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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조명등기구 디자인 개발을 위한 형태적 속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Morphological Attributes for the Design Development of LED Lighting Fixture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4, 2016년, pp.103 - 110  

윤봉식 (남부대학교 IT디자인학과) ,  조광수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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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사 목적을 가진 제품들을 형태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기능적 유사성을 기반으로 범주화하여 전형성 추출함으로써 기구디자인 개발 시, 개발방향의 기준 마련에 목적을 둔다. 전형성 추출을 위한 본 연구의 표본영역은 선험 사례연구와 전문가자문을 통해 팬던트형과 천정부착형으로 제한을 두고, 한국과 일본에 출시된 2015년 12월 이전 출시 제품을 표본으로 국내 주요 6개 도시 관련업무 종사자 및 전공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형태적 분류를 위한 1차 조사와 전형성 추출에 관한 2차 조사, 형태적 디자인속성 분류에 관한 3차 조사로 이루어졌으며, 기능 및 형태적 분류와 조형원리를 기준으로 디자인 속성을 도출하고 개별 요소를 추출함으로써 디자인 가중치 측정에 대한 향후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의 산업적 적용으로 광원 대체로 인한 조명기구 시장변화에 디자인기술의 효율적 역할 정립과 기업의 연구개발 및 조명기구관련 제품디자인 타입 변화 가속화에 신속한 대응방향 제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standards to give the design weight in case when developing equipment designs, by classifying products with similar purposes in accordance with the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also extracting the typicality. Limiting the sampling group for the extraction of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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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LED조명등기구 시장에 속해 있는 제조/개발사, 디자인 담당 인력과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조형적 측면의 제한적 인터뷰를 통한 문제점 도출을 시작으로 제품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상에서 형태와 기능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정량적 접근방법을 제시하고자 수립한 가설을 증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정 조형적 형태를 가지는 LED조명등기구, 즉 팬던트형과 천정 부착형 조명등기구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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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립스는 무엇을 판매하는가?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연구 분야와 연구 현황을 살펴보면 필립스(Philips)의 경우, 적색 LED 및 고출력 패키지 선두기업, 모듈과 조명 완제품까지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LED전구 규격화에 많은 투자를 통해 스탠다드 기술 확보에 주력한 결과 일반 가정용 소비재 광원 시장에서 입지가 견고이 하고 있다. 니치아(Nichia)의 경우, LED시장을 개척하고 형성시킨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1996년 최초White LED를 개발 및 생산하여 현재 전 세계 50% 공급하고 있고, 약 200개의 자국 특허 및 세계 10%가 넘는 GaN계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LED패키징 분야, LED 모듈 및 등기구 방열 기술 분야에 연구를 집중하는 것은 무엇을 대변하는가? 이는 다운 컨버팅과 패키징 기술에 집중된 국내외 연구 편중현상을 대변하는 것으로 디자인산업의 체계적인 접목을 통한 상품성이 우수한 제품의 개발 및 디자인 원천기술의 확보가 지연되게 된 원인이 되었다.
니치아는 어떤 기업인가?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연구 분야와 연구 현황을 살펴보면 필립스(Philips)의 경우, 적색 LED 및 고출력 패키지 선두기업, 모듈과 조명 완제품까지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LED전구 규격화에 많은 투자를 통해 스탠다드 기술 확보에 주력한 결과 일반 가정용 소비재 광원 시장에서 입지가 견고이 하고 있다. 니치아(Nichia)의 경우, LED시장을 개척하고 형성시킨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1996년 최초White LED를 개발 및 생산하여 현재 전 세계 50% 공급하고 있고, 약 200개의 자국 특허 및 세계 10%가 넘는 GaN계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일반 소비자에게 많이 알려진 오스람(Osram Opto Semiconductor)의 경우, 자동차 인테리어용LED의 선두업체이며, 기존 효자상품인 삼파장 전구의 대체 시장으로 LED전구시장 점유 가속화하며 꾸준한 시장점유율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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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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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지혜, 디자인 분야별 감성평가모형 적용성 분석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3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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