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단탭이 없는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접합부상세 개발
Development of Connection Details for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 Without a Shear Tab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8 no.1, 2016년, pp.53 - 64  

양재근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용범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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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보-기둥 모멘트 접합부의 한 형태로 T-stub 플랜지의 두께, 고장력볼트의 게이지 거리, 고장력볼트의 개수, 고장력볼트의 직경 등의 변화에 따라서 상이한 거동특성을 나타낸다. 상 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일반적으로 상 하부에 체결된 T-stub이 휨모멘트를 지지하고 전단탭이 전단력을 지지하는 것으로 이상화하여 설계되고 있다. 그러나 중 저층 강구조물에 상 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적용되면 보 부재의 규격이 작아지므로 보 웨브에 전단탭을 설치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이 보 웨브에 전단탭 설치가 어려운 기하학적 형상을 갖는 상 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충분한 전단력 지지능력을 발현하도록 하는 접합부상세를 제안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상 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에 대한 실험체를 제작하여 실물대 실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uble split tee connection, a type of beam-to-column moment connection, exhibits different behavior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thickness of the T-stub flange, the gauge distance of the high-strength bolt, and the number and diameter of high-strength bolts. In general, the d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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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한 방안으로 양재근 등은 해석적 연구를 통하여 하부 T-stub에 체결되는 고장력볼트의 개수 혹은 직경을 증가시켜 추가된 고장력볼트가 전단탭의 역할을 대신하여 전단력을 지탱하도록 하는 접합부상세를 제안하였다[15],[16],[17],[18]. 따라서 이 연구는 양재근 등이 제안한 전단탭이 없는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충분한 강성, 강도, 에너지소산능력 등을 발현하는 가를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확인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19],[20],[21],[22].
  • 그러므로 전단탭이 지지하는 전단력을 지탱하기 위한 접합부 상세의 제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하부 T-stub에 체결되는 고장력볼트의 개수 혹은 직경을 증가시켜 추가된 고장력볼트가 전단탭의 역할을 대신하여 전단력을 지탱하도록 하는 접합부상세를 제안한다.
  • 이 연구는 보 웨브에 전단탭 설치가 어려운 기하학적 형상을 갖는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충분한 강도, 강성, 에너지소산능력 등을 발현하도록 하는 접합부상세를 제안 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전단탭이 없는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강도 및 에너지소산능력은 전단탭이 있는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강도 및 에너지소산능력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단탭이 없는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한다. 전단탭이 없는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실험체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하부 T-stub 플랜지에 추가된 고장력볼트의 개수는 Table 1에 정리한 것과 같이 전단탭의 전단 파단 한계상태에 근거하여 식 (2)를 적용하여 Table 2와 같이 구하였다.

가설 설정

  • 즉, 전단탭의 한계상태를 검토하여 산정한 설계전단강도 값을 식 (2)을 적용하여 얻은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 강도 값으로 나누어 추가할 고장력볼트의 개수 및 직경을 구한다. 이때 고장력볼트는 1면 전단이고 고장력볼트의 나사부가 전단면에 포함된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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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계상태로 인하여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어떻게 설계되고 있는가?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한계상태로는 보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 T-stub 스템의 순단면 파단, T-stub 플랜지의 휨항복 후 소성파단, T-stub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인장파단, T-stub 스템의 블록전단 파단, 보 플랜지의 전단파단, 기둥 플랜지의 휨항복, 전단탭의 전단항복, 전단탭의 전단파단, 전단탭의 블록전단 파단, 전단탭-기둥 플랜지 용접부 파단, 전단탭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 등이 있다. 이러한 접합부의 한계상태로 인하여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파괴되지 않도록 상・하부 T-stub은 작용하는 휨모멘트를 지탱하고 전단탭은 전단력을 지탱하는 것으로 이상화하여 설계되고 있다[9],[10],[11],[12],[13],[14]. 그러나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작은 춤의 보 부재로 구성된 중・저층의 강구조물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기하학적 형상에 의하여 전단탭을 적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기하학적 형상에 의하여 전단탭을 적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이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은? 그러므로 전단탭이 지지하는 전단력을 지탱하기 위한 접합부 상세의 제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하부 T-stub에 체결되는 고장력볼트의 개수 혹은 직경을 증가시켜 추가된 고장력볼트가 전단탭의 역할을 대신하여 전단력을 지탱하도록 하는 접합부상세를 제안한다.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한계상태로는 어떤 것이 있나?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는 부분강접 접합부(full strengthpartially restrained connection)의 한 형태로 보통모멘트 골조 혹은 특수모멘트골조 등에 적합한 접합부로 분류된다[1],[2],[3],[4],[5],[6],[7],[8].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의 한계상태로는 보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 T-stub 스템의 순단면 파단, T-stub 플랜지의 휨항복 후 소성파단, T-stub 플랜지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인장파단, T-stub 스템의 블록전단 파단, 보 플랜지의 전단파단, 기둥 플랜지의 휨항복, 전단탭의 전단항복, 전단탭의 전단파단, 전단탭의 블록전단 파단, 전단탭-기둥 플랜지 용접부 파단, 전단탭에 체결된 고장력볼트의 전단파단 등이 있다. 이러한 접합부의 한계상태로 인하여 상・하부 스플릿 티 접합부가 파괴되지 않도록 상・하부 T-stub은 작용하는 휨모멘트를 지탱하고 전단탭은 전단력을 지탱하는 것으로 이상화하여 설계되고 있다[9],[10],[11],[12],[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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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Kim, H.D., Yang, J.G., Lee, J.Y., and Lee, H.D. (2014) Evaluation of the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of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KSSC, Vol.26, No.2, pp.133-142. 

