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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도시기반시설의 설치를 통해 본 강경의 도시화 과정
Modern Urbanization Process of Ganggyeong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focused on Installation of Urban Infrastructure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8 no.6, 2019년, pp.55 - 65  

현태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부) ,  김기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건축공학부) ,  이연경 (인천대학교 지역인문정보융합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nggyeong, a city which is located at riverside of Geum River, played a role to connect the inland cities and the coastal cities through the Geum river waterway. In Chosun dynasty, Ganggyeong was one of the three major markets in Korea, and at the same time, it was one of the two river docks in Kor...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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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제강점기 강경의 근대 도시화 과정을 도시기반시설의 설치 과정을 통해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일제강점기에 발행된 각종 보고서 및 문헌기록, 지도, 항공사진 등의 자료분석을 통하여 도시기반시설의 확충 과정을 도시기반 시설 유형별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9) 강경 갑문은 총 3개의 문으로 구성되었는데, 제1문은 홍수 시에 금강으로부터 범람하는 물을 막기 위하여 건설되어 제방과 비슷한 높이로 설치되었고, 제2문과 제3문은 선박의 출입을 위한 시설로서 평소 배의 출입이 가능할 정도의 수량을 확보하는 정도의 높이로 건설되었다.20) 제2 문과 제3문은 50m정도 이격되어있는데, 이는 배를 정박시키고 하역 및 선적 작업을 할 수 있는 갑실을 만든 것이다.21) 갑문은 이후 1933년에서 1934년 사이 보수공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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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대적 도시기반시설이란 무엇입니까? 따라서 강경이 근대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근대적 도시기반시설의 설치가 필요하였다.3) 일제강점기동안 강경은 도로 및 하천 개수, 제방 설치 및 상하수도 부설 등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갔다. 1917년 지정면(指定面)이 된 강경은 1931년 읍으로 승격되었고, 1914년 5,320명이었던 강경의 인구는 1924년 8,694명, 1935년에는 13,598명으로 증가하였다.
강경에 근대적 도시 변화가 시작된 요인은? 그러나 1911년 대전에서 연산을 거쳐 강경을 연결하는 호남선 철도가 개통되면서 강경에 근대적 도시 변화가 시작되었다. 대량 물류의 주요 수단으로 철도가 이용되면서 금강 수운의 영향력은 점차 약해졌고, 이에 따라 강경 시장의 위상도 점점 낮아지게 되었다.
조선시대 강경이 전국적 상권의 중심지가 되었던 배경은? 조선시대 강경은 조선 3대 시장, 2대 포구로 불리던 곳이었는데1) 이처럼 전국적 상권의 중심지가 될 수 있던 배경에는 자연적 입지가 크게 작용하였다. 강경은 대하천인 금강 하류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육상교통보다 수상교통이 대량운송에 유리했으며, 상류에 위치한 도시들에 드나들 수 없는 큰 배가 다닐 수 있어 수운의 요충지 역할을 할 수 있었다. 또한 그 배후지역에 강경평야와 논산평야 등 넓은 곡창지대가 있어 이곳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운송의 요지인 강경포로 집산되어 강경시장에서 거래되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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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坂上富藏, 最近江景事情, 1911 

  2. 坂上富藏, 江景事情全, 1928 

  3. 朝鮮總督府, 朝鮮土木事業誌, 1937 

  4. 東亞經濟時報社, (朝鮮)銀行會社要錄, 1933 

  5. 田中市之助, 忠南産業誌, 1921 

  6. 굉박지, 20世紀前半 韓半島 道路交通體系 變化 - "新作路" 建設過程을 中心으로, 지리학논총, 54권, 2004 

  7. 국토해양부, 1928년까지 조선토목사업지 하천개수편, 2011 

  8. 김선문, 江景의 盛衰過程과 都市構造에 關한 地理學的 硏究, 공주대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6 

  9. 나도승, 금강유역의 역사 지리적 고찰, 열린충남, 3권, 1996 

  10. 논산시, 강경 갑문 기록화 조사보고서, 2017. 10 

  11. 논산시, 강경 채운산 배수지 기록화 조사보고서, 2017 

  12. 문화재청, 강경 중앙리 구 남일당 한약방 기록화 조사보고서, 2013 

  13. 문화재청, 구 한일은행 강경지점 기록화 조사보고서, 2011 

  14. 백선례, 1919.20년 식민지 조선의 콜레라 유행과 방역활동,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1 

  15. 송경언, 금강유역 관문도시의 교통 변천에 따른 공간적 특성 변화 : 군산과 강경은 대상으로,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5권, 제3호, 2009 

  16. 서일수, 1930년대 海州의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식민 권력', 한국사연구, 167, 2014 

  17. 윤여향, 강경의 성쇠와 세력권에 대한 지리학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18. 정연태, 일제의 지역 지배.개발과 식민지적 근대성 - 포구 상업 도시 강경 지역 사례(한일공동연구총서, 12권), 2007 

  19. 정연태, 조선말 일제하 자산가형 지방유지의 성장 추구와 이해관계의 중층성 - 포구도시 강경지역 사례, 한국문화, 31집, 2003 

  20. 최완기, 조선후기 강경 포구에서의 선상활동 - 그 입지를 중심으로, 역사교육, 79집, 2001 

  21. 한상욱, 충남의 도시6 - 강경, 열린충남, 35권, 2006 

  22. 읍면 구역 변경에 따른 리폐지 및 명칭 변경의 건(충청남도), 1933 (국가기록원, 관리번호: CJA0003313) 

  23. 강경읍 구역확장에 관한 건, 1937, (국가기록원, 관리번호: CJA0003313) 

  24. 인견공장 유치 불조 및 선후 조치의 건(人絹工場誘 致不調竝善後措置ノ件)(충청남도), 1938, (국가기록원, 관리번호: CJA0003313) 

  25. 강경하수 국고 보조공사 준공 인가의 건, 1937 (국가기록원, 관리번호:CJA0015804) 

  26. 京城日報 

  27. 동아일보 

  28. 조선중앙일보 

  29. 조선일보 

  30. 호남일보 

  31. 황성신문 

  32. 국가기록원, archive.go.kr 

  33. 한국사데이터베이스, db.histor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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