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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 배출가스 제어장치에 대한 고장사례 고찰
Study of Failure Examples for Emission Gas Control System in Gasoline Engin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0 no.6, 2016년, pp.37 - 42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정호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영숙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염광욱 (동주대학교 자동차과) ,  한재오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임하영 (경진기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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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승용자동차의 배출가스 제어장치에 대한 고장사례 연구이다. 첫 번째 사례의 원인은 퍼지 컨트럴 솔레노이드밸브(PCSV)가 일정한 동작조건에서 열리지 말아야 하나, 오작동 되어 열림으로써 서지탱크로 증발가스가 유입되어 이것이 연료량이 농후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 결과 엔진의 ECU(Electronic control uint)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줄임으로써 공회전시 엔진의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사례에서는, EGR 밸브를 작동하는 호스가 다른 곳으로 조립되어 진공압력이 공급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EGR 밸브가 작동되지 않고 다른 곳에서 진공이 누설됨으로써 엔진이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는 두개의 센서 가운데 뒤쪽(Rear side) 산소센서가 다른 자동차의 산소센서로 오장착됨으로 인해 산소량을 감지하지 못해 감속시 급격하게 속도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배출가스 제어 장치에 관련된 시스템은 최적의 상태로 작동되어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for the emission gas control of passenger car. The first example, the PCSV never open when operating condition, but it opened by causing malfunction because of trouble. As a result, the purge gas entered into surge tank, a mount of fuel was displayed with exces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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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는 가솔린 자동차에서 초기 시동시 저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제어를 함으로써 배기가스를 감소시키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9]. 따라서, 이 논문은 자동차의 배출가스 제어장치의 고장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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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기가스는 무엇인가? 배기가스란 실린더 안에서 연료가 연소한 다음 배기 파이프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가스를 말한다. 배기가스의 성분은 대부분 해가 없는 물(H2O), 질소(N2), 이산화탄소(CO2)등이나, 유해한 물질로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외에 미세하게 납산화물과 탄소입자 등이 함유되어 있다.
블로바이 가스의 주요 성분은 무엇인가? 블로바이 가스는 엔진의 압축 및 폭발행정에서 피스톤 링과 실린더 벽 사이의 틈새 등으로부터 크랭크 케이스로 누출되는 가스이다. 주요 성분은 압축행정에서의 미연소 가스와 팽창 행정시의 연소가스로 대부분 미연소된 탄화수소이고, 일부 연소한 다음 생성되는 물질과 엔진 오일의 미스트(Mist)가 포함되어 있다. 블로바이 가스는 엔진 오일의 윤활성을 저하시키고, 슬러지(Sludge)를 형성시킨다.
배기가스의 성분에는 무엇이 함유되어 있는가? 배기가스란 실린더 안에서 연료가 연소한 다음 배기 파이프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가스를 말한다. 배기가스의 성분은 대부분 해가 없는 물(H2O), 질소(N2), 이산화탄소(CO2)등이나, 유해한 물질로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외에 미세하게 납산화물과 탄소입자 등이 함유되어 있다. 공해 방지를 위한 감소 대상 물질은 주로 CO, HC, NOX 등이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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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oseph M. Kotzan, "ON-BOARD Diagonostics for Emission Control System", SAE paper 911215 

  2. Satoshi Yamazaki, Shuichi Kubo, Takehisa Yaegashi, Toshiaki Tanaka, Katsuji Otsubo, E. Robert Fanick, " Effects of the Gasoline Composition and Emission Control Systems on Exhaust HC Emission", SAE paper 922182 

  3. C.Neveu,"A Study of the Significance of Lubricant Viscosity in Blow-By Control", SAE paper 770375 

  4. Myma C. Sultan, Mark D. Kushion, Robert Wind, Charles H. Folkerts, Gregory P. Mattews," Closed Loop Canister Purge Control System", SAE paper 980206 

  5. R. Gonzalez-Oropeza, B.J. Hill, A.E. Hassaneen, S. Samuel, D. Morrey, "Gasoline Engine Particulate Emission and Exhaust Gas Speciation", SAE paper 2009-01-2670 

  6. C. K. Kim, I. K. LEE, "Failure Case Studies of Sensors for Electronics Controlled Engine in LPG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14, No.4, pp.56-61, (2010) 

  7. I. K. Lee, Y. G. Kim, C. H. Kook, "Study for Failure Cases on Engine Electronic Control Computer in Liquid Petroleum Gas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15, No.6, pp.28-33, (2011) 

  8. I. K. Lee, S. H. Cho, H. G. Kim, S. C. Kim, "Study for Failure Examples of Injector, Idle Speed Actuator and Gasket in LPi System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16, No.3, pp.48-53, (2012) 

  9. Hsiao-Lan Chang, Hai-Ying Chen, Kwangmo Koo, Jeffery Rieck, Philip Blakeman, " Gasoline Cold Start Concept Technology for Low Temperature Emission Control", SAE 2014-01-1509 

  10. Hyundai motor company, "construction of vehicle", (2010) 

  11. Hyundai motor company "EF SONATA work shop manuel-Engine",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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