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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커리스 트래킹 기반 증강현실을 이용한 문화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 using a Markerless Tracking-based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4, 2016년, pp.90 - 95  

이영천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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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기반의 최신 IT기술을 이용하여 별도의 안내원 및 문화해설사 없이 입체적인 안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체험의 질이 높아질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GPS증강현실을 이용한 문화유산 소개 콘텐츠 제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커리스 트래킹 기반 증강현실과 GPS를 이용하여 사용자 문화유산 등의 위치정보에 따른 문화콘텐츠 제작방법을 제안한다. 스마트폰의 빠른 증강현실 대상 인식 및 문화유산의 상태에 따른 정확한 인식을 위하여 마커 검출 기술과 마커리스 트래킹 기술을 사용하였으며, 또한 사용자의 위치파악을 위해 안드로이드의 구글 맵을 이용한다. 이 방법은 기존의 방법들이 증강현실 콘텐츠의 일부 대상에 한정되어 있는 한계를 넘어 다양한 대상들과 접목되어 사용되어 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quality of cultural experience can be improved through a stereoscopic information service provided by the latest mobile-based Information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without the human cultural commentators, which was used in order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our cultural herit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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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증강현실과 GPS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 및 문화유산의 위치정보에 따른 문화유산 소개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기법을 구현 하였다. 다음 그림 4는 제안된 콘텐츠 제작프로세스를 나타내고 있다.
  • 본 논문은 콘텐츠 범위를 넓히기 위하여 증강현실과 GPS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 및 문화유산의 위치정보에 따른 문화유산 소개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문화유산 설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게 되었으며, 증강현실 콘텐츠 분야 확대의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모바일 기반의 최신 IT기술을 활용하여 별도의 해설사 또는 안내원 없이 입체적인 문화유산 안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문화유산 소개 콘텐츠를 개발 하고자 한다. 또한 안드로이드 기반 문화유산 소개 콘텐츠를 증강현실과 GPS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정보에 따른 제작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콘텐츠 범위를 넓히기 위하여 증강현실과 GPS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위치 및 문화유산의 위치정보에 따른 문화유산 소개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문화유산 설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게 되었으며, 증강현실 콘텐츠 분야 확대의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 향후 과제로는 더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증강현실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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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란 무엇인가?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은 위성 항법 시스템을 말하며, 사용자들의 실시간 위치 및 콘텐츠들의 실제 좌표와 사용자의 실시간 좌표를 측정하여 사용자의 콘텐츠 위치 도달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다.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위치를 파악하며 위도, 경도, 고도 값을 파악한다.
증강현실은 어떤 장르에서 사용되고 있는가?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은 스마트폰이 점차 발전하는 가운데 디스플레이 기기에 더욱 집중되어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이전에 사용되지 않고 있던 증강현실과 위치정보시스템 기술이 스마트폰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등장하였다[2]. 특히 증강현실은 실제세계에서 가상의 객체를 삽입하여 혼합현실(Mixed Reality)이라는 또 다른 이름으로 불러지고 있으며, 위치정보, 모바일 콘텐츠, 게임 등 다양한 장르에 사용되고 있다[3].
마커 검출 기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마커 검출 기술은 QR 코드(Quick Response code)등 규칙적인 패턴을 가진 마커를 기반으로 인식하여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기법이다. 특정 패턴으로 이루어진 대상을 사용하기에 인식률이 상당히 뛰어난 편이지만 패턴이 아닌 대상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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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In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6, no. 4, pp. 355-385, 1997. 

  2. 양희동, 이채영, 황세운,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모바일 증강현실 시장현황 및 활성화 방안,"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논문지, 제1권, 제1호, 05-27쪽, 2010년 5월 

  3. 박화정, 한태화, 전준철, 김광훈, "증강현실 기반 E-Learning 기술동향", 인터넷정보학회지 제 10권 제2호, pp. 12-22, 2009년 6월 

  4. 김재필, 이동철, "증강현실을 활용한 모바일 위치기반 응용서비스 앱 개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 18권 제6호, pp. 1481-1487, 2014년 6월 

  5. J. H. Jun, "Standardization mobile augmented reality," TTA Journal, pp.81-86, Jan. 2012. 

  6. 서동주, 장호식, 이종출, "GPS 실시간 동적측위법을 이용한 도로 편경사 추출", 한국측량학회지 제 20권 제 2호, pp183-190, 2002년 6월 

  7. https://developer.android.com, Android Developer Portal. 

  8. 김현승, 김민서, 박상미, 강인석, "마커 및 비마커인식 기술을 활용한 증강현실기반의 도면 검증 방법론 개발", KSCE 2015 CONVENTION 2015 CIVIL EXPO & CONFERENCE, pp 1-2, 2015년 10월 

  9. 이용철, 이칠우, "안드로이드 플랫폼기반 스마트폰 센서 정보를 활용한 모션 제스처 인식", 스마트미디어저널 제1권 제 4호, pp 18-26, 2012년 12월 

  10. 이상범, 호요성, "Kinect 깊이 카메라를 이용한 가상시점 영상생성 기술", 스마트미디어저널 제1권 제 3호, pp 29-35,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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