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사 목적을 가진 제품들을 형태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기능적 유사성을 기반으로 범주화하여 전형성 추출함으로써 기구디자인 개발 시, 개발방향의 기준 마련에 목적을 둔다. 전형성 추출을 위한 본 연구의 표본영역은 선험 사례연구와 전문가자문을 통해 팬던트형과 천정부착형으로 제한을 두고, 한국과 일본에 출시된 2015년 12월 이전 출시 제품을 표본으로 국내 주요 6개 도시 관련업무 종사자 및 전공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형태적 분류를 위한 1차 조사와 전형성 추출에 관한 2차 조사, 형태적 디자인속성 분류에 관한 3차 조사로 이루어졌으며, 기능 및 형태적 분류와 조형원리를 기준으로 디자인 속성을 도출하고 개별 요소를 추출함으로써 디자인 가중치 측정에 대한 향후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의 산업적 적용으로 광원 대체로 인한 조명기구 시장변화에 디자인기술의 효율적 역할 정립과 기업의 연구개발 및 조명기구관련 제품디자인 타입 변화 가속화에 신속한 대응방향 제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사 목적을 가진 제품들을 형태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기능적 유사성을 기반으로 범주화하여 전형성 추출함으로써 기구디자인 개발 시, 개발방향의 기준 마련에 목적을 둔다. 전형성 추출을 위한 본 연구의 표본영역은 선험 사례연구와 전문가자문을 통해 팬던트형과 천정부착형으로 제한을 두고, 한국과 일본에 출시된 2015년 12월 이전 출시 제품을 표본으로 국내 주요 6개 도시 관련업무 종사자 및 전공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형태적 분류를 위한 1차 조사와 전형성 추출에 관한 2차 조사, 형태적 디자인속성 분류에 관한 3차 조사로 이루어졌으며, 기능 및 형태적 분류와 조형원리를 기준으로 디자인 속성을 도출하고 개별 요소를 추출함으로써 디자인 가중치 측정에 대한 향후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의 산업적 적용으로 광원 대체로 인한 조명기구 시장변화에 디자인기술의 효율적 역할 정립과 기업의 연구개발 및 조명기구관련 제품디자인 타입 변화 가속화에 신속한 대응방향 제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standards to give the design weight in case when developing equipment designs, by classifying products with similar purposes in accordance with the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also extracting the typicality. Limiting the sampling group for the extraction of the...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standards to give the design weight in case when developing equipment designs, by classifying products with similar purposes in accordance with the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also extracting the typicality. Limiting the sampling group for the extraction of the typicality to a pendant-type and a ceiling buried-type through the preceding case study and consultation with experts,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majors and relevant workers in six cities, sampling products released in Korea and Japan before May 2016. The 1st survey was about the Morphological classification, and the 2nd times about the extraction of the typicality while the 3rd one was about the classification of the morphological attributes. By drawing the design attributes based on the functional/morphological classification and formative principles, it aimed to establish the base of the future research on the measurement of design weight. The results of this study aim to efficiently establish the roles of design technology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the lighting fixture market caused by the substitution of light sources, and also to draw the development direction to rapidly cope with the accelerated changes in lighting design types and corporate R&D.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standards to give the design weight in case when developing equipment designs, by classifying products with similar purposes in accordance with the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also extracting the typicality. Limiting the sampling group for the extraction of the typicality to a pendant-type and a ceiling buried-type through the preceding case study and consultation with experts,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majors and relevant workers in six cities, sampling products released in Korea and Japan before May 2016. The 1st survey was about the Morphological classification, and the 2nd times about the extraction of the typicality while the 3rd one was about the classification of the morphological attributes. By drawing the design attributes based on the functional/morphological classification and formative principles, it aimed to establish the base of the future research on the measurement of design weight. The results of this study aim to efficiently establish the roles of design technology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the lighting fixture market caused by the substitution of light sources, and also to draw the development direction to rapidly cope with the accelerated changes in lighting design types and corporate 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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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LED조명등기구 시장에 속해 있는 제조/개발사, 디자인 담당 인력과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조형적 측면의 제한적 인터뷰를 통한 문제점 도출을 시작으로 제품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상에서 형태와 기능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정량적 접근방법을 제시하고자 수립한 가설을 증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정 조형적 형태를 가지는 LED조명등기구, 즉 팬던트형과 천정 부착형 조명등기구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1차 조사는 가공된 쇼 카드를 이용한 두 가지 타입별 형태적 분류로 팬던트타입은 13가지 범주가 구성되었고, 이 중 유효한 6가지 카테고리를 선정하였다. 천정 부착형타입은 8가지 범주가 구성되었고, 이 중 유효한 4가지 카테고리를 선정하였다.
