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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9 no.1, 2016년, pp.24 - 30
서준혁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주찬 , 권길성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백제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In this study, a 2W micro-gas turbine engine was designed using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MEMS) technology,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f its potential under actual combustion conditions were performed. A micro-gas turbine (MGT) contains a turbo-charger, combustor, and generator. Comp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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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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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S기술을 기반으로 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이 가지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UMGT)은 최근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마이크로 전력원 중 하나로(2) 부피대비 에너지 출력과 효율이 배터리보다 월등히 높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기존의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은 소형화에 적합한 MEMS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되었으나(3-5) 제작상의 어려움과 열 차폐 문제 등으로 인하여 엔진 전체 자립운전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MEMS공정과정밀 기계가공 공정을 혼합하여 제작의 용이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
본 논문에서 제시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의 기반이 되는 기술은 무엇인가? | 기존 Full-MEMS 형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열전달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도로 축을 삽입하여 실리콘 기반의 MEMS 기술과 스테인레스 스틸, 인코넬 합금 기반의 기계가공 기술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을 제시하였다. 축을 삽입하고 핵심 부품 외의 외장부품의 크기를 키워 연료 주입 시스템이나 베어링 시스템의 개발 난이도를 낮추어 실제 발전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
본 논문에서 제시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의 실제 발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행한 것은 무엇인가? | 기존 Full-MEMS 형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열전달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도로 축을 삽입하여 실리콘 기반의 MEMS 기술과 스테인레스 스틸, 인코넬 합금 기반의 기계가공 기술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을 제시하였다. 축을 삽입하고 핵심 부품 외의 외장부품의 크기를 키워 연료 주입 시스템이나 베어링 시스템의 개발 난이도를 낮추어 실제 발전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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