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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6, 2016년, pp.525 - 533
안재욱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 , 김홍균 (한국시설안전공단 경영혁신실)
The purpose of current tunnel maintenance system in South Korea is safety-based maintenance system for accident prevention, So it is difficult to conduct a strategic maintenance. The development of a new maintenance system can lead to effective investment of limited financial and it's effort is s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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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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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터널의 성능항목별 평가지표를 도출하기 위하여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였다. 델파이 기법은 동일한 패널을 대상으로 반복적인 설문을 실시하고 각 패널로부터 도출된 결과를 공유함으로서 설문의 횟수가 반복됨에 따라 분산된 의견의 합의점을 도출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델파이 기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 델파이 설문을 위하여 전문성, 성실성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였다. 델파이 기법에서 전문가 집단인 패널의 규모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으나, 델파이 연구의 신뢰도와 델파이 패널의 크기 간에는 함수관계가 성립한다. 델파이 분석을 위한 패널의 수가 13명 이상일 때에는 전후 질문지 간의 과정 신뢰도(process reliability)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며, 평균 0. | |
델파이 기법에서 분석을 위한 패널의 수가 13명 이상일 때에는 어떤 결과를 보이는가? | 델파이 기법에서 전문가 집단인 패널의 규모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으나, 델파이 연구의 신뢰도와 델파이 패널의 크기 간에는 함수관계가 성립한다. 델파이 분석을 위한 패널의 수가 13명 이상일 때에는 전후 질문지 간의 과정 신뢰도(process reliability)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며, 평균 0.80 이상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Na,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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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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