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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식 자동차 적용에 따른 연비 보정식 검토에 관한 연구
Study on new type vehicle fuel economy correction formula review according to the applicabl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4, 2016년, pp.198 - 206  

임재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성우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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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표시연비는 국가적으로 에너지관리 지표로서 활용되며, 자동차 제작사의 기술개발을 유도하고, 소비자 차량구매 시 정보제공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표시연비가 체감연비와 상이하다는 소비자 불만이 지속되어 정부는 보다 정확한 표시연비 측정을 위해 미국의 5-cycle 시험방법을 국내 차량 기준에 맞게 재설정하여 도입하였다. 본래는 다양한 환경조건 및 주행패턴이 반영된 5개의 시험모드를 모두 주행함으로써 측정된 결과 값을 표시연비로 계산하는 방법이지만 소요되는 자원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하여 2개의 시험모드(도심(FTP-75 mode), 고속도로(HWFET mode))의 결과 값을 5-cycle 시험법으로 계산된 연비 값과 동등한 수준으로 산출하는 5-cycle 보정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 보정식은 2011년에 30대 차량의 5-cycle 시험방법으로 산출되었으나 최근 자동차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신형식 자동차에 대한 기존 5-cycle 보정식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술이 적용된 14대의 신형식 자동차를 대상으로 기존과 동일한 시험 방법을 통해 시험모드별 연비 특성을 확인하고, 기존에 개발된 보정식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존 시험 차량 결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보정식 또한 최대 1.5% 이내의 오차로써 기존 연비 보정식은 현재의 자동차 기술발전에 따른 개선도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el economy label will be used as a national indicator in energy management, leading to the development of car technology manufacturer and plays a role in providing consumer vehicle purchase information. But the government's fuel economy label is continued consumer complaint is different and dimi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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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시험한 차량 14 대는 가솔린 6 대, 경유 5 대, LPG 1 대, 하이브리드 2 대로서 전체적인 차량분포를 이전 보정식 개발당시의 가솔린 16대, 경유 8대, LPG 3대, 하이브리드 3대 총 30대의 시험차량과 최대한 동일하게 유지되도록 노력하였으며 새로운 기술에 따른 운전 및 환경조건에 따른 연비영향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2011년 보정식 개발당시 시험 대상 차량 중 후속모델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모델 5종(MP I→ GDI 1종, 다운사이징 2종, EGR → SCR 1종, EGR → LNT 1종)을 포함하였다. 또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중ㆍ소형 승용차와 함께 대형차에서부터 승합차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종으로 선정하였으며, 운행차를 대표하기 위하여 3,000 km 이상 3 만km이하의 차량을 선정하여 시험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선정된 시험 차량은 1,300 cc에서 3,600 cc 사이로 배기량이 다양하였으며, 기존 시험차량은 2006년부터 2010 년에 출시된 차량이었고, 이번에 시험된 차량은 2012 년부터 2014 년 출시된 차량들 이었다.
  • 현행 보정식의 개선여부 검토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시험한 14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보정식을 도출 하여 기존 보정식과 비교하여 보았다. 식 (1)과 (3)은 기존에 사용하여왔던 보정식을 나타낸 것이며, 식 (2)과 (4)는 이번 시험차량의 결과로 산출된 보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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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PI방식은 무엇인가? MPI 및 GDI는 휘발유 차량의 연료분사방식이다. MPI 는 각각의 실린더 외부에서 공기와 연료를 미리 혼합한 후 연소실과 가장 가까운 흡기관에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이며,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GDI는 공기와 연료의 사전혼합 없이 공기만을 압축시킨 후 연료를 실린더 내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다. GDI는 MPI에 비해 희박한 혼합비(30 ~ 40 : 1)를 형성시키며 연료를 실린더 내부에 직접 분사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분사량, 분사시기, 질량비를 조정 할 수 있어 연비가 우수하다.
연비는 어떻게 활용 되는가? 자동차에 표시되는 연비는 크게는 자동차 엔진 제어나 관련 요소부품의 기술 개발 유도 및 에너지 관리의 지표로서 활용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 시 정보제공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자원 고갈에 대한 문제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가 적용되어 지면서, 더욱 향상된 효율의 엔진시스템 연구와 대체에너지 자원인 수송용 대체연료의 개발이라는 많은 기술력 확보를 필요로 하고 있다.
다운사이징이 가능한 이유는? 다운사이징은 동일한 차체에 상대적으로 작은 배기량의 엔진을 적용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이 가능한 이유는 엔진기술 발전으로 과거 엔진의 배기량에서 얻을 수 있는 출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배기량에서 동등 수준의 출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운사이징의 종류는 두 가지 분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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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Fuel Economy Labeling of Motor Vehicles : Revisions to Improve Calculation of Fuel Economy Estimates", EPA Final Technical Support Document, December, 2006 

  2. "Fuel Economy Labeling of Motor Vehicles : Revisions to Improve Calculation of Fuel Economy Estimates : Final Rule", EPA 40 CFR Parts 86 and 600, December, 2006 

  3. 최승환외 5명, "승용자동차의 운전조건이 연료소모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SAE 2010 Annual conference, 

  4. 이정기외 5명, "자동차 급가감속에 따른 연비 및 온 실가스에 미치는 영향", KSAE 2010 Annual conference, pp.693-69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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