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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상위 성취국의 PISA 2012 수학 결과 비교 분석
International Comparative Analysis on East Asian Top Level Countries' Mathematics Achievements in PISA 2012 Resul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4, 2016년, pp.441 - 457  

임해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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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역량 평가인 PISA 2012의 결과를 토대로 동아시아 상위 성취국인 우리나라, 싱가포르, 일본의 인지적 성취 특성을 살펴보았다. 수학 평가틀의 하위요소와 문항 유형별로 정답률과 효과 크기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는 싱가포르보다 13개 하위요소 모두에서 낮은 성취를 보였으며, 일본과는 '개인적' 맥락을 제외한 12개 하위요소에 대해 높은 성취를 보였다. 그러나 5수준 이상의 상위 수준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과에서는 하위요소별로 특징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5수준 이상의 비율은 싱가포르, 우리나라, 일본 순의 비율을 보였으나, 평가틀의 하위요소별 결과에서는 우리나라는 싱가포르보다 '양', '이용하기'의 성취가 높았으며, 일본과 비교하여 '과학적' 맥락, '공간과 모양'과 '양' 영역, '형식화하기'와 '해석하기', '선다형' 문항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약점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우선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수학 소양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상위 수준 학생들의 수학적 모델링 역량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Korean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characteristics and draw implications for better math education in schools through comparing the results of three east Asian top level countries, Korea, Singapore, and Japan in PISA 2012 results. As a results, the r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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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OECD PISA 웹사이트에 공개된 자료를 이용하여 PISA 2012 결과를 분석하 였다3). PISA 2012 검사지는 수학․읽기․과학 문항군이 4번씩 중복되어 포함되도록 행렬 표집(matrix sampling)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평가도구 설계에 따라 검사지에는 1개에서 3개의 수학 문항군이 포함되어 있어서 학생에 따라 풀어야 하는 수학 문항 수에 차이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동아시아 상위국의 PISA 2012 수학 평가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OECD PISA 웹사이트에 공개된 원자료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싱가포르, 일본의 평가틀 하위요소별 평균 정답률과 문항 유형별 정답률을 산출하였다. 또한 상위성취수준인 5수준 이상에 대해서도 정답률 차이를 산출하고, 세 국가 간에 하위요소별 평균 정답률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SPSS를 이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PISA 2012 수학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지적 성취를 동아시아의 PISA 상위 성취국 가운데 싱가포르, 일본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수학 성취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자 한다. PISA 2012의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볼 때 상하이-중국이 1위를 기록했지만 PISA 2015부터 중국 전체로 참여하게 되어 분석 대상국에서 제외했으며, 전체 2위인 싱가포르와 OECD 회원국 중 2위를 기록했으며 추이 분석 결과 지속적으로 PISA 상승세에 있는 일본을 분석 대상국으로 선정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상위 성취수준을 중심으로 세 국가의 결과를 심층 분석하고자 한다. 고도의 지식 정보화 사회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인재 발굴과 육성이 필요하며, 아시아 국가들도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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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ISA에서 평가하는 것은? OECD에서는 시대의 요구에 적합한 핵심 역량을 규명하기 위해 1997년부터 DeSeCo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학생들이 어느 수준의 핵심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2000년부터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를 시행하고 있다(OECD, 2005). PISA는 읽기, 수학, 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기보다 실세계 문제에 지식을 적용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한다.
싱가포르의 수학과 교육과정은 무엇을 강조하는가? 싱가포르는 PISA 2009부터 PISA에 참여하여 높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 글로벌 지식 경제에 적합한 교육 체제를 만들기 위해 혁신, 창의성에 중점을 둔 교육을 강조하고 있고, 컴퓨터 활용 교육, 창의력 교육 등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OECD, 2014a). 특히 싱가포르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문제해결’을 중심에 두고 실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는 수학적 모델링을 강조하고 있다(Singapore Ministry of Education, 2006, pp.2~4).
PISA의 참여국에서 우리나라보다 순위가 높은 국가는? 그러나 전체 65개 참여국을 대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전체 참여국 중 5위에 머물렀다. 우리나라보다 순위가 높은 국가로는 상하이-중국, 싱가 포르, 홍콩, 대만이 있으며, 우리나라에 이어 마카오, 일본, 리히텐슈타인, 스위스, 네덜란드가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다(OECD, 2014b). 상위 10위권에 포함된 국가의 면면을 통해 알 수 있듯이 PISA에서 동아시아 국가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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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구자옥, 김성숙, 임해미, 박혜영, 한정아(2015).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상위국 성취 특성 및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5-6-1. 

  2.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6-1. 

  3. 이정규, 박춘성(2009). 국가별 영재교육정책과 영재성에 대한 비교 연구: 일본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3(2), 1-18. 

  4. 임해미, 김부미(2014). 일본과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비교. 학교수학, 16(2), 259-283. 

  5. 조윤동, 윤용식(2014). 핵심 역량 육성의 관점에서 비교한 한국과 일본의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교육학연구, 24(1), 45-65. 

  6. 조지민, 동효관, 옥현진, 임해미, 정혜경, 손수경, 배제성(2012). OECD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PISA 2012 본검사 시행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2-3-1. 

  7. 최혁준(2015). 한국, 일본, 핀란드의 PISA 2012 과학 결과 비교. 교원교육, 31(3), 370-399. 

  8. 키타하라 카즈오 외(2008). 과학 기술의 지혜 프로젝트 수리과학 전문부회 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9.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pisa/35070367.pdf 

  10. 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Paris: OECD. 

  11. OECD (2014a). Lessons from PISA for Korea, Strong Performers and Successful Reformers in Education. OECD Publishing. 

  12. OECD (2014b). PISA 2012 Results: What students know and can do-Student Performance in Mathematics, Reading and Science (Vol. I, Revised Edition). OECD Publishing 

  13. Singapore Ministry of Education (2006). Secondary Mathematics Syllabuses. 

  14. Singapore Ministry of Education (2012).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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