  2. Yang, J.G., Kim, J.W., and Kim, Y. (2012) Design Formula for the Flexural Strength of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KSSC, Vol.24, No. 5, pp.511-520. 

  3. Yang, J.G., Kim, Y., and Park, J.H. (2012) Prediction Model for the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of a Double Split T Conne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Structures, KSSC, Vol.24, No.3, pp.279-287 (in Korean). 

  4. Faella, C., Piluso, V., and Rizzano, G. (2000) Structural Steel Semi-Rigid Connections: Theory, Design, and Software, CRC Press. 

  5. Kulak, G.L., Fisher, J.W., and Struik, J.H.A. (2001) Guide To Design Criteria For Bolted and Riveted Joints 2nd Ed.,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Wiley, New York. 

  6. Yang, J.G., Park, J.H., Choi, J.H., and Kim, S.M. (2011) Characteristic Behavior of a T-stub Connection Under Shear, Including the Effects of Prying Action and Bolt Pretension, The 6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teel Structures, KSSC, Korea, pp.1086-1092. 

  7. Yang, J.G., Kim, H.K., and Park, J.H. (2012) Experimental Test Specimens for the Initial Axial Tensile Stiffness and Ultimate Tensile Load of a T-Stub, Including the Effects of Prying 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KSSC, Vol.24, No.3, pp.279-287. 

  8. FEMA-350 (2000) Recommended Seismic Design Criteria for New Steel Moment-Frame Buildings, prepared by the SAC Joint Venture for the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Washington DC. 

  9. Astaneh, A. (1985) Procedure For Design and Analysis of Hanger-Type Connections, Engineering Journal, AISC, Vol.22, No.2, pp.63-66. 

  10. Piluso, V., Faella, C., and Rizzano, G. (2001) Ultimate Behavior of Bolted T-stubs. I : Theoretical Model,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127, No.6, pp.686-693. 

  11. Piluso, V., Faella, C., and Rizzano, G. (2001) Ultimate Behavior of Bolted T-stubs. II : Model Validation,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127, No.6, pp.694-704. 

  12. Swanson, J.A. (2002) Ultimate Strength Prying Models for Bolted T-stub Connections, Engineering Journal, AISC, Vol.39, No.3, pp.136-147. 

  13. Swanson, J.A., Kokan, D.S., and Leon, R.T. (2002) Advanced Finite Element Modeling of Bolted T-stub Connection Component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Elsevier, Vol.58, No.5, pp.1015-1031. 

  14. Thornton, W.A. (1985) Prying Action: A General Treatment, Journal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AISC, Vol.22, pp.67-75. 

  15. Girao Coelho, A.M., Simoes da Silva, L., and Bijlaard, F.S.K. (2004) Characterization of The Nonlinear Behaviour of Single Bolted T-stub Connections, 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Workshop on Connections : Connections in Steel Structures, Behavior, Strength and Design, AISC-ECCS, Amsterdam, pp.53-120. 

  16. Girao Coelho, A.M., Simoes da Silva, L., and Bijlaard, F.S.K. (2006) Finite-Element Modeling of the Nonlinear Behavior of Bolted T-stub Connectio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132, No.6, pp.918-928. 

  17. Lemonis, M.E. and Gantes, C.J. (2006) Incremental Modeling of T-Stub Connections, Journal of Mechanics of Materials and Structures, Vol.1, No.7, pp.1135-1159. 

  18. Stankiewicz, B. (2002) Experimental Tests of T-stub Joints and Refined Finite Element Method Computer Model, EUROSTEEL 2002, Coimbra, Portugal. 

  19. Kim, H.D., Yang, J.G., Lee, J.Y., and Lee, H.D. (2014) Evaluation of the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of a Double Split Tee Connection, Including the Effects of Prying 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KSSC, Vol.26, No.2, pp.133-142. 

  20. Yang, J.G., Lee, H.D., Kim, Y.B., and Pae, D.S. (2015) Proposal of Connection Details for a Double Splte Tee Connection Without a Shear tab,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KSSC, Vol.27, No.5, pp.423-433. 

  21. Yang, J.G., Choi, J.H., Kim, H.K., and Park, J.H. (2011) Experimental Tests and Analytical Study for the Prediction of the Plastic Moment Capacity of an Unstiffened Top and Seat Angle Conn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KSSC, Vol.23, No.5, pp.547-555. 

  22. Oh, K.H., Seo, S.Y., Kim, S.Y., Yang, Y.S., and Kim, K.S. (2005)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eismec Performance of Shear Connections and Rib Plate H Beam to Column Conn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teel Structures, KSSC, Vol.17, No.5, pp.569-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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