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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제국과 경인철도 그리고 서울역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6, 2016년, pp.37 - 42  

안창모 (경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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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플랫폼과 구서울역사를 가로막고 있는 문만 연결한다면 구서울역사는 다시 원기능을 회복할 것이고, 이는 KTX신역사와 함께 훌륭하게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기차역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구서울역사 뒤편의 롯데마트와 주차장이 철거된다면, 근대문화유산인 구서울역사와 구서울역사와 보행교로 변신할 서울역고가도로에 의해 남대문밖을 구조적으로 재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는 새롭게 태어난 문화역284가 문화시대의 중심에서 전국을 철도로 연결하는 문화네트워크의 중심이자, 철도로 분단된 도시를 통합하는 역할의 중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단지 플랫폼과 구서울역사가 인접해 있으면서도 기능적으로 연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플랫폼과 구서울역사를 가로막고 있는 문만 연결한다면 구서울역사는 다시 원기능을 회복할 것이고, 이는 KTX신역사와 함께 훌륭하게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기차역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구서울역사 뒤편의 롯데마트와 주차장이 철거된다면, 근대문화유산인 구서울역사와 구서울역사와 보행교로 변신할 서울역고가도로에 의해 남대문밖을 구조적으로 재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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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는 ?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는 1899년에 제물포에서 노량진까지 처음 운영되었고, 1900년에는 한강을 넘어 서대문까지 연결되었다. 이 철도의 건설 주체는 대한제국이었지만, 주체의 존재는 사라지고, 미국인에게 주어졌던 철도부설권이 재정적인 문제로 일인에게 넘어갔다는 사실만 역사에 남았다.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의 철도부설권은 누구에게 있었는가?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는 1899년에 제물포에서 노량진까지 처음 운영되었고, 1900년에는 한강을 넘어 서대문까지 연결되었다. 이 철도의 건설 주체는 대한제국이었지만, 주체의 존재는 사라지고, 미국인에게 주어졌던 철도부설권이 재정적인 문제로 일인에게 넘어갔다는 사실만 역사에 남았다. 그러나 경인철도 건설의 주체가 대한제국이었고, 미국인에게 주었던 철도부설권이 일본의 공작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은 미국인 모스가 일인에게 넘어간 사건의 전말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경인철도를 외교적입장으로 바라보았을 때 당시 역할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경인철도의 역할은 조선시대 북경으로 통하는 외교루트였던 의주로에 비견할 수 있다. 경인철도는 세계를 향해 문호를 개방한 조선이 대한제국으로 새롭게 출범하면서 서양의 문화를 받아들인 개화의 루트였고, 대한제국이 서양과 만나는 새로운 길이었던 것이다. 적어도 경인철도는 침략과 수탈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오해에서 벗어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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