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성능 지표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12, 2016년, pp.3 - 9  

황승훈 (동국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랜덤신호, 확률, 랜덤변수를 소개하면서 기본적인 확률과 랜덤변수 이론을 기술하였다. 아주 자세한 사항은 지면상 생략된 면이 있지만 처음 이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목적은 뼈대를 세우고 전체 건물의 모습을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했으므로 그 처음의 뜻은 이룬 것 같다.
  • 이제 랜덤 변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랜덤변수는 어떤 물리적인 의미를 가진 개념이라기보다는 복잡함을 줄여주기 위해 즉 편리하기 해 고안해낸 도구이다.
  • 따라서 정보 신호가 디지털인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경우 수신 정보 신호는 보내진 -1이나 1의 값이 아닌 1이나 -1의 값으로 잘못 결정되게 된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통신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성능 지표는 전체 전송부에서 보내진 비트수 대비 수신부에서 결정된 비트들 중에 오류가 난 비트수인 비트 오류 확률(bit error probability)로 나타내어 지는데, 본 고에서는 이와 같이 성능 지표로 사용되는 확률과 이를 위해 제안된 랜덤 변수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대표적인 누적 분포 함수와 정규분포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마무리하고자 한다.
  • 전장에서 랜덤변수를 정의하였으므로 이제 본격적으로 누적분포함수와 확률밀도함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 5>에서와 같이 랜덤변수를 통하여 어떠한 실험의 사건이라도 숫자를 원소로 가지는 사건으로 표현이 될 수 있다.
  • 먼저 확률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기 전에 확률 이론이 바탕으로 두고 있는 집합론(set theory)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집합론은 이미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이므로 본 고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집합론의 개념을 확인하고자 한다[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확률은 어떤 것들이 먼저 정의 되어야 하는가? 확률은 음이 아닌 실수 값으로서 세가지 주요 요소들이 먼저 정의가 되어야 한다. 첫째 실험(experiment), 둘째 결과(outcome), 셋째 사건(event)이다[4]. 이 세가지는 서로간에 유기적인 연관을 가지며 또한 집합론과도 대응이 된다.
채널이란 무엇인가? 전송부에서는 통신의 대상인 정보(information)를 반송파(carrier)에 실어주는 변조(modulation) 과정이 핵심이며 수신부에서는 이와 반대로 반송파에 실려있는 정보를 다시 분리해내는 복조(demodulation) 과정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통신의 임무를 완성하게 된다. 채널은 전송부와 수신부 사이를 차지하고 있는 매체로서 유선과 무선 채널로 분류할 수 있다.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채널은 보통 잡음이나 간섭과 같이 정보의 전달이라고 하는 통신의 동작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섞여 들어오는 지점이다.
통신 시스템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통신 시스템의 경우 <그림 2>와 같이 보통 전송부, 채널, 수신부와 같이 세 개로 나눌 수 있다[2]. 전송부에서는 통신의 대상인 정보(information)를 반송파(carrier)에 실어주는 변조(modulation) 과정이 핵심이며 수신부에서는 이와 반대로 반송파에 실려있는 정보를 다시 분리해내는 복조(demodulation) 과정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통신의 임무를 완성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Simon Haykin, Signals and systems, Wiley. 

  2. Rodger E. Ziemer, Principles of Communications, seventh edition, Wiley. 

  3. 두산백과 

  4. Peyton Z. Peebles and Bertram Shi, Probability, random variables and random signal principles, Mc Graw Hill. 

  5. Charles W. Therrien and Murali Tummala, Probability and random processes for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s, second edition, CRC press. 

  6. 이언 스튜어트,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 사이언스북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