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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데이터의 패턴 분석과 Hybrid Model을 이용한 피해자 상해 심각도 예측
Pattern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data and Prediction of Victim Injury Severity Using Hybrid Model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4, 2016년, pp.75 - 82  

주영지 (조선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공학과) ,  홍택은 (조선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공학과) ,  신주현 (조선대학교 제어계측로봇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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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도로 환경의 변화를 통해 국내 자동차 시장이 성장하였으나, 이로 인해 교통사고율 또한 증가하였고, 인명 피해가 심각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교통사고 데이터를 개방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 및 추진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클래스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Hybrid Model 구축을 통한 교통사고 예측을 위해 원본 교통사고 데이터와 Sampling을 수행한 데이터를 학습 데이터로 사용한다. 두 학습데이터에 연관규칙 학습기법인 FP-Growth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상해 심각도와 연관된 패턴을 학습한다. 두 학습 데이터의 연관 패턴을 분석을 통해 같은 연관된 패턴을 추출하고 의사결정트리와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기법에 연관된 속성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융합형 Hybrid Model을 구축하고 교통사고 피해자 상해 심각도를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Korea's economic and domestic automobile market through the change of road environment are growth, the traffic accident rate has also increased, and the casualties is at a serious level. For this reason, the government is establishing and promoting policies to open traffic accident data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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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사고 데이터는 사고와 연관된 다양한 속성으로 이뤄져있으며,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피해자 상해 심각도와 관련된 다른 속성간의 패턴 분석 및 사고 발생 요인을 찾아 개선하여 교통사고 피해에 따른 후속조치가 필요하다[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Hybrid Model로 구축하고 교통사고 피해자 상해 심각도 예측을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교통사고 데이터에서 클래스 불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데이터와 Sampling 기법을 적용한 교통사고 데이터를 학습 데이터로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균형 데이터와 불균형 데이터를 이용하여 피해자 상해 심각도를 예측하는 Hybrid Model에 관해 제안하였다. 원본 데이터에서 전처리 과정을 수행한 후 분류 모델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통사고 데이터를 재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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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등록 대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뭔가요?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도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내 연간 차량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2015년을 기준으로 자동차 등록 대수는 약 2099만 대이며, 전년 대비 4.3%의 증가율을 보인다[1].
우리나라의 교통사고율 및 피해액 현황은 어떻게 됩니까? 자동차 이용의 증가에 따라 교통사고율 또한 증가하였으며, 교통사고는 물적 피해, 인명 피해, 사회 비용을 발생시킨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2013년을 기준으로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수 10.1명,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 2.2명으로 OECD 국가 중 사망률이 상위권에 속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액은 2013년에는 약 135억 원에서 2014년에는 15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6% 증가하여 인명 피해가 심각한 수준이다[2]. 따라서 정부에서는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빅 데이터를 구축하고 데이터를 개방하여 교통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2013~2017)’ 정책을 추진 중이며, 이에 따라, 빅 데이터 연구를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3].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 대수는 몇 대인가요?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도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내 연간 차량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2015년을 기준으로 자동차 등록 대수는 약 2099만 대이며, 전년 대비 4.3%의 증가율을 보인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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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 TAAS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3. C.K. Lee, "A Study of Big Data Information Systems Building and Cases," Journal of the KISM Smart Media, Vol.4, No.3, pp. 56-61, 2015. 

  4. S.S. Han and B.H. Park, "Comparative Analysis of Traffic of Cheongju,"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6, No. 2, pp. 183-192, 2011. 

  5. S.Y. Sohn and S.H. Lee, "Data Fusion, Ensemble and Clustering for the Severity Classification of Read Traffic Accident in Korea," Safety Science, Vol. 41, No. 1, pp. 1-14, 2013. 5. 

  6. Chang, M., A. Abraham and M. Paprzycki, "Traffic Accident Analysis Using Machine Learning Paradigms," Informatica, Vol. 29, pp. 89-98, 2005. 

  7. J.S. Lee and K. Huh, "Injury Severity Prediction of Traffic Accident using Data Mining," General Autumn Conference of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Society, pp. 199-206, 2011. 

  8. S.E. Hong, G.Y. Lee and H.J Kim, "A Study on Traffic Accident Injury Severity Prediction Model Based on Public Data," Jornal of KIIT, Vol. 13, No. 5, pp. 109-118, 2015. 

  9. J.S. Lee and E.J. Lee,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using Decision Tree Ensemble Model," General Autumn Conference of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11, pp. 211-218, 2009. 

  10. E.J. Lee,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using Data Mining Ensemble Model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010. 

  11. J.S. Lee, J.G. Kwon, "A Hybrid SVM Classifier for Imbalanced Data Sets,"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No. 19, Vol. 2, pp. 125-140, 2013. 

  12. Jason Bell, "machine Learning: Hands-On for Developers and Technical Professionals," John Wiley & Sons, pp. 1-408, 2014 

  13. J.S. Lee and J.C. Lee, "Customer Chum Prediction by Hybrid Model," Advanced Data Mining and Applications, Vol. 4093, pp. 959-96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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