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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중익형 공력 계산을 위한 특화 격자생성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PECIALIZED GRID GENERATION PROGRAM FOR MULTI-ELEMENT AIRFOIL AERODYNAMIC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1 no.4 = no.75, 2016년, pp.85 - 89  

남도우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영준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종윤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병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ng is the most important part of aircraft which produces lift. In general when aircraft takes off or lands, high lift is required and additional devices are adopted in front and aft-side of wing, which constitute so-called multi element airfoil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sp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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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표적인 다중익형 형상의 예로는 추가적인 익형을 앞전에 장착한 슬랫(slat)과 뒷전에 장착한 플랩(flap) 등이 존재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슬랫과 플랩 등을 포함한 다중익형의 효율적인 공력 계산과 이를 통한 공력 특성 비교 연구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격자 변형 기능을 구현한 특화 전처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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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설계 시 익형의 선택은 무엇을 좌우하는가 항공기 설계 시 익형의 선택은 항공기의 비행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최초의 유인 항공기가 개발 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형태의 날개 형상이 제작되었으며 풍동 실험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 성능이 입증되어 왔다.
익형의 형상 변화의 한계점을 넘기 위해 개발된 기술들은? 이에 기존의 날개 형태에 와류발생기(vortex generator), 익단소익(winglet) 등의 다양한 고양력 장치를 장착하여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높이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 언급된 다중익형은 이러한 고양력 장치의 하나로 기존의 단일익형에 추가적인 익형을 장착한 형태의 날개를 일컫는 것이다.
다중 익형의 경우 장착되는 위치에 따라 어떻게 정의되는가 다중 익형의 경우 장착되는 위치에 따라 앞전에 장착되는 것은 슬랫 그리고 뒷전에 장착되는 것은 플랩으로 정의된다. 슬랫과 플랩의 형상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이 가능하나 그 중 본 연구에서는 Lockheed-Georgia company와 NACA의 연구를 토대로 NACA 64a010을 기본 익형으로 사용하였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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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1983, Braden, J.A., Whipkey, R.R., Jones G.S. and Lilley, D.E., "Experimental study of the separating confluent boundary-layer volume II - Experimental data," LOCK HEED-GEORGIA COMPANY, NASA Contractor Report, 166018. 

  2. 1954, Axelson, J.A. and Stevens, G.L., "Investigation of a slat in several different positions on an NACA 64A010 airfoil for a wide range of subsonic Mach numbers," NACA TN, 3129. 

  3. ANSYS Fluent, http://www.ansys.com/ 

  4. 2002, van Dam, C.P., "The aerodynamic design of multi-element high-lift systems for transport airplan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38, pp.101-104. 

  5. 1990, Batina, J.T., "Unsteady Euler Airfoil Solutions Using Unstructured Dynamic Meshes," AIAA Journal, Vol.28, No.8. 

  6. 1998, Farhat, C., Degand, C., Koobus, B. and Lesoinne, M., "An Improved Method of Spring Analogy for Dynamic Unstructured Fluid Meshes," AIAA Paper 1998-2070. 

  7. 2006, Liu, X., Qin, N. and Xia, H., "Fast dynamic grid deformation based on Delaunay graph mapping,"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211, 405-423. 

  8. 1982, Eriksson, L.E., "Generation of boundary-conforming grids around wing-body configurations using transfinite interpolation," AIAA Journal, Vol.20, No.10. 

  9. 2008, Skala, V., "Barycentric coordinates computation in homogeneous coordinates," Computer & Graphics, Vol.32, Issue 1, pp.1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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