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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스터빈 블레이드 팁의 열전달과 유동 특성에 대한 수치적 해석
Numerical Analysis of Heat Transfer and Flow Characteristics on Squealer Tip of Gas Turbine Blad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12, 2016년, pp.1062 - 1070  

쟈오리우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강영석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동화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조진수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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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산해석을 통해 냉각 터빈 블레이드 팁 간극의 유동 및 열전달 특성을 연구하였다. 1단 고압터빈 노즐 출구에서 획득한 속도, 온도 프로파일을 로터의 입구에 적용하여 로터 도메인을 대상으로 전산해석을 하였다. 스퀼러 팁이 적용된 블레이드의 팁 간극을 스팬의 1%부터 2.5%로 조절하여 팁 간극의 공력 손실, 열전달 계수와 막냉각 효율의 영향을 고찰했다. 팁 간극이 커질수록 출구에서 공력 손실과 블레이드 끝단 표면에서 열전달 계수는 증가하였다. 특히 팁 간극이 스팬의 2%일 때 평균 열전달 계수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팁 영역의 막냉각 효율은 팁 간극이 작을수록 높았고, 캐비티 내부 냉각 홀 근처의 막냉각 효율이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at transfer and flow characteristics of gas turbine blade tip were investigated in this paper by using the conjugate heat transfer analysis. The rotor inlet boundary condition profile which was taken from the first stage nozzle outlet was used to analyse. The profile contained the velocity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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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3차원 고압 냉각 터빈 블레이드의 끝단 주변의 공력, 열전달을 동시에 연구한 경우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냉각 블레이드의 설계를 위해 3차원 냉각 터빈 블레이드를 대상으로 팁 간극을 변경하면서 블레이드 끝단 주변의 공력 손실과 열전달 특성을 고찰하였다.
  • Figure 9는 블레이드 뒷전으로부터 코드 길이의 10% 뒷면에서 압력 손실 계수를 나타낸다. 팁 누설 유동이 냉각 블레이드의 팁 간극에 따라 손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였다. 압력 손실 계수는 식(5)과 같다.
  • 복합열전달 해석 방법으로 중소형 항공기용 엔진 고압 터빈 로터 블레이드의 팁 간극 영향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공력 손실 및 열전달 특성 등을 팁 간극을 변경하며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2) 끝단 표면에서 압력이 낮은 곳은 흡입면에서 x/Cx가 0.5 이후의 림과 후연 근처이다. 팁 누설 유동이 압력 큰 부분에서 낮은 부분으로 흘러가고 압력의 변화는 팁 누설 유동의 방향과 팁 열전달 계수 분포에도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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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블레이드 냉각기술 발달로 터빈 입구온도는 어느수준까지 증가했는가 최근에 가스터빈 블레이드 냉각기술이 발전하면서 터빈 입구온도 1,700 K 까지 높아지면서 터빈 효율도 높아졌다. 하지만 높아진 터빈 입구온도는 고압 터빈 블레이드의 냉각 필요성을 증대시켰다.
고압 터빈 동익 끝단의 특징은? 하지만 높아진 터빈 입구온도는 고압 터빈 블레이드의 냉각 필요성을 증대시켰다. 특히 고압 터빈 동익 끝단에서 열부하가 높은데, 이 영역은 냉각이 어렵고, 구조적인 한계로 인해 내구성이 낮아 변형이 발생하기 쉽다. 또한 동익 끝단에서는 압력면과 흡입면의 압력차 때문에 누설 유동이 발생한다.
동익 끝단의 누설 유동은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또한 동익 끝단에서는 압력면과 흡입면의 압력차 때문에 누설 유동이 발생한다. 끝단 누설 유동은 공력 손실을 증가시키고 가스터빈의 효율도 떨어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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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hyu, M.K., Metzger, D.E. and Hwan, C. L., "Heat Transfer in Shrouded Rectangular Cavities", Journal of Thermophysics, Vol. 1, No.3, July 1987, pp. 247-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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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Ameri, A. A., Steinthorsson, E., and Rigby, D. L., "Effect of squealer tip on rotor heat transfer and efficiency",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0, No.4, 1998, pp. 753-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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