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에 사용된 어휘의 적정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3~4학년군 수학과 수학 익힘책으로, 수학의 본문 차시와 본문 이외의 차시, 수학 익힘책의 본문 차시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어휘 적정성 분석은 9등급 어휘 체계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빈도 분석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에 제시된 어휘 중 3~4학년 수준보다 높은 등급의 어휘는 약 3~8%로 나타났다. 높은 등급의 어휘의 경우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과 함께 제시되기도 하였지만, 일부 어휘의 경우 그림이 제시되어 있지 않거나 그림에서 어휘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었다. 빈도 분석 결과 3~4학년군 수학 교과서의 본문 차시에 공통적으로 알아보다, 나타내다, 수, 몇, 방법 등의 어휘가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수학 교과서 개발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어휘 사용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에 사용된 어휘의 적정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3~4학년군 수학과 수학 익힘책으로, 수학의 본문 차시와 본문 이외의 차시, 수학 익힘책의 본문 차시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어휘 적정성 분석은 9등급 어휘 체계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빈도 분석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에 제시된 어휘 중 3~4학년 수준보다 높은 등급의 어휘는 약 3~8%로 나타났다. 높은 등급의 어휘의 경우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과 함께 제시되기도 하였지만, 일부 어휘의 경우 그림이 제시되어 있지 않거나 그림에서 어휘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었다. 빈도 분석 결과 3~4학년군 수학 교과서의 본문 차시에 공통적으로 알아보다, 나타내다, 수, 몇, 방법 등의 어휘가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수학 교과서 개발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어휘 사용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This paper examined vocabulary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workbooks for the grade band of 3~4. This study focused on the adequacy of vocabulary using 9-degree of semantic difficult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about three to eight percent of vocabulary with difficulty for stu...
This paper examined vocabulary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workbooks for the grade band of 3~4. This study focused on the adequacy of vocabulary using 9-degree of semantic difficult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about three to eight percent of vocabulary with difficulty for students in grades 3~4 was employed. Whereas some difficult vocabularies were used along with the picture that helps students understand their meanings, others were presented without any illustrative tools. The most frequent vocabularies in the main activities of the mathematics textbooks included 'investigate', 'represent', 'number', 'how many', and 'method'.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provides textbook writers with implications on what to further consider in dealing with vocabulary in instructional materials.
This paper examined vocabulary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nd workbooks for the grade band of 3~4. This study focused on the adequacy of vocabulary using 9-degree of semantic difficult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about three to eight percent of vocabulary with difficulty for students in grades 3~4 was employed. Whereas some difficult vocabularies were used along with the picture that helps students understand their meanings, others were presented without any illustrative tools. The most frequent vocabularies in the main activities of the mathematics textbooks included 'investigate', 'represent', 'number', 'how many', and 'method'.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provides textbook writers with implications on what to further consider in dealing with vocabulary in instructional materials.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어휘를 학생들이 해독하지 못하여 수학 학습 자체에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주장이다. 더불어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1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서는 한글 습득을 목표로 하여 기초부터 학습하기에 그 격차가 더 크게 느껴질 수 있다.
LQ(Lectio Quotient) 지수는 무엇인가?
또한 세계적으로 많은 출판사가 사용하고 있는 독해력 지수인 LQ(Lectio Quotient) 지수1)를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에게 요구되는LQ 지수보다 국어 교과서에서 요구하는 LQ 지수가 높으며, 실제 초등학생들의 LQ 지수가 초등학생에게 요구되는 LQ 지수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주간조선, 2016). 교과서가 학생들이 학습해야 하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의LQ 지수가 학생들의 LQ 지수보다 높을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교과 학습이 이루어 지기 위해 일정 수준의 어휘를 습득하기 위한 연구가 부족한 이유는?
초등학교에서 교과 학습이 적절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어휘를 습득해야 한다. 이 를 위해서 교육용 어휘에 대한 몇몇 연구가 실 시되고는 있으나, 그 양의 방대함으로 인해 연구 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국가 차원의 정비가 필요하며, 몇 년 전부터 국립국어원에서는 교육 용 어휘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었다(김한샘, 2010).
참고문헌 (25)
강현화 외(2012).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1 단계). 서울: 국립국어원.
강현화 외(2013).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2 단계). 서울: 국립국어원.
강현화 외(2014).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3 단계). 서울: 국립국어원.
권점례(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 적정성 분석: 단원 구성 및 어휘 사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5(3), 281-297.
교육부(2016a).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2016b). 수학 익힘책 3-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2016c). 수학 3-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2016d). 수학 익힘책 3-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2016e). 수학 4-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2016f). 수학 익힘책 4-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2016g). 수학 4-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2016h). 수학 익힘책 4-2. 서울: 천재교육.
김경령(2009). Lectio지수를 활용한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읽기 능력 연구. 이중언어학, 41, 27-55.
김광해(2003).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서울: 박이정.
김광해(2008).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서울: 박이정.
김한샘(2010). 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을 위한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 국어교육연구, 47, 6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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