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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롯데몰 은평점 현장의 놀이시설 구간 구조시스템 분석
Structural System Analysis of Playing Facilities in Lotte Mall Eun-pyeong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16 no.4, 2016년, pp.4 - 8  

심학보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  정성근 (RMS Technology 기술 2팀) ,  장성훈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  서성각 (롯데건설 은평몰) ,  이주호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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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어트랙션 가동 시 발생하는 동하중 산정을 위해 롯데 은평몰 설치 예정 장비와 유사한 잠실 롯데월드 장비 진동 측정을 실시하였다.
  • 당 현장에서 사용하는 ACT Column의 구조 및 시공성의 특징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 당 현장에서 사용하는 베스토빔(Bestobeam)의 구조 및 시공성의 특징을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 지상 3층 어트랙션 장비 가동 시 발생하는 진동으로 인한 지상 3, 4층에 적합한 구조 진동 기준을 조사하였고 건물의 사용성 및 구조 안전성 검토를 위해 FEM 해석(Ansys modeling을 통해 검토)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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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당 현장에서 사용하는 ACT Column의 구조 및 시공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① ACT Column은 앵커형 리브에 의한 좌굴내력을 향상시키고, SRC 기둥보다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② ACT Column은 기존의 CFT 기둥이 특수용접 방식에 따라 제작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제작을 간편화할 수 있었다. ③ 공장 자동화 생산으로 제작기간을 단축시키고,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 층고가 높고 하중이 큰 건물에 적용 시 구조 성능 부분에서는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되었지만 콘크리트 충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⑤ SRC 대비 CO2 배출량이 약 15%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H-beam과 비교하여 베스토빔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④ H-beam과 같은 접합부 구조로 작업자에게 익숙한 구조이지만 H-beam과 비교하였을 때 구조 변경에 대한 자재수급 및 구조보강 등에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 현장에서 사용하는 베스토빔(Bestobeam)의 구조 및 시공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① 베스토빔은 H-beam 대비 보춤이 절감되어 천정고 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② 타 합성보 대비 기둥접합부 구조가 단순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③ 동일 규격 H-beam 대비 진동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④ H-beam과 같은 접합부 구조로 작업자에게 익숙한 구조이지만 H-beam과 비교하였을 때 구조 변경에 대한 자재수급 및 구조보강 등에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⑤ 베스토빔에 빔부재 접합 시 이격발생(20mm~ 30mm)으로 타설 시에 레미콘 누수방지용 별도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⑥ 층고를 위한 보춤을 과하게 축소할 경우 하부 써포트 지지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⑦ 층고절감과 설비배관 구멍 확보를 통한 공간 활용이 증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H-beam 과 비교 시, 한층당 100mm~200mm 이상 절감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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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Vyacheslav S. Shirokov, Igor S. Kholopov, Aleksey V. Solovejv, Determination of the Frequency of Natural Vibrations of a Modular Building. Procedia Engineering, Vol. 153, 2016, pp.655-661. 

  2. Hao Sun, Aurelien Mordret, German A. Prieto, M. Nafi Toksoz, Oral Buyukozturk, Bayesian characterization of buildings using seismic interferometry on ambient vibration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85, 2017, pp. 468-486 

  3. Patricia Lopes, Jesus Fernandez Ruiz, Pedro Alves Costa, L. Medina Rodriguez, Antonio Silva Cardoso, Vibrations inside buildings due to subway railway traffic. Experimental validation of a comprehensive prediction model.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 568, 2016, pp. 1333-1343 

  4. VP. Persson, K. Persson, G. Sandberg, Numerical study on reducing building vibrations by foundation improvement. Engineering Structures, Vol 124, 2016, pp. 361-375 

  5. Reza Mirza Hessabi, Oya Mercan, Investigations of the application of gyro-mass dampers with various types of supplemental dampers for vibration control of building structures. Engineering Structures, Vol 126, 2016, pp. 174-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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