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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학 실무실습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Effective Teaching Skills in Pharmacy Practi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임상약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v.26 no.4, 2016년, pp.283 - 290  

윤정현 (부산대학교 약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ential education is a core curriculum of 6-year pharmacy education. Practicing pharmacists lie at the heart of experiential education serving as preceptors for undergraduate pharmacy students during experiential education. Preceptors are, however, confronted with a challenge of caring for p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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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리셉터가 직접 실무를 수행하기 전에 미리 학생에게 무엇을 또는 어떤 점을 눈여겨 보고 배워야 하는지와 그 이유가 무엇인지 등 관련 내용을 설명해 준다. 그리고 프리셉터의 실무 수행이 끝나고 나면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이 관찰한 내용을 말해보게 하고, 이에 대해서 학생과 간단하게 토론하고 얘기 한다.3,12,29) 이후 학생이 직접 실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필요할 경우 관련된 과제를 부여할 수도 있다.
  • 12) 이를 위해 프리셉터는 먼저 무엇을 관찰할지에 대해 미리 목록을 작성해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생에게 실무수행 관찰이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는 것임을 주지시키고, 이것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미리 설명하도록 한다. 만일 학생이 환자와 대면하는 실무수행(예, 복약상담)을 하고 있다면 환자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여 프리셉터가 학생의 실무수행과정을 방해하지 않고 학생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 따라서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실무실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프리셉터가 가지고 있는 전문직능의 토대 위에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종설에서는 약사로서의 업무와 교수자로서의 업무를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프리셉터들이 실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과 전략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이상으로 실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교수법과 전략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학생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프리셉터는 각자 자신의 교육방식 또는 지도유형(teaching style)이 있다.
  • 프리셉터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을 때 학생으로 하여금 이를 관찰하게 한다. 이 때 프리셉터는 학생의 롤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가설 설정

  • 이는 마치 역학자가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샘플링하는 과정과도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12) 이를 위해 프리셉터는 먼저 무엇을 관찰할지에 대해 미리 목록을 작성해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생에게 실무수행 관찰이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는 것임을 주지시키고, 이것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미리 설명하도록 한다.
  • 그 결과 학생교육에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거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생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학생교육에 대해 두려움과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2) 이러한 요인들은 결과적으로 학생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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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사례기반 교육의 장점은? 환자사례기반 교육(patient case-based teaching)은 임상현장에서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교육방법의 하나로, 임상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확장시키는 데 있어서 교육의 효과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환자사례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적인 사고능력과 임상추론(clinical reasoning) 능력을 발전, 향상시킬 수 있다.3)
“1분 프리셉터” 교수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1분 프리셉터” 교수법은 ‘책임감 부여(Get a commitment)’, ‘탐색(Probe for supporting evidences)’, ‘교육(Teach general rules)’, ‘행동강화(Reinforce what was done right)’, ‘실수교정 (Correct mistakes)’ 등 다섯 가지의 마이크로스킬 또는 테크닉으로 구성되어 있다.8) 이들 마이크로스킬은 각각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일련의 체계적이고 통합된 전략으로 단계적으로 시행한다(Fig.
전통적인 환자사례기반 교육의 한계는? 학생은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으며,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을 비롯하여 임상지식과 기술을 확대할 수 있고,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4) 그러나 이러한 형식의 교육은 학생의 논리적인 추론과정과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5-6) 물론 환자사례기반 교육을할 때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임상추론과정을 생각하도록 하고 이를 말로 설명하도록 해 볼 수는 있으나, 바쁜 업무시간에 쫓기는 프리셉터에게 있어서 이러한 교수전략은 비효율적이며 비현실적이라는 한계를 가지게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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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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