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승용자동차의 배출가스 제어장치에 대한 고장사례 연구이다. 첫 번째 사례의 원인은 퍼지 컨트럴 솔레노이드밸브(PCSV)가 일정한 동작조건에서 열리지 말아야 하나, 오작동 되어 열림으로써 서지탱크로 증발가스가 유입되어 이것이 연료량이 농후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 결과 엔진의 ECU(Electronic control uint)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줄임으로써 공회전시 엔진의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사례에서는, EGR 밸브를 작동하는 호스가 다른 곳으로 조립되어 진공압력이 공급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EGR 밸브가 작동되지 않고 다른 곳에서 진공이 누설됨으로써 엔진이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는 두개의 센서 가운데 뒤쪽(Rear side) 산소센서가 다른 자동차의 산소센서로 오장착됨으로 인해 산소량을 감지하지 못해 감속시 급격하게 속도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배출가스 제어 장치에 관련된 시스템은 최적의 상태로 작동되어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이 논문의 목적은 승용자동차의 배출가스 제어장치에 대한 고장사례 연구이다. 첫 번째 사례의 원인은 퍼지 컨트럴 솔레노이드밸브(PCSV)가 일정한 동작조건에서 열리지 말아야 하나, 오작동 되어 열림으로써 서지탱크로 증발가스가 유입되어 이것이 연료량이 농후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 결과 엔진의 ECU(Electronic control uint)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줄임으로써 공회전시 엔진의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사례에서는, EGR 밸브를 작동하는 호스가 다른 곳으로 조립되어 진공압력이 공급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EGR 밸브가 작동되지 않고 다른 곳에서 진공이 누설됨으로써 엔진이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는 두개의 센서 가운데 뒤쪽(Rear side) 산소센서가 다른 자동차의 산소센서로 오장착됨으로 인해 산소량을 감지하지 못해 감속시 급격하게 속도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배출가스 제어 장치에 관련된 시스템은 최적의 상태로 작동되어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for the emission gas control of passenger car. The first example, the PCSV never open when operating condition, but it opened by causing malfunction because of trouble. As a result, the purge gas entered into surge tank, a mount of fuel was displayed with exces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for the emission gas control of passenger car. The first example, the PCSV never open when operating condition, but it opened by causing malfunction because of trouble. As a result, the purge gas entered into surge tank, a mount of fuel was displayed with excessive supply on tester. Therefore, it certified the bad-condition of the engine when idling by decreasing of fuel injection quantity from engine ECU. The second example, the hose activating a EGR valve didn't supply the vacuum pressure because of assembling the other part. Thus, it knew the bad-condition of engine that the EGR valve would not work normally by leaking with the other port. The third example, as the rear oxygen sensor of two sensor were fault-installing by changing the sensor of other a car it could not detect of oxygen quantity. Finally, it found the phenomenon of abruptly decreasing vehicle speed when braking a car. Therefore, the system including with emission control has to drastically manage by maximizing condition to role decreasing the emission ga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for the emission gas control of passenger car. The first example, the PCSV never open when operating condition, but it opened by causing malfunction because of trouble. As a result, the purge gas entered into surge tank, a mount of fuel was displayed with excessive supply on tester. Therefore, it certified the bad-condition of the engine when idling by decreasing of fuel injection quantity from engine ECU. The second example, the hose activating a EGR valve didn't supply the vacuum pressure because of assembling the other part. Thus, it knew the bad-condition of engine that the EGR valve would not work normally by leaking with the other port. The third example, as the rear oxygen sensor of two sensor were fault-installing by changing the sensor of other a car it could not detect of oxygen quantity. Finally, it found the phenomenon of abruptly decreasing vehicle speed when braking a car. Therefore, the system including with emission control has to drastically manage by maximizing condition to role decreasing the emission g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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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에는 가솔린 자동차에서 초기 시동시 저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제어를 함으로써 배기가스를 감소시키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9]. 따라서, 이 논문은 자동차의 배출가스 제어장치의 고장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1) 첫 번째 사례의 원인은 PCSV가 공회전 상태에서 열리지 않아야 하나, 오작동되어 열림으로써 서지탱크로 증발가스가 유입되어 이것이 연료량이 농후한 것으로 측정되었고 이 결과 엔진의 ECU(Electronic control uint)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줄임으로써 공회전시 엔진의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2) 두 번째 사례의 원인은 EGR 밸브를 작동하는 호스가 다른 곳으로 조립되어 진공압력이 공급되지 않아 EGR 밸브도 작동되지 않고 다른 곳에서 진공이 누설됨으로써 엔진이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3) 세 번째 사례의 원인은 두 개의 산소 센서 가운데 뒤쪽(Rear side) 산소 센서가 다른 자동차의 산소센서로 오장착됨으로 인해 산소량을 감지하지 못해 감속시 급격하게 속도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점화플러그를 점검한 결과 플러그의 연소상태가 4개 모두 검게 그을려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장원인은 PCSV를 단품검사하기 위해 분리한 다음 정상으로 열림상태(Open condition)로 되어 있는지 점검했을 때는 전기가 통하지 않았으나, 장착한 다음 공회전상태에서 PCSV가 작동하여 미세하게 연료증발(Fuel ventilation) 가스가 서지탱크(Surge tank)로 유입되어 산소센서는 농후하게 반응을 하였고, 그에 따라 인젝터에서 연료 분사량을 적게 제어 분사함으로써 엔진의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을 확인하였다. Fig.
