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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타입 초소형 가스터빈엔진 개발 및 초도 시운전
Preliminary Study of Hybrid Micro Gas Turbine Engine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9 no.1, 2016년, pp.24 - 30  

서준혁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주찬 ,  권길성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백제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2W micro-gas turbine engine was designed using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MEMS) technology,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f its potential under actual combustion conditions were performed. A micro-gas turbine (MGT) contains a turbo-charger, combustor, and generator. Comp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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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4 g/s에서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결과를 얻었다.(7) 본 연구에서는 실제 가스터빈의 최초 구동을 모사하여 압축기, 연소기, 그리고 터빈의 유로를 모두 연결한 상태에서 압축기를 강제 구동시켜 점화시키고 발전을 얻는 구동실험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Fig.
  • 기존 Full-MEMS 형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열전달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도로 축을 삽입하여 실리콘 기반의 MEMS 기술과 스테인레스 스틸, 인코넬 합금 기반의 기계가공 기술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을 제시하였다. 축을 삽입하고 핵심 부품 외의 외장부품의 크기를 키워 연료 주입 시스템이나 베어링 시스템의 개발 난이도를 낮추어 실제 발전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이에 Full MEMS형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2)과 기존 상업용 가스터빈 엔진을 혼합하여 실리콘 재질의 압축기와 터빈 사이의 열차폐를 개선하기 위해 금속제 축을 삽입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타입의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하이브리드 타입 초소형 가스터빈의 초기 설계 및 열 차폐효과의 수치적 해석과 함께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 영구자석의 회전수는 터빈의 회전수에 의해 고정되므로, 뛰어난 성능의 고정자를 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Fig. 6처럼 MEMS 공정을 이용하여 식각한 실리콘 고정자에 에나멜 코일을 감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는 반도체 공정으로 증착시킨 코일보다 품질 높은 에나멜 코일을 사용함으로써, 기존 방법의 비해 코일의 두께가 증가하고 보다 많은 수의 권선수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양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직경 10 mm급 크기의 압축기 및 터빈을 사용한 2 W급 초소형 가스터빈엔진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초기 목표 회전수는 약 80만 RPM이었으나, 베어링의 성능 문제로 인해 목표 회전수를 50만 RPM으로 수정하였다.
  • 기존의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은 소형화에 적합한 MEMS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되었으나(3-5) 제작상의 어려움과 열 차폐 문제 등으로 인하여 엔진 전체 자립운전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MEMS공정과 정밀 기계가공 공정을 혼합하여 제작의 용이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에 Full MEMS형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2)과 기존 상업용 가스터빈 엔진을 혼합하여 실리콘 재질의 압축기와 터빈 사이의 열차폐를 개선하기 위해 금속제 축을 삽입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타입의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을 제안하였다.
  • 기존 Full-MEMS 형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열전달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도로 축을 삽입하여 실리콘 기반의 MEMS 기술과 스테인레스 스틸, 인코넬 합금 기반의 기계가공 기술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을 제시하였다. 축을 삽입하고 핵심 부품 외의 외장부품의 크기를 키워 연료 주입 시스템이나 베어링 시스템의 개발 난이도를 낮추어 실제 발전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Fig.

가설 설정

  • 본 연구에 사용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의 경우,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초고온의 가스가 터빈 날개 및 외벽을 통해 급속히 열전달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본 연구에 사용된 공기 정압 베어링의 경우 회전축이나 압축기와 자석이 외벽과 직접적으로 닿지 않고 상대적으로 열전달계수가 작은 공기로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터빈 날개를 통해 전도되는 현상에 대해서만 고려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터빈 날개로 전달된 열은 축을 통해 전도되어 압축기 블레이드까지 도달하게 되어 압축기의 성능 및 효율을 매우 감소시키게 된다.
  • 사면체 격자로 996,242개의 격자로 구성하였으며, 터빈에 입사되는 공기의 온도는 1100 K, 압축기에 입사되는 공기의 온도는 300 K로 가정하였다. 터빈과 압축기의 재질은 실리콘으로, 축은 인코넬 합금으로 지정하였다.
  • 49이다. 해당 값에서의 효율을 각각 0.6, 0.7로 가정하여 1차원 설계를 수행하였다. Table 1에 압축기와 터빈의 1차원 설계 데이터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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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MS기술을 기반으로 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이 가지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UMGT)은 최근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마이크로 전력원 중 하나로(2) 부피대비 에너지 출력과 효율이 배터리보다 월등히 높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기존의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은 소형화에 적합한 MEMS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되었으나(3-5) 제작상의 어려움과 열 차폐 문제 등으로 인하여 엔진 전체 자립운전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MEMS공정과정밀 기계가공 공정을 혼합하여 제작의 용이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의 기반이 되는 기술은 무엇인가? 기존 Full-MEMS 형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열전달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도로 축을 삽입하여 실리콘 기반의 MEMS 기술과 스테인레스 스틸, 인코넬 합금 기반의 기계가공 기술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을 제시하였다. 축을 삽입하고 핵심 부품 외의 외장부품의 크기를 키워 연료 주입 시스템이나 베어링 시스템의 개발 난이도를 낮추어 실제 발전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의 실제 발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행한 것은 무엇인가? 기존 Full-MEMS 형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열전달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시도로 축을 삽입하여 실리콘 기반의 MEMS 기술과 스테인레스 스틸, 인코넬 합금 기반의 기계가공 기술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초소형 가스터빈 엔진을 제시하였다. 축을 삽입하고 핵심 부품 외의 외장부품의 크기를 키워 연료 주입 시스템이나 베어링 시스템의 개발 난이도를 낮추어 실제 발전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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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unn-Rankin, D., Leal, E. M., and Walter, D. C., 2005, "Personal Power System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31, No. 5-6, pp. 422-465. 

  2. Epstein, A. H., 2003, "Milimeter-Scale,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Gas Turbine Engine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26, No. 2, pp. 205-206. 

  3. Mehra, A., Zhang, X., Ayon, A. A., Waitz, I. A., Schmidt, M. A., and Spadaccini, C. M., 2000, "A Six Wager Combustion System for a Silicon Micro Gas Turbine Engine," Journal of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Vol. 9, No. 4, pp. 517-527. 

  4. Shan, X. C., Wang, Z. F., Jin, Y. F., Wu, M., Hua, J., Wong, C. K., and Maead, R., 2005, "Studies on a Micro Combustor for Gas Turbine Engines," Journal of Micromechanics and Microengineering, Vol. 15, No. 9, pp. S215-S221. 

  5. Iiduka, A., Ishigaki, K., Takikawa, Y., Ohse, T., Saito, K., and Uchikoba, F., 2011, "Development of Electromagnetic Induction Type Micro Air Turbine Generator Using MEMS and Multilayer Ceramic Technology," IOP Conference Series :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8, 0902035. 

  6. Seo, J. H. and Baek, J. H., 2012, "Design, CFD Analysis of air bearings for UMGT," Proceedings of the 7th National congress on Fluids Engineering, pp. 29-31. 

  7. Seo, Junhyuk, Kwon, Kilsung, Choi, Juchan, and Baek, Jehyun, 2015, "Numerical Experimental Analysis of Micro Gas Turbine Heat Transfer Effect,"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9, No. 2, pp. 15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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