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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F 값을 이용한 주행 연비 분석
The Analysis for Fuel Efficiency using MAF Value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2010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7 No.1(D), 2010 June 30, 2010년, pp.416 - 419  

이민구 (전자부품연구원) ,  박용국 (전자부품연구원) ,  정경권 (전자부품연구원) ,  유준재 (전자부품연구원) ,  성하경 (전자부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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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친환경 운전(Eco Driving)에 대한 사회적, 기술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차량에서 제공하는 차량 정보 가운데 MAF 센서 값을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 연비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MAF는 화학반응에서 연료 1g당 혼합되는 공기의 양을 의미하며, g/s의 단위를 사용한다. 휘발유 차량의 경우 엔진 ECU에서 폐회로 제어를 통해 혼합비를 14.7:1로 일정하게 유지하는 동작을 수행하므로 우리는 MAF 값을 통해 차량의 주행 연비 추정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생산중인 차종들에 대해 MAF 값을 이용한 실제 주행 테스트 수행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비 결과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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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후 연구로는, RPM, TPS 등의 차량의 기본 정보들과 주행연비와의 연관성을 도출함으로 RPM, TPS 등과 주행연비와의 연관 알고리즘(수식 등)을 유도하고자 한다. 나아가 유도된 알고리즘들의 실제 반복되는 주행 테스트를 통한 더욱 정밀한 관계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MAP를 이용하는 방법은 온도가 높거나 고도가 높은 조건에서는 기억되어 있는 공기의 밀도나 흡입효율이 실제와 차이를 보이므로 계산 결과의 정확성이 떨어지는데 반해, MAF를 이용하는 방법은 온도나 고도의 변화에도 더 정확한 결과 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AF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량의 연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 우리는 OBD-II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되는 MAF라는 차량정보를 이용하여 제네시스 3.3 차량과 그랜저 TG 2.7 차량에 대해 두 가지 주행경로(15.3Km, 5Km)에 대한 순간연비와 누적연비 추정이 가능함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 이 가운데 본 논문은 주행연비 정보에 초점을 맞추어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해당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 운전자가 연비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인 운전을 유도할 수 있음이 가능해짐 보여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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