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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과프로그램으로서의 창의·융합캠프 사례연구
Case Study of Creative Merged Camp for non-Subject Program Development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1, 2016년, pp.54 - 60  

주은숙 (가천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창수 (가천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김경환 (가천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was built for an activation of a merged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non-subject, new type creative merged education program having effectivities. This program is disciplined a kind of flipped learning and camp program of 2 nights and 3 days. Given a problem which big enough and open-en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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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학작품을 직접 제작하다 보면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만큼의 기술이나 이론만을 적용하기 때문에 최종결과물의 범위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어떻게 제품을 만들 수 있는가 보다는 어떤 제품을 만들어야 할지 기획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이번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G대학에서 다년간 진행해온 융합프로그램 운영경험을 토대로 공학설계 중심의 융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정규교육과정에 비해 교육내용 개선이나 변화가 용이한 학생주도형 비교과 융합교육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창의・융합캠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2013년부터 운영해온 캠프의 만족도 조사결과 및 운영진의 관찰결과를 폭넓게 분석・ 검토하여 기존의 운영방식에 대한 장단점을 확인하고 개발회의를 통해 세부교육 프로그램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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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이 어떤 인재를 원하고 있는가? 실제로 기업의 경영인들을 대상으로 대학교육의 효과에 대해 만족도를 조사했을 때 6점 만점에 평균 3.67점으로 평가점수가 그리 높지 않아 기업의 요구에대응하는 대학교육의 변화가 미진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또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약 88%의 기업들이 문과와 이과가 혼합된 균형 있고 통합적 사고능력을 가진 인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홍병선, 2010).
기업의 경영인들을 대상으로 대학교육의 효과에 대해 만족도 조사를 한 결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특히 공학계열의 경우 기술의 발전속도가 대학교육의 변화속도를 이미 추월하여 사회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력과 실제 대학에서 배출하는 인력 사이에서 미스매치가 보고되고 있는 실정이다(김상일 외, 2012; 이시균, 2013). 실제로 기업의 경영인들을 대상으로 대학교육의 효과에 대해 만족도를 조사했을 때 6점 만점에 평균 3.67점으로 평가점수가 그리 높지 않아 기업의 요구에대응하는 대학교육의 변화가 미진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또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약 88%의 기업들이 문과와 이과가 혼합된 균형 있고 통합적 사고능력을 가진 인재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홍병선, 2010).
Flipped Learning을 이용하면 학습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한편, 최근에는 21세기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도구로써 Flipped Learning이 주목받고 있으며,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을 통한 만족도, 학업성취도의 개선효과가 입증되고 있다(Bates & Galloway, 2012; Davis et al,2013). 이 때 학습자 즉, 학생은 수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여 동료 간의 협력학습 형태를 보이며 학습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Roseth et al, 2008). 이러한 교육방식은 기존의 강의중심의,획일화된, 주입식 교육방식에 비해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력,문제해결능력 등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함양하는 교육방법으로매우 적절하며, 협업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참가자 간에 상호보완적이며, 소통을 극대화하여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최정빈 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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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상일 외(2012),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 이시균,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2013-2023). 한국고용정보원 

  3. 홍병선(2010), 융합교육 활성화를 통한 대학 교육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한국교육정책연구원 보고서 

  4. 박기범.황정태(2009), 융합 연구의 형성과 발전 과정의 고찰을 통한 국내 연구 현황 분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보고서 

  5. 경정운(2012), 정부의 역할이 융합연구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6. Lattuca, L. R.(2001), Creating Interdisciplinarity: Interdisciplinary Research and Teaching among College and University Faculty, Nashville. Vanderbilt University Press 

  7. 진성희.신수봉(2013), 공과대학 융합교육에 대한 사례조사 및 요구분석. 공학교육연구, 16(6) : 29-37 

  8. 신동주.김학진(2012), 고등교육에서 정부의 융합교육 정책방향 : 공학계열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12(0) : 443-460 

  9. 박미경(2012), 공학도를 위한 융합교육의 방향. 공학교육, 19(1): 15-17 

  10. Bates, S. and Galloway, R. (2012).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 UK. 

  11. Davies, R. S., Dean, D. L. and Ball, N. (2013),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 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1 : 563-583 

  12. Roseth, C. J., Johnson, D. W. and Johnson, R. T. (2008). Promoting early adolescents' achievement and peer relationships: The effects of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134 : 223-246 

  13. 최정빈 외(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7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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