3차 실험에서는 디자인 속성을 추출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림 10과 같은 조사결과를 통하여 표 7에서 추출한 5가지 형태적 주요 특성 대분류에 기인한, 11가지 디자인속성과 요인분석을 통하여 27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형태적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정할 수 기준을 마련하였다. 디자인 속성별 각 요소는 형용사와 명사로 구성된 어휘를 중심어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디자인 전공자 및 디자인전문 인력을 대상으로 실시한 쇼 카드 조사결과에서는 총 4가지 프로토타입이 도출되었고, 다시 전문가그룹 협의를 통하여 그림 8과 같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최종 3가지 모델로 정리하였다. 각 선정된 전형적인 LED조명등 기구타입(팬던트타입 1개, 천정 부착형타입 2개)은 디자인 속성 추출을 위한 3차 실험을 위하여 그림 9와 같이 벡터이미지 작업을 통해 디자인 속성 추출을 위한 자료화가 진행되었다.
3차 실험에서는 디자인 속성을 추출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림 10과 같은 조사결과를 통하여 표 7에서 추출한 5가지 형태적 주요 특성 대분류에 기인한, 11가지 디자인속성과 요인분석을 통하여 27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형태적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정할 수 기준을 마련하였다. 디자인 속성별 각 요소는 형용사와 명사로 구성된 어휘를 중심어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디자인 전공자 및 디자인전문 인력을 대상으로 실시한 쇼 카드 조사결과에서는 총 4가지 프로토타입이 도출되었고, 다시 전문가그룹 협의를 통하여 그림 8과 같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최종 3가지 모델로 정리하였다. 각 선정된 전형적인 LED조명등 기구타입(팬던트타입 1개, 천정 부착형타입 2개)은 디자인 속성 추출을 위한 3차 실험을 위하여 그림 9와 같이 벡터이미지 작업을 통해 디자인 속성 추출을 위한 자료화가 진행되었다.
또한 기능적 이해와 분류는 문헌 고찰과 엔지니어 자문을 통해 진행하며, 아래의 표3과 같이 해당 타입의 국내외 시료조사를 시작으로 1차 조명등기구의 형태적 분류, 2차 타입별 조명등기구 디자인 전형성 추출을 통해 최종 선정된 프로토타입을 대상으로 3차 디자인 속성 추출을 실시한다.
본 조사에서 디자인 속성의 주요 카테고리 기준은 조형 원리의 개념인 균형, 비례, 율동, 통일, 강조의 구분을 토대로 독립성, 현저성, 중요성, 결정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산업체와 연구자 7인의 전문가의 자문과 국내 6개 주요 도시에 소재한 대학, 연구소, 관련 기관, 산업체의 전문가 및 전공자 총 59명(38개 기관/기업)의 참여로 LED조명등기구의 형태적 주요 특성 대분류를 면(Proportion), 형(Shape), 크기(Scale), 위치(Disposition), 모서리(Corner)로 구분하였다.
상기 가설의 검증을 위해서는 LED조명등기구 형태적 구분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선행연구와 산업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판매 제품들을 대상으로 분류를 실시하고, 본 실험에 사용할 두가지 타입을 적용가능성을 기준으로 팬던트타입과 천정 부착형으로 선정하였다.
시료는 2015년 12월까지 출시된 모든 상기 두 타입의 조명등기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각 타입의 전형적 특질을 찾는 1차 조사와, 2차 실험을 통해 얻어진 각 타입별 프로토타입을 토대로 디자인 속성을 추출은 3차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LED조명등기구 제품 중, 현재 상품수요가 가장 많고 상대적으로 공적 공간 활용빈도가 높은 팬던트타입과 천정 부착형을 대상으로 총 3차의 조사 및 분석과정을 통하여 디자인속성을 분류하고 디자인 수행 시 전형적 제품과의 정보이격 거리를 디자이너가 선택하여 선택된 범주 내 디자인개발이 이루어지거나, 새로운 전형성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제품 범주 내 정체성을 벗어난 총체적 속성의 이질감(다른 제품으로의 인식)을 성분적 속성을 이용하여 감성적 공유가치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조사된 시료는 실험설계에서 제약을 둔 색채정보를 배제하기 위하여 그레이스케일로 색상을 조정하고, 쇼 카드 조사 시 이미지 크기에 의한 조사오류를 방지하기 위하여 10×10표준 스케일을 정하고, 배경을 삭제하는 방식으로 이미지를 가공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3년 9월부터 2014년 1월 초까지 약 4개월 간 진행된 산학융합형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융합연구과정에서 수행한 인터뷰 결과에서 착안되었으며, 수도권 11개사, 부산 5개사, 대구 2개사, 광주 9개사 총 27개 기업 45명과 대학을 포함한 3개 권역 전문가 14인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LED조명등기구 판매매장 2개소에 방문한 제품관여도가 있는 소비자 124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고,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소비자 31명을 대상으로 Town Watching Method 조사결과를 분석하였다.
