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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발전소자의 자동차 엔진 냉각시스템 적용 연구
Study on Application of Cooling System of Automotive Engine for Thermoelectric Generator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4, 2016년, pp.133 - 140  

박명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허태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양영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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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벡 및 펠티에 효과를 이용하는 열발전소자 또는 열전소자는 많은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특히 군사용으로서 북극 및 남극에서 활동하는 잠수함에서부터 실생활에서 우리가 늘 접하는 냉온수기에 이르기까지 온도차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거나 또는 전력을 투입하여 온도차를 발생시키는 장치의 효용성은 충분히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자동차 분야에서 제벡효과를 이용한 열발전소자의 활용은 주로 고온의 배기가스를 이용하는데 집중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내 엔진을 냉각 시킨 후 배출되는 고온의 냉각수를 활용하여 보조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전력보조장치의 형태에 따라 전력생산량이 다르며 본 실험에서는 최대 약 1.5 V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moelectric generator, which is known as using Seebeck effect, have been widely applied in many industrial parts, for instance, from submarine to equipments capable of producing hot or cooling water. Its usefulness was verified in terms of producing electric power using temperature difference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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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자동차 엔진을 냉각시킨 후 배출되는 고온의 냉각수를 활용하여 보조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전력보조장치로서 세 종류의 알루미늄 바디가 사용되어지며 바디의 형태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온조절기(Thermostat)에서 나온 85∼95℃의 고온수를 이용하기 위하여 라디에이터 입구에 전력보조장치의 부착을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발전소자를 설치한 간단한 장치(본 연구에서는 이를 “전력보조장치”라 칭함)를 이용하여 엔진에서 배출되는 고온의 냉각수를 활용하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자동차 엔진을 냉각시킨 후 배출되는 고온의 냉각수를 활용하여 보조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전력보조장치로서 세 종류의 알루미늄 바디가 사용되어지며 바디의 형태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열발전소자를 설치한 간단한 장치(본 연구에서는 이를 “전력보조장치”라 칭함)를 이용하여 엔진에서 배출되는 고온의 냉각수를 활용하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즉 엔진을 냉각시킨 후 배출되는 고온의 냉각수를 이용한 보조전력의 생산 가능성과 또한 전력보조장치의 최적 형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 지점 1 및 3의 경우 각각 밑면 및 상면으로부터 5mm 떨어진 곳으로 한 이유는 알루미늄 바디에 열전대 소선의 부착의 편의성 때문이다. 형태 A2, B2 및 C2의 경우는 A1, B1, C1의 경우와 모두 동일하며 단지 상면의 온도만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열발전소자가 알루미늄 바디의 상면에 부착되기 때문에 위치에 따른 상면에서의 미세한 온도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1) 전력보조장치 바디의 라운딩에 따라 바디의 온도가 일부 다르다. 본 실험에서는 외측으로부터 라운딩의 경우가 가장 높은 온도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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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n, B. D. and Lee, K. H., 2013, Study of Thermoelectric Generator with Various Thermal Conditions for Exhaust Gas from Internal Combustion Engine using Numerical Analysis,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7, No. 3, pp. 243-248 

  2. Kim, D. Y., Seo, S. Y. and Choi, B. C., 2013, Thermoelectric Generators-Based 30W Battery Charger for Automobiles, CICS'13, pp. 147-148 

  3. Choi, H. S., Kim, Y. S., Jeon, C. H. and Yun, S. K., 2004, Hot and Cool Temperature Control of the Car-Seat Utilizing the Thermoelectric Device, Trans. of the KSME B, Vol. 28, No. 5, pp. 518-525 

  4. Nam, S. Y., Kang, D. K., Han, H. S. and Lee, K. H, 2012, Thermoelectric Defogging System for Automobile Headlights, KSME Spring Conference, pp. 96-97 

  5. Yoon, T. B. Kim, N. J., Lee, J. Y. and Kim, C. B., 2000, Development of a Waterless Container Utilizing Thermoelectric Modules for Live Fish Transportation, SAREK, Vol. 12, No. 5, pp. 519-524 

  6. Chun, T. K. and Yang, Y. J., 2014, Study on Power Device Using Solar Collector, New & Renewable Energy, Vol. 10, No. 4, pp. 22-28 

  7. Wang, H., Kim, H. J. and Yang, Y. J., 2015, Performance Evaluation on Power Conversion Device using Thermoelectric Generator, J. Korean Soc. Mech. Technol., Vol. 17, No. 5, pp. 901-908 

  8. Shin, J. C., 2011, Analysis of Cooldown Capability for the HWR Shutdown Cooling System,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0, No. 4, pp. 259-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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