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per describes an overview of the packaging industry in Korea. Packaging plays an important role to connect the dot between primary and secondary industry. Moreover, it performs the visual merchandising of product, resulting in synergetic effect with quality of merchandise. As more convergence...
This paper describes an overview of the packaging industry in Korea. Packaging plays an important role to connect the dot between primary and secondary industry. Moreover, it performs the visual merchandising of product, resulting in synergetic effect with quality of merchandise. As more convergence of primary and secondary industry accelerates, packaging industry became more competitive as well as critical area. Korea Packaging Center (KOPACK) in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KITECH) has conducted the national market survey of packaging industry since 2010, biannually. Firstly, Korea packaging industry was categorized. For defining the Korea packaging industry, Korea Standard Industry Code (KSIC) is used to divide the group into wood, paper, plastic, glass, metal and packaging machinery. Based on these categories, the market size was estimated with survey of 2,180 packaging companies.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survey are summarized, and the key trends of each category are described.
This paper describes an overview of the packaging industry in Korea. Packaging plays an important role to connect the dot between primary and secondary industry. Moreover, it performs the visual merchandising of product, resulting in synergetic effect with quality of merchandise. As more convergence of primary and secondary industry accelerates, packaging industry became more competitive as well as critical area. Korea Packaging Center (KOPACK) in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KITECH) has conducted the national market survey of packaging industry since 2010, biannually. Firstly, Korea packaging industry was categorized. For defining the Korea packaging industry, Korea Standard Industry Code (KSIC) is used to divide the group into wood, paper, plastic, glass, metal and packaging machinery. Based on these categories, the market size was estimated with survey of 2,180 packaging companies.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survey are summarized, and the key trends of each category are describ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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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듯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패키징 소비량의 증가추세가 뚜렷하며 그에 따른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국내 패키징 산업의 규모와 현황을 분석 및 추정하고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산하 패키징 기술센터에서는 지난 2010년부터 2년마다 주기적으로 패키징 산업 통계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나아가 이러한 주기적 통계 조사를 통해 시계열 데이터를 확보하여 향후 패키징 산업 발전을 정확히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가장 최근에 이뤄진 2014년 패키징 통계조사를 포함하여 2010년부터 이뤄진 통계조사를 통합 현재 한국 패키징 산업의 현황과 추세를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주기적 통계 조사를 통해 시계열 데이터를 확보하여 향후 패키징 산업 발전을 정확히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가장 최근에 이뤄진 2014년 패키징 통계조사를 포함하여 2010년부터 이뤄진 통계조사를 통합 현재 한국 패키징 산업의 현황과 추세를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제안 방법
Table 3과 사업체 기초통계조사 모집단을 바탕으로 나이스 신용평가정보㈜ 데이터를 보완하여 2014년 국내 패키징 산업 관련 업종 12,931개의 사업체를 선별하였다. 수집된 결과를 바탕으로 모수 추정을 하기 위해 규모별로 층화 후 모집단 규모로 확대하여 모집단 값을 추정하였다. 각 층별 표본의 배분은 표본 수의 집중을 완화하면서도 통계적 유의성을 얻기 위한 충분한 표본 수를 확보하기 위해 제곱근 비례할당방식(Square root proportional allocation) (Eq.
는 층화된 각 집단별 표본 수, n은 전체 표본 수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모집단 사업체(12,931개) 중에서 업종별/규모별로 2,180개의 사업체 표본을 추출하여 표본 조사를 수행, 해당 표본 조사 결과를 근거로 패키징 산업 전체 모집단의 규모 및 현황을 추정하였다(Table 4).
Table 3과 같이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패키징산업에 속하는 부분을 추출하였다. 총 6개의 중분류를 통해 목재, 지류, 플라스틱, 유리, 금속 포장 및 포장 기계 군으로 나누었으며 각각의 중분류에 속하는 세세 분류를 선정하여 조사 대상을 설정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 패키징 산업의 규모와 현황을 분석및 추정하고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산하 패키징 기술센터에서는 지난 2010년부터 2년마다 주기적으로 시행한 패키징 산업 통계조사를 분석 및 요약하고 있다. 한국산업표준규격(KSIC)을 활용하여 국내 패키징 산업을 목재, 지류, 플라스틱, 유리, 금속 및 포장 기계 군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에 따라총 2,180개의 사업체를 추출하여 국내 패키징 산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유추할 수 있는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국내 패키징산업의 매출액은 2012년 대비 2013년 2.
