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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하드웨어에서 효율적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
Framework for efficient development of embedded software in open source hardware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4, 2016년, pp.49 - 56  

강기욱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정환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홍지만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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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인터넷이 보급되고 IoT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여러 종류의 센서 디바이스가 발전하였다. 그리고 IoT 환경에서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하는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위해 오픈소스 하드웨어가 도입되었다. 하지만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개발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오픈소스 하드웨어에서 효율적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교육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와 빠른 결과 확인을 통해 다양한 오픈소스 하드웨어에서 빠르고 직관적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제안한 프레임워크를 실제 오픈소스 하드웨어 개발 환경에 구현하여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sensor devices has been developed as the wireless Internet and IoT technology are widely used. Recently, open source hardware has evolved for providing various services in IoT environments. However, in comparison to the development of the open source hardware, the development of human reso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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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오픈소스 하드웨어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PC에서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한 다음, 원하는 오픈소스 하드웨어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여 손쉽게 익히고 사용 가능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일반 PC에서 오픈소스 하드웨어의 임베디드 보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하고 실제로 구현하였다. 본 논문의 방법을 통하여 개발을 할 경우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때보다 이해하기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으며, 또한 개발 과정 또는 결과를 곧바로 타겟 보드에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결과를 확인하고 디버깅 및 수정을 할 수 있다.
  • 따라서 오버헤드나 발견된 문제점을 해결하면 보다 개선된 성능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본 절은 제안된 프레임워크의 개발 도중 알려진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통신 모듈이 라즈베리 파이를 찾았고, 초기화되지 않았다면 통신 모듈은 초기화 과정을 실행한다. 제안하는 프레임워크의 타겟 보드인 라즈베리파이의 기본설정은 시리얼 연결 시 쉘이 작동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신 모듈은 필요한 파일을 쉘을 통해서 보내고, 다음 과정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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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픈소스 하드웨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해당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 (회로도, 자재명세서, 인쇄 회로 기판 도면 등)을 대중에게 공개한 전자제품이나, 하드웨어 기술 언어가 대중에게 공개된 프로그래머블 논리 소자를 의미한다.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손쉬운 복제가 가능하고,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모듈과 참고자료 등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보급이 쉽고 사용이 자유로워 교육용 및 개발용으로 자주 쓰이며, 그 중 교육용으로 자주 쓰이는 종류는 라즈베리파이[5]나 아두이노[6] 등이 있다.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무엇인가?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해당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 (회로도, 자재명세서, 인쇄 회로 기판 도면 등)을 대중에게 공개한 전자제품이나, 하드웨어 기술 언어가 대중에게 공개된 프로그래머블 논리 소자를 의미한다.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손쉬운 복제가 가능하고,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모듈과 참고자료 등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타겟 보드에 전송할 수 있는 중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법이 개발에 용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서 윈도우가 설치된 호스트 PC에서 구동하는 통합 개발 환경(IDE)를 제공하고, 이를 타겟 보드에 전송할 수 있는 중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방법은 호스트 PC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타겟 보드로 전송되어 설치므로 서로 다른 OS가 설치되어 있더라도 개발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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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Qian Zhu, Ruicong Wang, Qi Chen, Yan Liu and Weijun Qin. "IOT Gateway: Bridging Wireless Sensor Networks into Internet of Things", IEEE/IFI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bedded and Ubiquitous Computing, 2010.12, pp. 347-352. 

  2. Jayavardhana Gubbi, Rajkumar Buyya, Slaven Marusic and Marimuthu Palaniswami. "Internet of Things (IoT): A vision, architectural elements, and future directions",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vol. 29, no. 7, 2013.9, pp. 1645-1660. 

  3. Joshua M. Pearce. "Building Research Equipment with Free, Open-Source Hardware", Science, vol. 337, no. 6100, 2012.9. pp. 1303-1304. 

  4. Clive Thompson. "Build It. Share It. Profit. Can Open Source Hardware Work?", Wired Magazine, vol. 16, no. 11, 2008.10, pp. 1-7. 

  5. https://www.raspberrypi.org/ 

  6. https://www.arduino.cc/ 

  7. Brad A. Myers. "Taxonomies of visual programming and program visualization", Journal of Visual Languages and Computing, vol. 1, no. 1, 1990.3, pp. 97-123. 

  8. James Grenning. "Applying test driven development to embedded software", IEEE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Magazine, vol. 10, no. 6, 2007.12, pp. 20-25. 

  9. 김성수. "오픈소스 하드웨어 기술 관점에서의 3D 프린팅", 건축시공 제 15권 제 4호(통권 70호), 2015.12, pp. 32-41. 

  10. 조봉언, 박영상, 서숙길, 김진걸, 이영삼.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이용한 침상머리각도 측정 시스템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제 21권 제 11호, 2015.11, pp. 1038-1043. 

  11. 이세훈, 김주봉, 고희창. "오픈소스 기반의 IoT 통합 컨트롤러 설계", 2016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제 24권 제 1호, 2016.1, pp. 15-18. 

  12. Brad A. Myers. "Visual Programming, Programming by Example, and Proram Visualization: A Taxonomy.",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vol. 17, no. 4, 1986.4, pp. 59-66. 

  13. 이광형, 김창범, 이건명, 장형규, 김형신. "페트리네트를 이용한 그래픽 프로그래밍", 한국정보과학회 1990년도 봄 학술발표논문집 제 17권 제 1호, 1990.4, pp. 57-60. 

  14. 국금환. "그래픽 조직 언어를 이용한 순차 제어용 프로그래밍 시스템 개발", 한국정밀공학회지 13(4), 1996.4, pp. 24-33. 

  15. 박진호, 정훈, 홍선기. "그래픽언어를 이용한 DSP 제어 기법 연구",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2010.7, pp. 1758-1759. 

  16. 이원용, 박두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병렬 프로그래밍 환경",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2), 2001.11, pp. 408-413. 

  17. 류충규, 이철현,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이 초등 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1), 2012.3, pp. 149-169. 

  18. John Maloney et al.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and Environment",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vol. 10, no. 4, 2010.11, article no. 16. 

  19. 임화경, 조용남. "Kodu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초등학생의 창의적 3D 게임프로그래밍 학습",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 17권 제 11호, 2012.11, pp. 53-61. 

  20. Matthew B. MacLaurin. "The design of kodu: a tiny visual programming language for children on the Xbox 360", ACM SIGPLAN Notices, vol. 46, no. 1, 2011.1, pp. 241-246. 

  21. 한인규, 임성수. "가상화 환경에서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모니터링 프레임워크와 디버깅 시스템",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 21권 제 12호, 2015.12, pp. 792-797. 

  22. http://www.roboidstudio.org/ 

  23. Jung-Wei Chen, DDS, MS, MS, Jiajie Zhang. "Comparing Text-based and Graphic User Interfaces for Novice and Expert Users", AMIA Annu Symp Proc, 2007, pp. 12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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