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을 위한 아두이노 에어 마우스 구현
Implementation of Arduino Air Mouse for Sniper Simulator Game 원문보기

信號處理·시스템學會 論文誌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ignal processing and systems, v.17 no.2, 2016년, pp.61 - 66  

장명수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심영훈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이우범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HMD 기기의 보급화로 1인칭 슈팅 게임(FPS; First-Person Shooter), 레이싱 게임 등의 직접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체험하는 시뮬레이터 게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뮬레이터 게임들은 현실감 있는 체험을 위해서 큰 부피의 콘솔과 부가적인 사용자 조작 장치를 요구하는 고가의 제품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실감을 극대화 하고, 작은 부피, 적은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을 위한 아두이노 에어 마우스를 구현한다. 구현한 아두이노 에어 마우스는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 센서 값을 기반으로 동작하며, 특히 Unity3D 환경에서 탄도학이 적용된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에서 테스트한 결과보다 높은 사실감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introduction of HMD devices,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simulator games that are difficult to experience directly like a FPS, racing game. However, because these gaming require a large volume consol and a additive user manipulating devices for the more reality experience, mos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실감을 극대화 하고, 작은 부피, 적은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용의 아두이노 에어 마우스를 구현한다. 또한 제작한 아두이노 에어 마우스를 이용한 저격 게임 시뮬레이터는 가속도 센서(acceleration sensor)와 자이로 센서(gyro sensor)를 이용하여 마우스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탄도학을 적용한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에서 실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그림 2와 같이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을 위해서 사용자 명령에 특화된 총 모양의 에어 마우스를 제작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아두이노 에어 마우스를 이용한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은 게임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강외 탄도학만을 적용한다. 강외 탄도학은 탄환이 완전히 가속하는 시기를 떠나 감속하는 운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고려할 사항은 중력, 항력, 양력 등이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진공상태로 중력만 고려하여 공기저항이 없고 중력 가속도는 항상 평행하며, 지구는 평탄한 상태이며 자전을 하지 않는 상황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D 기기를 이용한 오락실 게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에 발을 맞추어 일본과 한국에서는 HMD 기기와 부수적인 장비를 갖춘 오락실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전 오락실의 게임장치나 현재 만들어지고 있는 HMD 기기를 이용한 오락실 게임들은 대부분 컨트롤러의 부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일반가정에서 사용하기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1].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최근 HMD(head mounted display) 기기가 보급화 되면서 가상현실 기술이 각광받게 되었다. 가상현실은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보여주고 조작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이와 같이 직접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은 HMD기기가 보급화 되기 이전부터 오락실의 FPS(first-person shooting), 레이싱 등의 게임으로 존재해 왔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사실감을 극대화 하고, 작은 부피, 적은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을 위한 아두이노 에어 마우스는 어떤 특징을 갖는가?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실감을 극대화 하고, 작은 부피, 적은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을 위한 아두이노 에어 마우스를 구현한다. 구현한 아두이노 에어 마우스는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 센서 값을 기반으로 동작하며, 특히 Unity3D 환경에서 탄도학이 적용된 저격 시뮬레이터 게임에서 테스트한 결과보다 높은 사실감을 보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M. Claypool, K. Claypool, F. Damaa, "The effects of frame rate and resolution on users playing first person shooter games."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s and Photonics. Electronic Imaging 2006. vol. 6071, pp. 1-11, 2006. 

  2. A. A. Argyros, M. I. Lourakis, "Vision-based interpretation of hand gestures for remote control of a computer mouse."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 40-51, 2006. 

  3. A. A. Braga, G. L. Pierce, "Linking crime guns: the impact of ballistics imaging technology on the productivity of the Boston Police Department's Ballistics Unit." Journal of Forensic Science, vol. 49, no. 4, pp. 1-6, 2004. 

  4. N. Y. Leenders, "Ability of different hysical activity monitors to detect movement during treadmill walking," Int. J. Sports Med., vol. 24, pp. 43-50, 2003. 

  5. J. W. Yoon, S. H. Jang, and S. B. Cho, "Enhanced user immersive experience with a virtual reality based FPS game interface." Proceedings of the 2010 IEEE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Games, pp. 69-74, 2010. 

  6. R. Azuma, Y. Baillot, R. Behringer, S. Feiner, S. Julier, and B. MacIntyre, "Recent advances in augmented reality,"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21, no. 6, pp.34-47, 2001. 

  7. K. Johnsen, and B. Lok, "An evaluation of immersive displays for virtual human experiences," In Proc. of the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pp. 133-136, 2008. 

  8. D. G. Jung, C. S. Jang, J. H. Oh, J. G. Kang, I. G. Oh, and K. C. Jung, "An immersive game using a new interface: the Well-Tep," Lecte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4469, pp. 63- 68, 2007. 

  9. H. Siegl, M. Hanheide, S. Wrede, and A. Pinz, "An augmented reality human-computer interface for object localization in a cognitive vision system,"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25, no. 12, pp. 1895-1903, 2007. 

  10. S. H. Jang, J. W. Yoon, and S. B. Cho, "Optimal strategy selection of non-player character on real time strategy game using a speciated evolutionary algorithm," In Proc. of 5th Intl. Conf.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Games, pp. 75-79, 2009. 

  11. K. Mackin, "Evolving intelligent multiagent systems using unsupervised agent co mmunication and behavior training," IEEE Intl. Conf.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4, pp. 2411-2414,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