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융합 비교과프로그램 활동에 따른 수업효과 분석
Analysis of Class Effects by Creativity and Convergence Extracurricular Program Activit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11 - 21  

피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문계열 학생들에게 생소하고 어려운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비교과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습의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문계열 학생들 A학과와 B학과 70명 대상으로 한 학기 수업을 통해 수집된 학습관련 데이터와 창의융합 앱개발 공모전 비교과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 설문지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비교과프로그램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참여 전후에 실시한 학생들의 핵심역량 진단 검사결과는 교육과정 참여 후 핵심역량이 A학과와 B학과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비교과프로그램 활동이 개인의 역량 증진에 도움이 됨과 동시에 은둔형 학생들에게 맞춤지도를 하여 학업성취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향후 수업진행시 일반적인 앱개발보다는 전공과 관련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과별 맞춤지도를 하여 전공분야와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컴퓨팅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by running an extracurricular program to make effective learning of unfamiliar and difficult programming education possible for students in the humanities. Analysis of learning-related data for one semester of lectures that were colle...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27)

  1. E. S. Jang & J. H. Kim. (2019). Contents Analysis of Basic Software Education of Non-majors Students for Problem Solving Ability Improvement-Focus on SW-oriented University in Korea-.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20(4), 81-90. DOI:10.7472/jksii.2019.20.4.81 

  2. J. Y. Seo. (2017).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23-132. DOI:10.14400/JDC.2017.15.7.123 

  3. K. M. Kim & H. S. Kim. (2014).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339-348. DOI:10.14400/JDC.2014.12.11.339 

  4. M. J. Kim & H. C. Kim. (2018). Effectiveness analys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a computing course for non-computer majo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1), 11-21. DOI:10.32431/kace.2018.21.1.11 

  5. M. J. Oh & M. R. Kim. (2018). Analysis of Effects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4(2), 255-275. DOI:10.15833/KAFEIAM.24.2.255 

  6. E. S. Kang. (2019). Structural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majors - Focused on Pyth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0(12), 2423-2432. DOI:10.9728/dcs.2019.20.12.2423 

  7. S. Y. Pi. (2020). Learning Effects of Flipped Learning based on Learning Analytics in SW Codi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1), 19-29. DOI:10.14400/JDC.2020.18.11.019 

  8. J. S. Sung, S. H. Kim & H. C. kim. (2015). Analysis of Art and Humanity Major Learners Features in Programming Clas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25-35. DOI:10.32431/kace.2015.18.3.25 

  9. K. S. Oh & J. I. Kwon. (2019). A Study on the Verifica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Effectiveness of Understanding-Oriented SW Basic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0), 23-35. DOI:10.14400/JDC.2019.17.10.023. 

  10. M. J. Oh. (2017).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1), 1-11. DOI:10.32431/kace.2017.20.1.1 

  11. S. H. Shin & J. Y. Seo. (2020). Analysis of Learner Satisfaction by Contents in Basic Software Education of College of Humaniti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5(6), 251-261. DOI:10.9708/jksci.2020.25.06.251 

  12. J. Y. Choi et al. (2011). A Case Study on Management Systems for Non-curriculum Courses to Develop a Proper Management System for Non-curriculum Cour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4), 69-77. DOI:10.18108/jeer.2011.14.4.69 

  13. R. Bakoban & S. Aljarallah. (2015).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their effect on the student's grade point average: Statistical study. Educational Research and Reviews, 10(20), 2737-2744. 

  14. H. W. Kim & S. Y. Kang. (2018). A Study on the Analysis of Class Effects Linked with the Extracurricular Progra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3), 39-61. DOI:10.46392/kjge.2018.12.3.39 

  15. K. G. Kim & J. Y. Lee. (2016).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Programming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27-39. DOI:10.32431/kace.2016.19.1.27 

  16. C. M. Yang. (2014).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Journal of The Korean Assoic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317-324. DOI:10.14352/jkaie.2014.18.2.317 

  17. Y. M. Kim & M. J. Lee. (2019). A 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for Non-majors Students : from the Viewpoint of Programming Language Design Principl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1), 47-61. DOI:10.32431/kace.2019.22.1.47 

  18. M. J. Lee. (2017). Exploring the Effect of SW Programming Curriculum and Content Development Model for Non-majors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Visual Representation of SW Solu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7), 1313-1321. DOI:10.14400/JDC.2017.18.7.1313 

  19. Y. S. Chung, H. J. Yun & S. S. Kong. (2019). Developing customized extra-curriculum to cultivate key competence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5), 293-321. DOI:10.46392/kjge.2019.13.5.293 

  20. K. S. Lee. (2019). Case Analysis for Constructing a Homogeneous Learning Group in Programming Lessons for Non-Specialis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2), 59-65. DOI:10.14400/JDC.2019.17.12.059 

  21. S. H. Kim. (2020). A Development of Extracurricular Programs for Enhancing Creative Self-Efficacy based on Design Thinking Proc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2), 259-266. DOI:10.14400/JDC.2020.18.12.259. 

  22. H. Schomburg & U. Teichler. (2007). Higher education and graduate employment in Europe : Results from graduates surveys from twelve countries. 15(1).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3. E. G. Lim, B. K. Kim, S. Y. Kim & H. J. Lim. (2019).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creativity and convergence extra-curricular programs.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2), 287-312. DOI:10.46392/kjge.2019.13.2.287 

  24. S. H. Hwang. (2019). Extracurricular Activity Participation and its effect on the Students Grade Point Average - with reference to gender, major, grade variables and activity typ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4), 11-37. DOI:10.46392/kjge.2019.13.4.11 

  25. C. Y. Kim & J. M. Tae. (2017).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creativity convergenc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to develop a creativity convergence instruction.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1(4), 145-164. DOI:10.35304/JCI.2017.11.4.145 

  26. S. H. Kim. (2015).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15-23. DOI:10.32431/kace.2015.18.3.15 

  27. T. Y. Kim, C. Y. Park, S. G. Kim, M. S. Kim, W. J. Lee & Y. J. Kwon. (2014). A Wilcoxon signed-rank test for random walk hypothesis based on slop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6), 1499-1506. DOI:10.7465/jkdi.2014.25.6.14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