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1, 2016년, pp.47 - 62
Cultivating mathematical creativity is one of the aims in the recently revised mathematics curricular. However, there have been lack of researches on how to nurture mathematical creativity for ordinary students. Perspective of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RME), which pursues education of creativ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화의 특징은? | 수학화는 결과로서의 수학이 아니라 과정으로서의 수학을 수학 학습의 중심에 두기 위한 개념으로, 현실적 수학교육 이론의 핵심적인 정신이자 방법이다(Van den Heuvel-Panhuizen & Drijvers2014; 우정호, 2000; Freudenthal, 1991; 정영옥,1997). 기본 아이디어는, 수학자들이 수학화에 의하여 수학을 창조하듯이 학습자들도 수학화에의하여 수학을 재창조하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 |
현실적 수학교육 이론에서 사용 가능한 모델은? | 현실적 수학교육 이론에서 모델은 일상 언어,표와 그래프, 다이어그램, 용어와 기호 등 여러형태가 가능하다. 학생의 학습수준과 성향에 따라 그리고 어떤 의도로 모델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다른 형태의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 |
교육부는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의 교육을 위해 어떤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가? | 예를 들어,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의 교육을 표방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산출해내고 여러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석하는 능력(교육부, 2015: 1-2)”을 기른다는 목표도 설정하였다. 이와 같이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창의성에 주목하고, 이를 수학교육의 구체적인 목표로 서술하고 있다는 것은, 주로 영재 또는 우수아를 대상으로 하던 수학적 창의성 관련 논의를 일반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 확장하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
교육부(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김도한.황혜정.김창일.정영옥.박만구. 고호경.김선희.한혜숙.한세호.김현아.장미라.정은선(2010). 창의 중심의 수학 수업 내실화 및 평가 방안 연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김연식.정영옥(1997).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 -지도론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7(2), 1-23.
김진호(2003). 학교수준에서의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논의. 교육과학연구, 34(2), 149-165.
우정호(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경화(2015). 수학적 창의성. 서울: 경문사.
정영옥(1997).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정영옥(1999). 현실적 수학교육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9(1), 81-109.
Bobis, J., & Bobis, E. (2005). The empty number line: Making children's thinking visible. In Coupland, M., Anderson, J., & Spencer, T. (Eds.). Proceedings of the twentie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Australian association of mathematics teachers, 66-72.
Bobis, J. (2007). The Empty Number Line: A Useful Tool or Just Another Procedure?.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3(8), 410-413.
Brendel, E. (2004). Intuition pumps and the proper use of thought experiments. Dialectica, 58(1), 89-108.
Freudenthal, H. (1968). Why to teach mathematics so as to be usefu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1), 3-8.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Freudenthal, H. (1981). Major problems of mathematics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2), 133-150.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Gravemeijer, K. (1993a). Modelling two-digit addition and subtraction with an empty number line.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contexts, 51-61.
Gravemeijer, K. (1993b). The empty number line as an alternative means of representation for addition and subtraction. Innov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by modelling and applications, 141-159.
Gravemeijer, K. (1999). How emergent models may foster the constitution of formal mathematic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2), 155-177.
Hanna, R. (2002). Mathematics for humans: Kant's philosophy of arithmetic revisited. European Journal of Philosophy, 10(3), 328-352.
Klein, A. S., Beishuizen, M., & Treffers, A. (1998). The empty number line in Dutch second grades: Realistic versus gradual program desig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3-464.
Klein, A. S., Beishuizen, M., & Treffers, A. (2002). The empty number line in Dutch second grade. Lessons learned from research, 41-44.
Otte, M. F., Campos, T. M., & Abido, A. S. (2013). Plato, Pascal, and the dynamics of personal knowled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2(3), 397-415.
Prediger, S., Gravemeijer, K., & Confrey, J. (2015). Design research with a focus on learning processes: an overview on achievements and challenges. ZDM, 47(6), 877-891.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0).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Netherlands: A guided tour. Freudenthal Institute CD-rom for ICME9, 1-32.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3). The didactical use of models i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An example from a longitudinal trajectory on percenta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4(1), 9-35.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8). Learning from "didactikids": An impetus for revisiting the empty number lin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3), 6-31.
Van den Heuvel-Panhuizen, M., & Drijvers, P. (2014).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In Lerman, S. (Ed.).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pp. 521-525). Springer Netherlands.
Van Oers, B. (2002). The mathematization of young children's language. In Symbolizing, modeling and tool use in mathematics education (pp. 29-58). Springer Netherland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