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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만족도 조사의 성공적 수행과 결과 활용
Successful Approaches and Practical Uses of Hospital Satisfaction Studie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no.spc, 2016년, pp.107 - 116  

임성수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사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병원의 고객만족도도 조사는 어떤 분야인가? 그렇다면 병원 만족도 조사는 어떠한가? 앞서 언급했듯이 조사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병원의 고객만족도도 조사는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없는 분야이다. 국내 병원에서 만족도 조사에 꾸준히 투자를 할 수 있는 병원이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이다.
병원 만족도 조사에서 구성원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그렇다면 병원 만족도 조사의 목적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병원 만족도 조사에서의 구성원은 국민, 의료진, 병원 관계자, 의료기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이 될 수 있겠다. 이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도우려면 병원 만족도 조사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
헬스케어 리서치가 하는 일은 무엇이라고 본 필자는 주장하는가? 헬스케어 리서치가 무슨 일을 하느냐 하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 그 때 필자는 ʻ보건산업의 구성원들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돕는 일ʼ이라고 소개한다. 이렇게 소개를 하게된 것은 2014년 모 협회의 의뢰를 받아 보건의료 관련 정부관계자, 공공기관 및 현업 종사자 30여 명을 직접 만나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진행하고 나서부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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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청년의사 '임성수의 시장조사 로 본 세상' 

  2. 실무자를 위한 마케팅 리서치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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