인터뷰와 전형성 분류단계인 1차 조사를 2015년 7월 이전 한국과 일본에서 출시 및 판매되는 채취시료 총 1,388개 중 366개시료(국내 635개, 국외 753개 출시 제품 중, 전문가자문을 통해 추출한)를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조사를 위한 자료원은 국내외 2015년 7월 이전 출시 된 LED조명등기구 중, 팬던트형과 천정 부착형만을 대상으로 수집하였고, 그림 5와 같이 사진촬영을 통하여 직접 수집한 이미지자료와 제품정보에 관한 정보로 구분하여 결과의 분석에 용이하도록 하였다.
1차 조사는 가공된 쇼 카드를 이용한 두 가지 타입별 형태적 분류로 팬던트타입은 13가지 범주가 구성되었고, 이 중 유효한 6가지 카테고리를 선정하였다. 천정 부착형타입은 8가지 범주가 구성되었고, 이 중 유효한 4가지 카테고리를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1,2차 실험은 그림4와 같이 조사협력과 자문을 병행하며 진행되었고, 이를 위해서는 조형원리의 변화요인 구조의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며, 표4와 같은 Won Wucius 의 ‘형태의 조형요소’ 개념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10%는 제품 간 차별성 부재가 유사디자인 제품 중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원인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이들 중 25.81%의 소비자는 유사디자인이 많은 제품은 다른 사람의 제품과 충돌되거나, 매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고 응답하였고, 61.29%의 구매자는 제품형태나 디자인에서 기능을 이해하기 쉬운 제품을 선호한다는 의견이 많아 디자인 차별성과 기능의 적정 시각화가 절실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소비자 대상 점정법 조사에서는 조사기간 방문한 전체 방문자 124명의 구매결정에 미치는 구매요인 순위가 디자인중심(41.94%), 가격중심(32.26%), 기능중심(13.71%), 브랜드중심(12.10%)로 조사되었으며, 최종 구매가 이루어진 31명의 구매자가 구매행위 간 판매자에게 문의하는 디자인에 관한 주요 내용은 ‘디자인차별성 인식 어려움’에 관한 질문이 18명인58.06%로 가장 많았다.
순차적 실험 결과를 통해 산업에 속해 있는 전문가집단의 협의 및 자문과정에서 자동차, 스마트폰처럼 연구 성과 가성비가 높고 집약된 정보가 누적된 산업과 달리 정량적 연구나 용어정립이 취약한 LED조명등기구제품분야에 연구에서 제시하는 프로세스를 적용할 경우,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단계에서 적합할 것이며, 실패율을 줄이는 효과가 매우 기대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다만 현재까지의 연구가 형태적 측면을 기능과 결부한 용어적 정의에 가까운 한계점을 가지고 있어 LED조명등기구의 보다 다양한 전형적 형태의 경우의 수를 넓힌다면 개발과정에 큰 효익이 기대된다고 한다.
이년간 연차적으로 실시된 본 연구는 2개 LED조명기구 기업과 연구 성과를 반영하는 개발과정을 병행하여 진행되었고, 각 타입에 1개수씩의 디자인 성과물이 개발되어 각 기업의 긍정적 평가로 양산과정에 진입하였으며, 기존 프로세스로 개발하는 과정과 연구 성과 반영 프로세스 적용 상황의 업무시간을 비교 시, 제품개발 컨셉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자료조사 효율성이 243% 빠르게 적용되었고, 엔지니어와 디자이너의 소통 효율성이 47% 개선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디자이너의 프로토타입 설정과정과 엔지니어의 설계업무 효율성은 인터뷰를 통한 조사결과 많은 부분 가속화되었다고 응답되었으며, 이 부분은 많은 개발 상황의 누적 또는 효율성 검증 실험이 부가적으로 진행될 때 신뢰도 있는 유의미한 값이 도출될 것으로 사료된다.
추출된 디자인속성별 적정 요소의 검증을 위해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조사한 요소들의 유효성 확인을 위한 델파이기법을 활용한 결과, 1차 진행한 개방형 의견 수렴 결과 얻어진 27개 항목 중, 2차 폐쇄형 질문에서 23개 항목에 대하여 적합한 평가가 도출되었고, 참여 전문가에게 의견 수정 기회를 시행한3차 질의에서는 표 9와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탐정기법을 통한 실구매자의 구매패턴에서 제품비교 과정에 고려 대상 제품의 수는 평균 4.68개였으며, 최종 구매가 결정되는 순간 2개 제품 중 선택에 미치는 가장 큰 어려움은 이미지가 상반(83.87%)되거나, 유사기능 제품 중 가격문제(41.94%)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았고, 제품 구매 후 인터뷰에서 디자인 문제로 고민한 응답자를 포함한 전 구매자의 87.10%는 제품 간 차별성 부재가 유사디자인 제품 중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원인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이들 중 25.
