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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LED전조등의 수명시험용 온도제어부의 성능평가
Performance Assessment of a Temperature Control Unit used in a Lifecycle Testing System for LED Headlamps on Locomotiv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1 = no.92, 2016년, pp.46 - 53  

온정근 (Metropolitan Transit System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정기석 (Metropolitan Transit System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정종덕 (Metropolitan Transit System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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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광원은 기존 광원에 비해 수명이 길고 에너지 효율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철도차량의 고속화에 따른 전방시야 확보와 안전적인 운행을 고려하여 LED광원을 이용한 전조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LED광원의 수명시험 데이터를 근거로 한 제품 수명 평가체계는 구동전류, 온도 및 진동 등 수명-스트레스 인자에 따라 다양한 수명특성을 보인다. LED제품은 주로 온도에 의해 예측된 수명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온도제어부의 성능평가는 수명시험 이전에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철도차량용 LED전조등의 수명시험 장치의 온도제어부 시작품을 제작하고 성능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타당성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D light sources have been known to have a long life and good energy efficiency compared to traditional light sources. Recently, headlamps using LED light sources have ensured the forward visibility and safe operation of high-speed rolling stock. However, assessing the lifespan of LED headlamps b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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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CU의 적정한 설정온도를 선정하기 위해 설정온도 변동에 따른 강제냉각 특성을 확인한다. 그림 6의 (a)는 설정온도를 40.
  • 본 논문은 LED전조등 수명시험을 위한 장치 구축 이전에 시료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모듈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한 온도조절모듈을 포함한 단일 샘플용 측정 장치를 시험 제작하여, 1초 주기마다 시료의 공급전원, 온도 및 조도값을 자동 측정 및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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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D소자 단계의 수명 시험이 완제품 단계의 예측을 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대부분 LED제품의 수명특성은 LED소자의 수명시험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완제품 단계의 수명특성이 소자단계에서 측정된 수명특성과 동일하다 볼 수 없어 현재의 LED소자 단계의 수명 시험은 완제품 단계의 운용과 수명을 예측하는 데는 한계를 가진다[1]. LED 조명제품의 최종 수명은 LED 패키지, 방열판, 전원공급장치 등의 특성을 반영해야 함으로, 기존의 LED 패키지 단위의 수명시험 뿐만 아니라 완제품 단위에서 수명특성을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2].
LED 조명제품의 최종 수명을 위해 무엇을 확인해야 하는가? 현재 대부분 LED제품의 수명특성은 LED소자의 수명시험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완제품 단계의 수명특성이 소자단계에서 측정된 수명특성과 동일하다 볼 수 없어 현재의 LED소자 단계의 수명 시험은 완제품 단계의 운용과 수명을 예측하는 데는 한계를 가진다[1]. LED 조명제품의 최종 수명은 LED 패키지, 방열판, 전원공급장치 등의 특성을 반영해야 함으로, 기존의 LED 패키지 단위의 수명시험 뿐만 아니라 완제품 단위에서 수명특성을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2]. 특히, 철도, 선박 등의 특수 분야에 적용되는 수만~수십만 칸델라(cd: candela) LED전조등의 경우 방열설계에 따른 온도 특성과 전원공급장치의 구동전류 유지 기술이 실제 수명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LED제품의 수명은 주로 온도에 의해 결정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전력전자 기술을 발달로 LED모듈로 공급되는 정전류원의 전력품질이 향상되어 안정적인 전류 공급이 가능케 되었다. 기존의 할로겐램프와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갖는 LED광원은 입력전력의 약 85%가 열에너지로 변환되며, 발열로 인해 수명감소, 성능저하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3]. 따라서 LED제품의 수명은 주로 온도에 의해 결정되므로, 원하는 기준온도를 에이징기간 동안 허용범위 내로 유지하도록 제어장치의 설계 및 검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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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N. Suh, I.S. Yeo (2008) Investigation on the Life Test of LED Lighting Modul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Annual Summer Conference, Hoengseong, pp. 1491-1492. 

  2. J.-G. Ohn, K.-S. Jeong, J.-D. Chung (2015) Conceptual design for lifetime test system for LED headlamp on a rolling st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8(2), pp. 111-116. 

  3. M.S. Ko, J.H. Lee, S.J. Oh, et al. (2009) Cooling performance of LED head lamp with heat sink and cooling fa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B, 33(12), pp. 947-951. 

  4. J.M. Lim, H.Y. Lee, K. Lee, D.H. Kim, et al. (2013) International standard trends of computing life assumption value of a light source through lumen maintena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Annual Spring Conference, Wonju, pp. 122-123. 

  5. IES Testing Procedures Committee (2008) Approved method for measuring lumen maintenance or LED light sources, Illuminating Engineering Society of North America, IES LM-80-08. 

  6. B.C. Ahn, J.Y. Song (2010) Control characteristics and heating performance analysis of automatic thermostatic valves for radiant slab heating system in residential apartments, Energy, 35(4), pp.1615-1624. 

  7. H.S. Choi, J.S. Yoon, T.W. Lim, et al. (2010) Temperature control for LED with fan circulated air-cool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4(8), pp. 1100-1106. 

  8. J.G. Ohn, J.D. Chung, J.U. Kim, I.K. Kim (2013) An analysis of the heat-sink module for rail vehicle's LED headlamp,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nnual Spring Conference, Pyeongchang, pp. 416-421. 

  9. konics.co.kr/upload/data/KRN100_KO_KEP-K-0120D_20150326.pdf (Accessed 12 December 2015). 

  10. konics.co.kr/upload/data/1363930074_1493_DATA.pdf (Accessed 12 Decemb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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