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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기식 하지 외골격 로봇의 구동기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클러치 메커니즘 설계
Design of Clutch Mechanism for Increased Actuator Energy Efficiency of Electrically Actuated Lower Extremity Exoskeleton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3 no.3, 2016년, pp.173 - 181  

김호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완수 (한양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  임동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창수 (한양대학교 로봇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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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reports on the development of a roller-cam clutch mechanism. This mechanism can transfer bidirectional torque with high backdrivability, as well as increase actuation energy efficiency, in electrical exoskeleton robots. The developed mechanism was installed at the robot knee joint and u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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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전기식 외골격 로봇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체 보행 에너지가 적게 쓰이는 구간에서 제어적으로 동력 전달이 되지 않는 메커니즘을 고려하였다. 하지만 위의 유압식 외골격 로봇과는 다르게 전기식 외골격 로봇은 감속기를 사용하여 구동력을 전달하므로 특정 메커니즘 없이는 위와 같은 반 능동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없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가정들을 바탕으로 보행 시 인체의 신진대사 에너지 (Metabolic Energy)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여 특정 구간에서의 메커니즘 적용을 통한 반 능동적 전기 시스템 구축의 유용성을 확보하고, 위의 특정 구간 내에서 메커니즘을 적용하고자 인체 보행 데이터를 이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관절을 선정하였다.
  • 이는, 유각기에서 인체가 전진할 때에 중력의 영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며 유각기에서의 관절은 수동 진자 (Passive Pendulum)의 형태로 가정한다.10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각기 구간에서 감속기와 링크 사이를 단절하는 클러치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반 능동적 전기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기존의 전기식 외골격 로봇은 감속기의 마찰 보상을 위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사용하며, 각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마찰 보상력도 증가한다.12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큰 각속도 값을 갖는 관절에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Fig.
  • 위의 절에서 선정된 롤러-캠 클러치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양방향 전달과 빠른 연결 및 단절이 가능한 메커니즘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되는 롤러-캠 클러치 메커니즘은 한방향 전달만 가능하며 두 Race의 양방향 단절상태를 가질 수 없으므로14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설명한 목적에 맞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개발하였다.
  • 롤러-캠 클러치 메커니즘은 안쪽 Race의 캠과 바깥쪽 Race의 안쪽 면이 롤러와 접촉하여 연결되며 롤러와 Race 사이에 선 접촉이 일어나 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본 절에서는 연결 상태에서의 구동력 전달과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응력에 대해 모델링 하였다.14
  • 위와 같이 인장 후프 응력 (σh)을 최소화 하고자 하였으며, 적용 재질의 항복 강도를 넘지 않는 수준의 압축 응력을 갖게 하기 위해 합리적인 안전계수 값 이상을 갖도록 설계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8 인체 동작 데이터를 기준으로 다양한 설계 및 제어 개발이 가능한 이유는 외골격 로봇은 인체의 크기, 무게, 관성의 특성과 동일하며, 로봇의 동작은 인체의 동작과 일치하다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이다.11
  • 2% 정도로 입각기에서의 사용량보다 적다. 이는, 유각기에서 인체가 전진할 때에 중력의 영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며 유각기에서의 관절은 수동 진자 (Passive Pendulum)의 형태로 가정한다.10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각기 구간에서 감속기와 링크 사이를 단절하는 클러치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반 능동적 전기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b)와 같이 롤러와 바깥쪽 race에 의한 인장 후프 응력은 αc , Lr , Thicko의 설계 변수에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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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착용자의 근력을 증강시키는 외골격 로봇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군사, 산업, 재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외골격 로봇이 개발되고 있다.1 특히, 착용자의 근력을 증강시키는 외골격 로봇은 중량물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구동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착용자에게 하중이 가해지지 않으며,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착용자의 동작 의도를 파악하여 작동하고 있다. 이러한 외골격 로봇들은 크게 전기식과 유압식 유형의 구동 방식을 가지고 있다.
전기식과 유압식 유형의 구동 방식을 가지는 외골격 로봇의 개발현황은 무엇인가? 이러한 외골격 로봇들은 크게 전기식과 유압식 유형의 구동 방식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UC Berkeley에서는 유압식 구동기를 이용한 ‘BLEEX’를 개발하여 착용자의 근력을 증강시켰고,2 일본의 Tsukuba 대학에서 개발한 ‘HAL’은 전기식 구동기를 이용하여 최대 40kg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3 또한, 한국의 한양대학교에서는 전기식 구동기를 이용하여 최대 35kg의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HEXAR’를 개발하였다.4
외골격 로봇이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골격 로봇의 설계 기준이 되는 인체의 하지는 보행 시 중력의 자연에너지를 이용하거나 근육의 탄성 특성을 이용하여 근육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움직임으로써 에너지의 효율을 높인다.9 하지만 외골격 로봇은 인체의 복잡한 근육 메커니즘을 하나의 구동기로만 표현되며, 착용자의 모든 움직임과 동일하게 움직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이 발생하게 되어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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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ee, H. D. and Han, C.-S., "Technical Trend of the Lower Limb Exoskeleton System for the Performance Enhancement,"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0, No. 3, pp. 364-371, 2014. 