후속연구
Garner(1974)에 의한 속성의 분류는 성분적 속성(Component Attribute)와 총체적 속성(Holistic Attribute)로 구분되며, 본 연구에서 총체적 속성 즉, 대상의 완전한 표현에 해당하는 제품 대 제품 대응적 형태적 차별성을 디자인 관련 참여자의 쇼 카드 조사를 통해 구분하여 전형성을 추출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본 연구의 성과를 토대로 디자인속성의 가중치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적용에 관한 연구가 병행된다면 보다 실제적인 산업적 효용이 가능할 것이다.
순차적 실험 결과를 통해 산업에 속해 있는 전문가집단의 협의 및 자문과정에서 자동차, 스마트폰처럼 연구 성과 가성비가 높고 집약된 정보가 누적된 산업과 달리 정량적 연구나 용어정립이 취약한 LED조명등기구제품분야에 연구에서 제시하는 프로세스를 적용할 경우,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단계에서 적합할 것이며, 실패율을 줄이는 효과가 매우 기대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다만 현재까지의 연구가 형태적 측면을 기능과 결부한 용어적 정의에 가까운 한계점을 가지고 있어 LED조명등기구의 보다 다양한 전형적 형태의 경우의 수를 넓힌다면 개발과정에 큰 효익이 기대된다고 한다.
제품개발 과정에서 정량화된 특정 제품의 타입별 가이드라인은 반복적 수행업무를 간소화하고, 형태적 타입별 전형적 모델의 다양성 확보는 기획단계에서 빠른 프로토타입 확보를 가능케 할 것이다. 또한 디자인속성의 추출은 효과적인 디자인 인풋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엔지니어와 소통에 고무적 성과를 유도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사용자와 제품 타입을 대상으로 적용하기 위해 프로세스와 가중치 적용에 대한 반복적 실험을 통해 연구결과의 효용성을 검증하여야한다.
본 실험의 연구적 최종 목표는 디자인 속성에 가중치를 반영하는 것으로 현재 관련 제품의 속성별 가중치 개발을 진행 중이며, 향후 연구에서는 가중치 기준 마련과 표준이 될 수 있는 시료 확보가 진행되어야하고, 실제적 결과가 될 수 있도록 개발 과정과 병행하여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립스는 무엇을 판매하는가?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연구 분야와 연구 현황을 살펴보면 필립스(Philips)의 경우, 적색 LED 및 고출력 패키지 선두기업, 모듈과 조명 완제품까지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LED전구 규격화에 많은 투자를 통해 스탠다드 기술 확보에 주력한 결과 일반 가정용 소비재 광원 시장에서 입지가 견고이 하고 있다. 니치아(Nichia)의 경우, LED시장을 개척하고 형성시킨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1996년 최초White LED를 개발 및 생산하여 현재 전 세계 50% 공급하고 있고, 약 200개의 자국 특허 및 세계 10%가 넘는 GaN계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LED패키징 분야, LED 모듈 및 등기구 방열 기술 분야에 연구를 집중하는 것은 무엇을 대변하는가?
이는 다운 컨버팅과 패키징 기술에 집중된 국내외 연구 편중현상을 대변하는 것으로 디자인산업의 체계적인 접목을 통한 상품성이 우수한 제품의 개발 및 디자인 원천기술의 확보가 지연되게 된 원인이 되었다.
니치아는 어떤 기업인가?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연구 분야와 연구 현황을 살펴보면 필립스(Philips)의 경우, 적색 LED 및 고출력 패키지 선두기업, 모듈과 조명 완제품까지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LED전구 규격화에 많은 투자를 통해 스탠다드 기술 확보에 주력한 결과 일반 가정용 소비재 광원 시장에서 입지가 견고이 하고 있다. 니치아(Nichia)의 경우, LED시장을 개척하고 형성시킨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1996년 최초White LED를 개발 및 생산하여 현재 전 세계 50% 공급하고 있고, 약 200개의 자국 특허 및 세계 10%가 넘는 GaN계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일반 소비자에게 많이 알려진 오스람(Osram Opto Semiconductor)의 경우, 자동차 인테리어용LED의 선두업체이며, 기존 효자상품인 삼파장 전구의 대체 시장으로 LED전구시장 점유 가속화하며 꾸준한 시장점유율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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