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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충돌 입자의 크기에 따른 알루미늄 합금과 적외선창의 입자침식 저항성 연구
Research about Size Effect of Solid Particles on Erosion Resistance of Aluminum Alloy and Infrared Window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12, 2016년, pp.1027 - 1034  

홍윤기 (Agency of Defence Development) ,  문관호 (Agency of Defenc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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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험적 연구를 통해 고체 입자의 크기가 입자 침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였다. 고밀도 폴리에틸렌 입자를 최고 속도 마하 3으로 이단 가스건을 이용해 발사하였다. 발사된 입자를 Al1050, Al6061 T6 알루미늄 합금ZnS, 사파이어 적외선창 시편과 충돌시켜 입자침식을 일으켰다. 알루미늄 합금의 표면에는 크레이터가 생성되었다. 크레이터의 크기를 통해, 알루미늄 합금의 입자침식 저항성을 살펴보았다. 적외선창은 시편 표면에 크랙이 생성될 때까지 반복해서 시험하였다. 이를 통해 적외선창의 입자침식 저항 특성을 나타내는 충돌 임계 곡선을 정의할 수 있었다. 다양한 크기의 고체 입자를 이용한 입자침식 시험을 통해, 고체 입자의 크기가 재료의 입자침식 저항성에 선형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experimental study about size effect of solid particles on erosion resistance is presented. A high-density polyethylene particle with a mm-sized diameter is accelerated using a two-stage light gas gun up to Mach number of approximately 3.0. An accelerated particle impacts aluminum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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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 비행체의 구조물에 많이 사용되는 금속 재료인 알루미늄 합금 시편과 적외선 탐색기창 시편에 대한 입자침식 시험을 통해, 고체 입자의 크기가 재료의 입자침식 저항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고체 입자로는 수 mm 크기의 구형의 고밀도 폴리에틸렌 (High-density Polyethylene, HDPE) 입자를 이용하였고, 이단 가스건을 통해 최대 마하 3의 속도로 발사하였다.

가설 설정

  • 충돌 입자의 크기가 크레이터의 크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이들이 서로 선형적으로 비례한다고 가정하였다.
  • 7과 8에 정리하였다. 앞의 Al1050 시험에서와 마찬가지로 크레이터의 크기가 입자의 크기에 비례한다는 가정을 적용해 시험 결과를 분석했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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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자침식이란 무엇인가 고체나 액체 입자의 충돌로 인해 재료가 손상되는 현상을 입자침식이라 한다. 입자침식은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한다.
적외선창은 무엇에 의해 손상을 받는가 34 mm 두께의 무반사(Anti-reflection, AR) 코팅된 시편 두 가지를 시험에 이용하였다. 적외선창은 앞에서 시험한 알루미늄 합금과 달리, 피로 파괴와 같이, 반복적인 입자 충돌로 인해 손상을 받는다. 따라서, 입자침식 시험을 시편에 선형 혹은 원형상의 크랙이 생성될 때까지 반복해서 수행하였다.
입자침식이 발생하는 예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입자침식은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한다. 우주 환경에서는 먼지 입자나 우주 쓰레기와 위성 등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고, 대기 중을 비행하는 고속 비행체의 경우에는 공기 중에 존재하는 얼음, 물방울, 모래 등과의 충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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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ong, Y. K., Park, C., and Baek, S. W., "High Velocity Impact of Ice Particles on a Composite Material,"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43, No. 17, 2009, pp.1819-1834. 

  2. Seward, C. R., Pickles, C. S. J., Coad, E. J., Watt, M., and Field, J. E., "Studies of Rain Erosion Mechanisms in a Range of IR Transmitting Ceramics - Including Coated Samples," Cavendish Lab., SPC-92-4032, 1994. 

  3. Adler, W. F., Flavin, J. W., and Richards, J. P., "Multiple Simulated Waterdrop Impact Damage in Zinc Sulfide at Supersonic Velocities," SPIE Window and Dome Technologies and Materials II, Vol. 1760, 1992, pp. 303-315. 

  4. Adler, W. F., "Rain Impact Retrospective and Vision for the Future," Wear, Vol. 233-235, 1999, pp.25-38. 

  5. Hand, R. J., Field, J. E., and Townsend, D., "The Use of Liquid Jets to Simulate Angled Drop Impact,"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 70, 1991, pp.7111-7118. 

  6. Kennedy, C. F., and Field, J. E., "Damage Threshold Velocities for Liquid Impact,"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Vol. 35, 2000, pp.5331-5339. 

  7. Yildiran, Y., Avcu, E., SaHin, A. E., Fidan, S., Yetistiren, H., and Sinmazcelik, T., "Effect of Particle Impact angle, Erodent Particle Size and Acceleration Pressure on the Solid Particle Erosion Behavior of 3003 Aluminum Alloy,"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gress APMAS2013, April, 2013, Antalya, Tur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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