  2. Chu, A., Kazerooni, H., and Zoss, A., "On the Biomimetic Design of the Berkeley Lower Extremity Exoskeleton (Bleex)," Proc.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4345-4352, 2005. 

  3. Sankai, Y., "Leading Edge of Cybernics: Robot Suit Hal," Proc. of the IEEE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SICE-ICASE, pp. P-1-P-2, 2006. 

  4. Kim, W., Lee, H., Kim, D., Han, J., and Han, C., "Mechanical Design of the Hanyang Exoskeleton Assistive Robot (HEXAR)," Proc.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pp. 479-484, 2014. 

  5. Cherry, M. S., Kota, S., and Ferris, D. P., "An Elastic Exoskeleton for Assisting Human Running," Proc. of the ASME International Design Engineering Technical Conferences and Computers and Information in Engineering Conference, pp. 727-738, 2009. 

  6. Hollander, K. W., Ilg, R., Sugar, T. G., and Herring, D., "An Efficient Robotic Tendon for Gait Assistance," Journal of Biomechanical Engineering, Vol. 128, No. 5, pp. 788-791, 2006. 

  7. Wang, S., Van Dijk, W., and Kooij, H., "Spring Uses in Exoskeleton Actuation Design," Proc.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habilitation Robotics, pp. 1-6, 2011. 

  8. Kim, H.-G., Lee, J.-W., Jang, J., Park, S., and Han, C., "Design of an Exoskeleton with Minimized Energy Consumption Based on Using Elastic and Dissipative El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13, No. 2, pp. 463-474, 2015. 

  9. Umberger, B. R., "Stance and Swing Phase Costs in Human Walking," Journal of the Royal Society Interface, Vol. 7, No. 50, pp. 1329-1340, 2010. 

  10. Whittlesey, S. N., Emmerik, R. E., and Hamill, J., "The Swing Phase of Human Walking is Not a Passive Movement," Motor Control-Champaign, Vol. 4, No. 3, pp. 273-292, 2000. 

  11. Crowell, H. P., "Exoskeleton Power and Torque Requrements Based on Human Biomechanics," Army Research Laboratory, 2002. 

  12. Nef, T. and Lum, P., "Improving Backdrivability in Geared Rehabilitation Robots," Medical & Biological Engineering & Computing, Vol. 47, No. 4, pp. 441-447, 2009. 

  13. Irby, S. E., Kaufman, K. R., Wirta, R. W., and Sutherland, D. H., "Optimization and Application of a Wrap-Spring Clutch to a Dynamic Knee-Ankle-Foot Orthosis," IEEE Transactions on Rehabilitation Engineering: A Publication of the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Vol. 7, No. 2, pp. 130-134, 1999. 

  14. Chesney, D. R. and Kremer, J. M., "Generalized Equations for Roller One-Way Clutch Analysis and Design," SAE Technical Paper, 1997. 

  15. Robert, L. N., "Machine Design an Integrated Approach," Pearson Prentice Hall Publishers, pp. 19-20, 2006. 

  16. Na, J.-M., Park, C. H., Lee, S. M., and Choi, D.-H., "Sensitivity Analysis and Optimal Design of Rubber Mount," Proc.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ference, pp. 1494-1500, 2008. 

  17. Geeroms, J., Flynn, L., Jimenez-Fabian, R., Vanderborght, B., Vitiello, N., et al., "Design,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Lightweight and Compact Locking Mechanism for a Passive Knee Prosthesis," Proc.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iomedical Robotics and Biomechatronics, pp. 1016-102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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