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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용중인 터널의 성능중심 평가기법 개발
Developments of performance-based assessment technique for existing tu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6, 2016년, pp.525 - 533  

안재욱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 ,  김홍균 (한국시설안전공단 경영혁신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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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터널 유지관리 체계는 결함 및 손상부위의 보수 또는 설계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보강 등 사고예방적인 안전성 중심의 유지관리방식으로 관리되고 있어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유지관리를 실시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현재 국가연구를 통해 터널의 성능저하를 예측, 평가하여 한정된 재정을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성능중심의 유지관리체계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시설물을 중심으로 기존의 안전중심의 유지관리 체계에서 구조적 안전은 물론이며, 서비스수준 및 내구성능 등의 성능저하를 고려한 터널시설물의 성능중심 평가체계의 개발을 위하여 성능평가를 위한 평가지표를 도출하고자 한다. 성능중심 평가기법 개발을 위한 평가지표는 문헌자료 분석 및 델파이 설문을 통하여 선정하였으며, 평가지표간의 중요도는 AHP 분석을 통해 산정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터널시설물의 성능중심 유지관리 체계에 적용되어 터널의 유지관리 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current tunnel maintenance system in South Korea is safety-based maintenance system for accident prevention, So it is difficult to conduct a strategic maintenance. The development of a new maintenance system can lead to effective investment of limited financial and it's effort is st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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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터널시설물을 중심으로 성능평가를 위한 성능항목을 결정하고 각 항목별 성능지표를 도출하기 위하여 터널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도출된 각 성능지표를 대상으로 AHP분석을 실시하여 각 성능지표별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분야 전문가로 이루어진 패널의 합의를 도출하고자 총 3차례의 델파이 설문을 수행하였다.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해 예비평가지표를 도출하였으며,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개방형과 폐쇄형이 혼합된 형태의 1차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성능중심 평가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각 평가지표간의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총 47개의 예비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 1970년대부터 시작된 건설 붐으로 인하여 사회기반시설(SOC)의 노후화는 진전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따라 유지관리에 사용되는 비용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사회기반시설(SOC)의 유지관리에 대한 사회적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유지관리 비용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구조적인 안전성 확보와 동시에 내구성능 및 서비스 수준의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시설물의 성능중심 유지관리체계로 전환하여 시설물의 성능저하를 사전에 예측하고 적절한 시기와 장소에 예산을 투자할 수 있는 성능중심의 평가체계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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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델파이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터널의 성능항목별 평가지표를 도출하기 위하여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였다. 델파이 기법은 동일한 패널을 대상으로 반복적인 설문을 실시하고 각 패널로부터 도출된 결과를 공유함으로서 설문의 횟수가 반복됨에 따라 분산된 의견의 합의점을 도출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델파이 기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델파이 설문을 위하여 전문성, 성실성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였다. 델파이 기법에서 전문가 집단인 패널의 규모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으나, 델파이 연구의 신뢰도와 델파이 패널의 크기 간에는 함수관계가 성립한다. 델파이 분석을 위한 패널의 수가 13명 이상일 때에는 전후 질문지 간의 과정 신뢰도(process reliability)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며, 평균 0.
델파이 기법에서 분석을 위한 패널의 수가 13명 이상일 때에는 어떤 결과를 보이는가? 델파이 기법에서 전문가 집단인 패널의 규모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으나, 델파이 연구의 신뢰도와 델파이 패널의 크기 간에는 함수관계가 성립한다. 델파이 분석을 위한 패널의 수가 13명 이상일 때에는 전후 질문지 간의 과정 신뢰도(process reliability)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며, 평균 0.80 이상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Na,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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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13), "2013 Report card for america's infrastructure",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113-128. 

  2. Kang, S.H., Lee, Y.H. (2013), "Understanding the infrastructure assessment system in developed countries and introduction plan", Construction &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p. 49. 

  3. Na, S.I. (1999), "A study on the contents of general agricultural education for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the Information Society",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Ewing, D.M. (1992), "Futu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preparation of secretaries in the state of illinois using the delphi technique", Ph. D. Dissertatio, University of Iowa. 

  5. Ziglio (1996), "The delphi method and its contribution to decision-making. M. Adler & E. Ziglio(Eds). Gazing into the oracle: the Delphi method and its application to social policy and public health", Jessica Kingsley Publishers. 

  6. Kwon, T. I. (2008), "Study on drawing priority of the influence factors of tourist resort remodeling business: Delphi Technic & Analytic Hierarchy Process", Sejong University. 

  7. Lawshe (1975), "A qua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Content Validity, pp. 563-575. 

  8. Kim, B.W. (2015), "Delphi analysis method", Kims information. 

  9. Upton, Graham (1996), "Understanding statistics", Oxford Press. p. 55. 

  10. Sung, J.H. (2013), "A special tunnel excavation (shield tunnel) performance criteria and maintenance manual development",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Health. 

  11. Sadao Kimura, Takashi Kitani, Atsushi Koizumi (2012), "Development of performance-based tunnel evaluation", Journal of Transportation Technologies, pp. 119-128. 

  1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Guideline of Safety and in-depth safety inspection". 

  13.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1), "Establishment of standards for evaluating the condition of facilities (Tunnels)".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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