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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테로토피아로서의 이주 공간: 텔아비브 필리핀 노인돌봄노동자들의 '주말아파트'를 중심으로
Constructing a Heterotopia of Migrant Space: 'Weekend Flat' of Filipino Migrant Care-givers in Tel Aviv, Israel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1 no.6, 2016년, pp.799 - 817  

임안나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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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초국적 이주노동자들이 거주국 내에서 수행하는 다층적인 사회적 관계와 공간적 실천을 살펴봄으로써 '차이의 공간'이 생산되는 과정을 고찰하고, 이러한 이질적인 공간을 단순히 외부 세계로부터 분리되고 타자화된 공간이 아니라 이주자들의 일상적 경험이 외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의미와 질서가 재생산되는 헤테로토피아 공간으로 분석한다. 필자는 입주돌봄노동자로서 이스라엘에 체류하는 필리핀 이주자들의 일상 리듬이 주중-작업장, 주말-아파트로 패턴화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이들이 주말마다 점유하는 텔아비브 네베셰아난의 '아파트'에 분석의 초점을 둔다. 이러한 주말아파트는 비록 주말에만 일시적으로 존재하는 공간이지만 필리핀 이주민사회를 구성하는 최소한의 사회적 단위인 동시에 경제, 사회, 종교적 활동의 핵심 장소로서 기능하며, '위험하고 적대적인 외부 세계'로부터 분리된 '안식처(shelter)'로 기능함으로써 거주국에서 배제되고 주변화된 이주노동자들이 "그들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이 논문에서 이주노동자들의 일상적 실천을 통해 유의미한 공간으로 전환되는 '주말아파트'는 이주노동자 삶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지배집단의 통제 속에서도 능동적으로 공간을 전유하는 이주자들의 적극적인 행위성을 드러내는 데 유용한 통로로 분석된다. 주말아파트는 이주자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독특한 공간으로서 다른 공간들과 경계가 뚜렷하고 철저하게 분리된 공간으로 나타나지만, 그것을 둘러싼 외부 공간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헤테로토피아 공간으로 해석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ims to reveal the ways in which a "space of difference" is produced and interpret the space as a heterotopic space, drawing the case of Filipino elderly care-givers in Israel. The in-betweens and temporariness of the migrants'experiences in the Israeli society lead to the creation of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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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국과 가족에게서 분리되어 낯선 장소에 재배치된 이주자들은 노인돌봄노동자로서의 공통의 계급 정체성과 공간적 근접성(spatial proximity)을 바탕으로 특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며, 그 과정에서 아파트를 기반으로 상호부조와 연대의 원리에 기반을 둔 결속력 있는 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아파트 안’에 구축되는 폐쇄적인 공동체의 형성과 ‘아파트 밖’이라는 외부 환경에 대한 아파트 거주자들의 협동적인 대응은 아파트를 중심으로 구분되는 안-밖 경계를 강화시키면서 아파트를 더욱 더 고립되고 독특한 공간으로 만들어내는 듯 보인다.
  • 본고에서는 우선 이스라엘에서 필리핀 이주자들이 입주돌봄노동자로서의 노동력을 담보로 한 단기계약에 기반을 두고 거주국 내에서 사회적으로 주변화되고 배제된 ‘타자’로서 존재하는 양상을 기술하고, 이들이 자신들의 주변적인 지위와 일시적인 체류조건에도 불구하고 아파트라는 구체적인 장소를 기반으로 자신들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보여줄 것이다.
  • 본고에서는 이주노동자들의 안식처로 형성되는 아파트의 특성과 사회적 관계의 실천 방식을 분석함으로써, 주류 사회에서 배제와 일탈의 공간으로 간주되는 네베셰아난의 주말아파트를 단순히 분리된 이질적인 공간이 아니라 사회적 현실을 반영해주는 일종의 헤테로토피아적 공간으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스라엘 정부가 외국인 노동자들을 채용하기 시작한 1990년대 중반 이후 이스라엘 사회에 새로운 타자로 등장한 이주노동자들은 필요에 의해 일시적으로 수용되지만 정착은 허용되지 않는 ‘미정착거주자’로 존재한다.
