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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4, 2016년, pp.49 - 56
강기욱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정환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홍지만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Various sensor devices has been developed as the wireless Internet and IoT technology are widely used. Recently, open source hardware has evolved for providing various services in IoT environments. However, in comparison to the development of the open source hardware, the development of human reso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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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하드웨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해당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 (회로도, 자재명세서, 인쇄 회로 기판 도면 등)을 대중에게 공개한 전자제품이나, 하드웨어 기술 언어가 대중에게 공개된 프로그래머블 논리 소자를 의미한다.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손쉬운 복제가 가능하고,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모듈과 참고자료 등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보급이 쉽고 사용이 자유로워 교육용 및 개발용으로 자주 쓰이며, 그 중 교육용으로 자주 쓰이는 종류는 라즈베리파이[5]나 아두이노[6] 등이 있다. | |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무엇인가? |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해당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 (회로도, 자재명세서, 인쇄 회로 기판 도면 등)을 대중에게 공개한 전자제품이나, 하드웨어 기술 언어가 대중에게 공개된 프로그래머블 논리 소자를 의미한다.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손쉬운 복제가 가능하고,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모듈과 참고자료 등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 |
타겟 보드에 전송할 수 있는 중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법이 개발에 용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를 위해서 윈도우가 설치된 호스트 PC에서 구동하는 통합 개발 환경(IDE)를 제공하고, 이를 타겟 보드에 전송할 수 있는 중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호스트 PC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타겟 보드로 전송되어 설치므로 서로 다른 OS가 설치되어 있더라도 개발이 용이하다. |
Qian Zhu, Ruicong Wang, Qi Chen, Yan Liu and Weijun Qin. "IOT Gateway: Bridging Wireless Sensor Networks into Internet of Things", IEEE/IFI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bedded and Ubiquitous Computing, 2010.12, pp. 347-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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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shua M. Pearce. "Building Research Equipment with Free, Open-Source Hardware", Science, vol. 337, no. 6100, 2012.9. pp. 1303-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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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raspberryp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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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훈, 김주봉, 고희창. "오픈소스 기반의 IoT 통합 컨트롤러 설계", 2016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제 24권 제 1호, 2016.1, pp. 15-18.
Brad A. Myers. "Visual Programming, Programming by Example, and Proram Visualization: A Taxonomy.",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vol. 17, no. 4, 1986.4, pp. 5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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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호, 정훈, 홍선기. "그래픽언어를 이용한 DSP 제어 기법 연구",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2010.7, pp. 1758-1759.
이원용, 박두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병렬 프로그래밍 환경",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2), 2001.11, pp. 408-413.
류충규, 이철현,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이 초등 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1), 2012.3, pp. 149-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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