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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자동차 보급을 위한 정부의 역할: 한국과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The Role of Government to Supply Fuel Cell Electric Vehicle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7 no.1, 2016년, pp.71 - 82  

손민희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  남석우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  김경남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could be an alternative solution to gasoline powered vehicles. The Korean and Japanese governments have played the midwifery role in the development of the FCEV industry. This study explores the difference in policy goals for FCEV between the two countries. Kore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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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본의 수소에너지백서는 수소에너지에 관해 국가에서 백서를 발간한 유일한 사례이다. 또한, 일본은 자동차회사를 연료공급자 관점에서 에너지 회사를 참여시킴으로써 제조사 관점의 딜레마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FCEV 출시 전후 한국과 일본 정부가 행한 역할과 정책을 살펴보았다. 먼저 Evans의 연구에 따라 한국과 일본은 공통적으로 FCEV 도입에 있어 산파 역할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CEV를 생산해낸 한국과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FCEV의 출시 전후 정부의 역할을 살펴보고 양국에서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Melaina의 연구에서 수소 인프라와 FCEV는 아래의 3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한다. (1) 고객은 충분한 연료를 채울 수 있는 시설이 충분하지 않으면 FCEV를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 (2) 제조사는 사람들이 사지 않는 자동차를 생산하지 않을 것이다.
  • (1) 고객은 충분한 연료를 채울 수 있는 시설이 충분하지 않으면 FCEV를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 (2) 제조사는 사람들이 사지 않는 자동차를 생산하지 않을 것이다. (3) 연료공급자는 존재하지 않는 자동차를 위한 수소충전소를 설치하지 않을 것이다65).
  • (2) 제조사는 사람들이 사지 않는 자동차를 생산하지 않을 것이다. (3) 연료공급자는 존재하지 않는 자동차를 위한 수소충전소를 설치하지 않을 것이다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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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vans 연구에서, 국가에서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수행 하는 역할 4가지는 무엇인가? Evans 연구에 따르면, 국가에서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수행 하는 역할로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초국적 기업으로부터 로컬 기업을 보호하는 관리인(custodians), 국가가 주도하여 기업 활동을 하는 조물주(demiurge), 민간회사가 신사업에 진출하도록 유도하는 산파(midwifery), 신사업에 진출한 민간회사를 육성하는 경작자(husbandry)로 분류하였다23,24).
한국경제는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 한국과 일본은 경제성장을 목표로 공공과 민간이 함께 산업을 육성하였다. 한국경제는 1960년대에는 공업화의 기반조성 및 수출주도형 공업화 전략을 성공시키고자 노력하였으며, 1970년대에는 중화학공업육성, 1980년대 경제안정 기반구축으로 발전해왔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 서구자본주의의 공업화 과정을 도입하는 방식으로 공업화 초기 단계에 돌입하여 1870년부터 1990년에 걸쳐 경공업 및 화학 공업부문의 급속한 성장을 하게 되었다.
친환경 자동차를 도입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수송 분야에서는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를 도입하고자 각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시행되었다. 유럽에서는 2050년까지 1990년 탄소 배출량 대비 80%까지 감축하겠다고 목표를 설정하였다2). 그러한 변화로써 FCEV를 도입하기 위한 프로그램들도 마련되기 시작했다. 독일에서는 ‘청정에너지 파트너쉽 프로그램(CEP: Clean Energy Partnership)’을도입하여 2004년부터 2016년까지 3단계에 걸쳐 수소충전소를 확충하고 있으며,3)독일, 영국, 프랑스는 ‘H2 모발리티’ 프로그램4)과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는 ‘H2 무브스’ 프로그램5)을 통해 FCEV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무공해차(ZEV: Zero Emission Vehicle)규제는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시행하고 있으며 전체 자동차판매량 중 일정 부분을 무공해차로 판매할 것을 규정으로 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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