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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 및 문장 적합성 분석
An Analysis on Suitability of Words and Sentences in Mathematics Textbooks for Elementary First Grad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2, 2016년, pp.247 - 267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임미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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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한글 교육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1학년 학생들에게 수학적 내용 지식 이외에 부수적으로 어휘 및 문장의 양과 수준에 의한 어려움을 야기한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1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와 문장의 적합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어휘 차원에서 난이도와 친숙도, 문장 차원에서 구조, 길이, 표현의 적합성을 분석 내용으로 한다. 분석 결과, 어휘 차원에서 1학년 수준에 난이도가 높은 어휘 108개, 친숙도가 낮은 어휘 6개가 확인되었다. 문장 차원에서는 단문에 비해 구조가 복잡한 중문 37개, 복문 727개, 중복문 38개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8개 어절을 초과하여 구성된 긴 문장도 237개 추출되었다. 표현 측면에서는 2가지 이상의 활동을 동시에 지시하는 문장 168개, 명사나 형용사가 3개 이상 연속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문장 52개 등 어려움의 원인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한 논의로부터 차후 초등 저학년 수학 교과서 개발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pointed out that the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ause difficulty not by mathematical knowledge but concomitantly by words and sentences for the first graders who just started learning Korean alphabets. This study focused on the suitability of wor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개정 교과서는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실현되기를 기대하며 구성한 것인가? 그러나 그것이 스토리텔링 그 자체는 아니다. 2009 개정 교과서의 가장 큰 특징으로 이슈화되었던 스토리텔링 구성은 단원마다 하나의 이야기를 정하고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차시 내용이 전개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며, 구체적인 실현 방법은 교실 상황에 따라 교사가 스토리텔러가 되어 스토리텔링하기, 주제에 대한 토의 활동하기, 이야기 속 상황을 연극 형식으로 꾸며 보기, 만화나 광고 등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이야기 속 문제 해결하기, 상호 작용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의미를 구성하여 이야기 만들기 등(교육부, 2015a)으로 적절히 구현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즉 스토리텔링은 교과서에 담긴 여러 가지 스토리 자체가 아니라 교과서의 단원과 차시를 관통하는 배경 스토리를 말한다.
교육부는 자녀의 취학 전 한글 미해독에 대한 학부모의 불안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나? 9%)이라는 조사결과(양미선 외, 2014)는 학부모들이 자녀의 취학 전 한글 미해독에 대해 큰 불안감을 지님을 보여준다. 이를 해소하고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과의 경우, 초등 저학년(1~2학년)의 한글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입학 후 최소 45차시 이상 한글을 꾸준히 배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개선안이 발표된 바 있다(교육부, 2015b). 이는 기존의 1학년 1학기 한글 교육 시간인 27시간이 한글을 선행하지 않은 학생의 기준에서 턱없이 부족한 시간임을 인지하고 2배에 가까운 시간을 확보하여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취지를 보여준다.
김광해(2003)가 내실 있는 교육을 위해 등급별 어휘 목록의 작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이유는? 김광해(2003)는 어휘 학습은 기본적으로 학생의 인지적 발달 과정에 따라 확실한 수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보다 내실 있는 교육을 위하여 등급별 어휘 목록의 작성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또한 이러한 어휘 목록이 국어뿐만 아니라 타 교과의 교과서 편찬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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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강미선(2006). 초등수학 교과서 표현의 적절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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