대상 데이터
Table 3과 사업체 기초통계조사 모집단을 바탕으로 나이스 신용평가정보㈜ 데이터를 보완하여 2014년 국내 패키징 산업 관련 업종 12,931개의 사업체를 선별하였다. 수집된 결과를 바탕으로 모수 추정을 하기 위해 규모별로 층화 후 모집단 규모로 확대하여 모집단 값을 추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결과를 바탕으로 모수 추정을 하기 위해 규모별로 층화 후 모집단 규모로 확대하여 모집단 값을 추정하였다. 각 층별 표본의 배분은 표본 수의 집중을 완화하면서도 통계적 유의성을 얻기 위한 충분한 표본 수를 확보하기 위해 제곱근 비례할당방식(Square root proportional allocation) (Eq. 1)을 사용하였다4,5).
성능/효과
한국산업표준규격(KSIC)을 활용하여 국내 패키징 산업을 목재, 지류, 플라스틱, 유리, 금속 및 포장 기계 군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에 따라총 2,180개의 사업체를 추출하여 국내 패키징 산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유추할 수 있는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국내 패키징산업의 매출액은 2012년 대비 2013년 2.0%, 2013년 대비 2014년 2.7%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부 기준 영세 업자인 50인 미만 사업체가 96.
유리의 경우 Table 5에서 나온 것처럼 재활용율이 70%가 넘으며 재사용 율도 85%에 평균 재사용 횟수가 8회이다6). 따라서 새로운 유리 포장재의 생산보다도 시중의 유리를 재사용하는 비율이 높아 2013년 대비 2014년 증가량은 -34% 기록했다. 지류와 금속 업종은 시장의 포화 및 경기 침체 여파로 2013년대비 2014년 각각 1.
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력 확보가 힘든 주요 원인 분석 결과에서도 나타나듯이 전문/숙련 인력 부족에 응답한 사업체가 전체 18.8%를 기록하여 여전히 국내 패키징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외로 인력 확보가 힘든 이유로는 작업환경 열악(46.
5억원으로 업종별로는 플라스틱 포장의 수입액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수입 거래국가간의 복수응답 결과 중국이 가장 높은 43.4%를 기록했고 일본 26.3%, 동남아 18.0%, 미국 15.4%, 유럽 15.4% 등 순으로 나타났다.
7억원/ 업체) 순으로 나타났다. 수출 거래 국가의 복수응답 결과 중국이 가장 높은 37.4%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동남아 33.7%, 미국 23.7%, 일본 23.6% 등 순으로 나타났다.
9% 등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목재는 전기전자제품(32.1%), 지류 및 플라스틱은 생활용품(58.2%, 34.4%), 유리는 화장품(44.7%), 금속은 생활용품(27.9%)이 수요 처로의 판매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하는 패키징 사업체의 총 수출액은 2014년 기준 4조 6,273억원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포장기계(36.7%) 및 유리업종(31.6%)에서 가장 많은 수출업체가 있었으며 업체 수 대비 평균 수출액은 금속(69.9억원/업체)이 가장 높았으며 플라스틱(40.9억원/업체), 유리(32.7억원/ 업체) 순으로 나타났다. 수출 거래 국가의 복수응답 결과 중국이 가장 높은 37.
4%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 및 기술직이 가장 낮은 이유로는 한국 패키징 산업의 구조가 수요처 판매 중심이 아닌 1, 2, 3차 벤더로서의 성격이 강하며 50인 미만 영세업체가 전체 96.5%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연구 및 기술 부문 구축에 어려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기술개발 조직 및 인원 보유 여부로 5.
이번 조사에서 전체 패키징산업 종사자는 168,340명이었으며, 그 중 플라스틱 부문이 가장 많은 87,455명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지류(54,008명), 목재(9,109명), 금속(8,979명), 포장 기계(6,270명), 유리(2,519명) 순으로 나타났다.