이것은 PCSV가 공회전 상태에서 열리지 않아야 하나, 오작동되어 열림으로써 서지탱크로 증발가스가 유입되어 이것이 연료량이 농후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 결과 엔진의 ECU(Electronic control uint)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줄임으로써 공회전시 엔진의 부조화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Fig.
이 사례의 경우에는 두 개의 산소센서 가운데 뒤쪽(Rear side) 산소센서가 다른 자동차의 산소센서로 오장착됨으로 인해 산소량을 감지하지 못해 감속시 급격하게 속도가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 사례의 경우에는 Fig.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기가스는 무엇인가?
배기가스란 실린더 안에서 연료가 연소한 다음 배기 파이프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가스를 말한다. 배기가스의 성분은 대부분 해가 없는 물(H2O), 질소(N2), 이산화탄소(CO2)등이나, 유해한 물질로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외에 미세하게 납산화물과 탄소입자 등이 함유되어 있다.
블로바이 가스의 주요 성분은 무엇인가?
블로바이 가스는 엔진의 압축 및 폭발행정에서 피스톤 링과 실린더 벽 사이의 틈새 등으로부터 크랭크 케이스로 누출되는 가스이다. 주요 성분은 압축행정에서의 미연소 가스와 팽창 행정시의 연소가스로 대부분 미연소된 탄화수소이고, 일부 연소한 다음 생성되는 물질과 엔진 오일의 미스트(Mist)가 포함되어 있다. 블로바이 가스는 엔진 오일의 윤활성을 저하시키고, 슬러지(Sludge)를 형성시킨다.
배기가스의 성분에는 무엇이 함유되어 있는가?
배기가스란 실린더 안에서 연료가 연소한 다음 배기 파이프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가스를 말한다. 배기가스의 성분은 대부분 해가 없는 물(H2O), 질소(N2), 이산화탄소(CO2)등이나, 유해한 물질로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외에 미세하게 납산화물과 탄소입자 등이 함유되어 있다. 공해 방지를 위한 감소 대상 물질은 주로 CO, HC, NOX 등이다[10].
참고문헌 (11)
Joseph M. Kotzan, "ON-BOARD Diagonostics for Emission Control System", SAE paper 911215
Satoshi Yamazaki, Shuichi Kubo, Takehisa Yaegashi, Toshiaki Tanaka, Katsuji Otsubo, E. Robert Fanick, " Effects of the Gasoline Composition and Emission Control Systems on Exhaust HC Emission", SAE paper 922182
C.Neveu,"A Study of the Significance of Lubricant Viscosity in Blow-By Control", SAE paper 770375
Myma C. Sultan, Mark D. Kushion, Robert Wind, Charles H. Folkerts, Gregory P. Mattews," Closed Loop Canister Purge Control System", SAE paper 980206
R. Gonzalez-Oropeza, B.J. Hill, A.E. Hassaneen, S. Samuel, D. Morrey, "Gasoline Engine Particulate Emission and Exhaust Gas Speciation", SAE paper 2009-01-2670
C. K. Kim, I. K. LEE, "Failure Case Studies of Sensors for Electronics Controlled Engine in LPG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14, No.4, pp.56-61, (2010)
I. K. Lee, Y. G. Kim, C. H. Kook, "Study for Failure Cases on Engine Electronic Control Computer in Liquid Petroleum Gas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15, No.6, pp.28-33, (2011)
I. K. Lee, S. H. Cho, H. G. Kim, S. C. Kim, "Study for Failure Examples of Injector, Idle Speed Actuator and Gasket in LPi System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16, No.3, pp.48-53, (2012)
Hsiao-Lan Chang, Hai-Ying Chen, Kwangmo Koo, Jeffery Rieck, Philip Blakeman, " Gasoline Cold Start Concept Technology for Low Temperature Emission Control", SAE 2014-01-1509
Hyundai motor company, "construction of vehicle", (2010)
Hyundai motor company "EF SONATA work shop manuel-Engine",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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