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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 기술의 패션 산업에의 도입
3D Printing Technology in Fashion Industry 원문보기

패션정보와 기술 =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v.13, 2016년, pp.60 - 65  

김승현 ((주)쓰리디스튜디오모아) ,  최영림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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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몇 년간 많은 이들이 3D 프린팅(3D Printing)의 가능성에 대해 꾸준히 언급해왔고, 3D 프린팅은 우리의 미래를 바꿀 획기적인 기술로 주목 받아왔다. 이제 3D 프린팅이 무엇이며, 이것이 어떻게 패션 산업에 이용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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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프린팅은 어떻게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는가? 3D프린팅은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거의 모든 제품의 생산 방식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기술로 3D 프린팅을 언급하면서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이는 단순한 개인적이거나 업체차원에서의 접근이 아니라 국가차원에서의 3D프린터에 대한 장기 계획을 볼 수 있는 것이다.
3D 프린터란 무엇인가? 3D 프린터는 설계 데이터에 따라 액체․파우더 형태의 폴리머(수지), 금속 등의 재료를 가공․적층 방식(Layer-by-layer)으로 쌓아올려 입체물을 제조하는 장비로서 3차원 CAD에 따라 생산하려는 형상을 레이저와 파우더 재료를 활용하여 신속 조형하는 기술을 의미하는 RP(Rapid Prototyping)에서 유래하였다. 입체의 재료를 기계가공․레이저를 이용하여 자르거나 깎는 방식으로 입체물을 생산하는 절삭가공(Subtractive Manufacturing)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공식적인 기술용어는 적층 가공(Additive Manufacturing)이다.
3D프린팅의 장점은 무엇인가? 정해진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저비용 생산 시스템은 개인 각각의 취향을 맞춰줄 수가 없다. 개인 맞춤형 제품의 제조는 소량 생산으로 인해 고비용 발생, 관리의 부적절성, 부품 수급의 불안정성 등이 단가 상승을 초래하지만,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디지털화 된 제품 디자인만 정해지면 추가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추가적인 생산 설비나 숙련도가 높은 작업이 필요 없기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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