5%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연구 및 기술 부문 구축에 어려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기술개발 조직 및 인원 보유 여부로 5.8%만이 기업연구소 보유로 응답하였으며 연구전담부서 보유 5.2%, 기술개발 인력 보유 업체 4.7%로 나타났고 이를 보유하지 않은 업체는 전체 84.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력 확보가 힘든 주요 원인 분석 결과에서도 나타나듯이 전문/숙련 인력 부족에 응답한 사업체가 전체 18.
2%는 수출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수출이 힘든 주요 원인으로는 해외 유통망 확보(26.8%)가 가장 어려운 원인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해외시장정보 부족(18.6%), 해외마케팅 전문 인력 부족(18.1%) 등 순으로 응답하였다. 수출하는 패키징 사업체의 총 수출액은 2014년 기준 4조 6,273억원으로 나타났다.
7%씩 증가해왔으며 2018년 9,7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역 별로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발판으로 아시아 지역이 가장 많은 소비량을 보였으며 주로 Fast Moving Consumer Good (FMGC), 헬스케어 및 화장품의 소비량이 늘어 2018년에도 전 세계 소비량의 40%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Table 1은 2010년부터 2018년까지 패키징 소비량 상위 10개국을 나타내고 있다.
93%) 순으로 나타났다. 패키징 매출액은 2012년 대비 2013년 2.0%, 2013년 대비 2014년 2.7%증가하였으며 평균적으로 플라스틱 업종의 매출액 증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목재의 경우 이번 조사에서 포함된 목재 포장용 상자, 드럼, 깔판류 및 적재판 제조업 모두 수출과 관련된 분야로 유로존 재정위기와 미국 재정 절벽 등 대외 불확실성과 수출 단가 하락 등에 따른 수출 하락으로 2013년 대비 2014년 0.
후속연구
하지만 이번 조사에서 나타나듯이 패키징 사업체의 영세성과 전문/기술 인력의 부족에 따라 시장을 선도할 기술 및 제품의 개발에 한계가 드러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산업, 학계 및 연구소 간의 협력이 더욱 중요시되며 이를 통해 기술 개발 확대 및 수출 증대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35%씩 꾸준히 성장하였다. 하지만 이번 조사에서 나타나듯이 패키징 사업체의 영세성과 전문/기술 인력의 부족에 따라 시장을 선도할 기술 및 제품의 개발에 한계가 드러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산업, 학계 및 연구소 간의 협력이 더욱 중요시되며 이를 통해 기술 개발 확대 및 수출 증대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키징이란 무엇인가?
패키징이란 제품의 운송, 보관, 물류, 판매 그리고 사용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의 협력 시스템을 의미한다1). 한국 공업 규격(KS T 1001-20092))에 따르면 포장이란 물품의 유통과정에 있어서, 그 물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또는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하여, 이것을 낱포장, 속포장 및 겉포장 3종으로 분류한다.
한국 공업 규격에 따라 포장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분류하는가?
패키징이란 제품의 운송, 보관, 물류, 판매 그리고 사용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의 협력 시스템을 의미한다1). 한국 공업 규격(KS T 1001-20092))에 따르면 포장이란 물품의 유통과정에 있어서, 그 물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또는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하여, 이것을 낱포장, 속포장 및 겉포장 3종으로 분류한다. 따라서 패키징 산업은 제품의 생산을 담당하는 제조업과 그 외 부가가치 및 유통을 담당하는 서비스업 사이를 연결결해주는 2.
패키징산업 종사자로 성별 비율은 어떠한가?
성별로는 Fig. 4와 같이 남성이 128,297명(76.2%), 여성이 40,043명(23.8%)을 기록했다. 이러한 경향은 Fig.
참고문헌 (11)
W. Soroka, 2009. Fundamentals of Packaging Technology. 4th edition. DEStech Publications, Inc., USA, 2009.
Korea Standard, 2009. Glossary of terms for packaging, in KS T 1001.
V. Savinov, 2013. The Future of Global Packaging to 2018. Smithers Pira
G. H. Choudhry, J. Rao, M. A. Hidiroglou, 2012. On sample allocation for efficient domain estimation. Surv. Methodol. 38: 23-29.
H. Pettersson, O. Ajayi, G. Kalton, K. Krotki, J. Lepkowski, H. Pettersson, A. Turner, 2005. Survey design and sample design in household budget surveys. Household sample surveys in developing and transition countries. New York: United Nations. 7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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