  • 이 논문은 이스라엘에 체류하는 필리핀 노인돌봄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주변적인 지위와 취약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공간적 실천을 통해 독특한 이주공간을 형성하는 과정에 주목하고, 이러한 공간을 중층적이고 복합적인 이주민 삶의 모습이 투영된 헤테로토피아(heterotopia) 공간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지구화의 영향으로 이주연구에서는 이주자들이 국경을 넘나들며 맺는 장소와 공간 개념을 재고하며 새로운 시각을 제기해왔다(Rodman, 1992; Massey, 1994; Appadurai, 1996; Gupta and Ferguson, 1997; Olwig, 2009; Marcus, 1998; Smith, 2001; Low and Lawrence-Zuniga, 2003; Cresswell, 2004; Faist, 2000).
  • 이러한 시각에서 본고에서는 이스라엘로 이주한 필리핀 입주노인돌봄노동자들(live-in elderly caregivers)이 별도의 숙소가 필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거주국 내에서 집단적으로 임대하는 독특한 형태의 거주 공간인 ‘주말아파트(weekend flat)’에 주목하고, 이들이 다양한 공간적 실천을 통해 일반적 의미의 아파트를 새로운 의미와 맥락을 가진 공간으로 생산해내는 과정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우선 이스라엘에서 필리핀 이주자들이 입주돌봄노동자로서의 노동력을 담보로 한 단기계약에 기반을 두고 거주국 내에서 사회적으로 주변화되고 배제된 ‘타자’로서 존재하는 양상을 기술하고, 이들이 자신들의 주변적인 지위와 일시적인 체류조건에도 불구하고 아파트라는 구체적인 장소를 기반으로 자신들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과정을 보여줄 것이다. 이러한 자료를 기반으로 필리핀 노인돌봄노동자들이 공동으로 거주하는 텔아비브 네베셰아난의 아파트를 단순히 주류사회에서 분리된 이질적이고 타자화된 정태적인 공간이 아니라 그것을 둘러싼 외부 세계와의 끊임없는 교류 속에서 역동적으로 형성되면서 새로운 존재 방식을 가능하도록 해 주는 공간임을 드러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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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베셰아난의 경우에 아파트 공간의 익명화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로 아파트 거주자들 사이에 이러한 상호의존적인 전략을 통한 아파트 공간의 익명화는 이주자들이 자신들이 거주하는 아파트 건물에 누가 살고 있는지를 어렵게 만든다. 더욱이, 이주자들은 자신들이 소속된 아파트를 주말에만 방문하여 짧게는 몇 시간에서 길게는 24시간 머무르다 고용주의 집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이웃들과 마주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주말아파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필자는 입주돌봄노동자로서 이스라엘에 체류하는 필리핀 이주자들의 일상 리듬이 주중-작업장, 주말-아파트로 패턴화된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이들이 주말마다 점유하는 텔아비브 네베셰아난의 '아파트'에 분석의 초점을 둔다. 이러한 주말아파트는 비록 주말에만 일시적으로 존재하는 공간이지만 필리핀 이주민사회를 구성하는 최소한의 사회적 단위인 동시에 경제, 사회, 종교적 활동의 핵심 장소로서 기능하며, '위험하고 적대적인 외부 세계'로부터 분리된 '안식처(shelter)'로 기능함으로써 거주국에서 배제되고 주변화된 이주노동자들이 "그들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이 논문에서 이주노동자들의 일상적 실천을 통해 유의미한 공간으로 전환되는 '주말아파트'는 이주노동자 삶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지배집단의 통제 속에서도 능동적으로 공간을 전유하는 이주자들의 적극적인 행위성을 드러내는 데 유용한 통로로 분석된다. 주말아파트는 이주자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독특한 공간으로서 다른 공간들과 경계가 뚜렷하고 철저하게 분리된 공간으로 나타나지만, 그것을 둘러싼 외부 공간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헤테로토피아 공간으로 해석될 수 있다.
헤테로토피아의 문자적 의미는 무엇인가? 문자적 의미에서 헤테로토피아란 “원래 있어야 하는 곳이 아닌 다른 위치에서 발생되는 세포”를 가리키는 의학 용어로, 이러한 세포는 위험하지는 않지만 잘못된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Johnson, 2006, 77). 기존의 인식론적 질서와 전혀 다른 불연속적이고 이질적인 사유체계를 통해 장소를 능동적으로 이해하고자 한 Michel Foucault(1986)는 이 개념을 ‘타자의 공간’으로 발전시키면서 “우리가 몇몇 사회적 공간들 안에서 발견하는 특이한 공간들”이며 “그 기능은 여타 공간들의 기능과는 다른 전혀 반대되는 것”이라고 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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