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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TP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주변압기 고압권선의 공진특성 분석
Analysis of Resonant Characteristics in High Voltage Windings of Main Transformer for Railway Vehicle using EMTP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4 = no.95, 2016년, pp.436 - 444  

정기석 (Metropolitan Transit Convergence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장동욱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정종덕 (Metropolitan Transit Convergence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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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주변압기 고압권선은 고압인통선에 유기되는 이상전압과 내부공진을 발생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주파수 대역의 고유주파수를 가진다. 공장시험은 다양한 파형과 지속시간을 지닌 이상전압의 여자가능성을 판단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전자계과도해석프로그램(이하 EMTP)을 이용하여 고압권선 모델을 설계하고 초기 전압분포와 전압-주파수 관계 측면에서 내부공진특성을 모의분석한다. 턴 단위의 집중매개변수는 변압기 형상정보부터 계산되며, 각 레이어 단위로 합산된 서브모델은 네트워크 모델로 결합되어 EMTP의 라이브러리를 통해 구현한다. 사례연구는 주파수 변동에 따른 레이어 단위의 전압-주파수 관계 특성과 시계열 영역에서 전압 확대 및 분포 양상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windings of the main transformer for rolling stock have several natural frequencies that can occur internal resonance with transient voltages induced on a high voltage feeding line. Factory testing is limited in its ability to determine whether or not transient voltage with various sha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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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일한 레이어에서 개별 턴의 자기 인덕턴스는 동일하다고 가정하며, 94개의 턴을 가지는 n번째 레이어의 자기인덕턴스로 합산한다. 16개의 레이어를 가진 주 변압기 1차 권선의 자기 인덕턴스와 상호 인덕턴스는 본 절의 계산식을 이용하여 Table 2와 같이 정리한다.
  • 주변압기 고압권선은 1개 이상의 동심원의 코일로 구성된 레이어 형태로 가정하며, n번째 레이어의 개별 턴의 기하학적 구조는 Fig. 5와 같다. 개별 턴의 단면은 사각형구조이며 방사방향 길이(a)와 축방향 길이(b)로부터 기하평균직경(GMD: Geometric Mean Diameter)을 도출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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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용 주변압기 고압권선의 특징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용 주변압기 고압권선은 고압인통선에 유기되는 이상전압과 내부공진을 발생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주파수 대역의 고유주파수를 가진다. 공장시험은 다양한 파형과 지속시간을 지닌 이상전압의 여자가능성을 판단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철도차량용 주변압기의 고압 권선의 전기적 공진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사례연구로 표준임펄스 전압인가에 따른 초기전압분포와 주파수 변동에 따른 레이어 단위의 전압-주파수 응답 특성과 전압 확대현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1 p.u.의 임펄스 전압 인가 시 10번과 11번 레이어 간 전압이 BIL을 2배 이상 초과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500Hz단위로 최대 1MHz까지 주파수 스윕을 통해 1, 2차 고유주파수 대역을 도출하고, 1차 고유주파수에 대한 전압 확대율을 확인하였다.
빠른 소호특성을 지닌 진공차단기의 투입 동작에 따른 다중 재발호 현상이 야기하고 있는 현상은 무엇인가? 최근 빠른 소호특성을 지닌 진공차단기의 투입 동작에 따른 다중 재발호 현상은 고압인통선 말단에서 과도급준과전압(VFTO: Very Fast Transient Over-voltage)를 발생시켜 주변압기 저차 고유주파수와의 일치에 따른 권선 내부의 공진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는 특정한 레이어간 전압 확대로 인한 절연파괴 가능성을 내포하며, 시스템 설계 시 서지 파고치에 대한 절연협조와 더불어 주파수 측면에서 주변압기의 주파수 응답특성 분석을 통한 전기적 공진 가능성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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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Pramanik, S. Anees, L. Satish (2013) Interleaved winding and suppression of natural frequencies, IET Electric Power Applications, 7(4), pp. 237-244. 

  2. R.C. Degeneff, M.R. Gutierrez, P.J. McKenny (1992) A method for constructing reduced order models for system studies from detailed lumped parameter models, IEEE Transactions on Power Delivery, 7(2), pp. 649-655. 

  3. A. Morched, L. Marti, J. Ottevangers (1993) A high frequency transformer model for the EMTP, IEEE Transactions on Power Delivery, 8(3), pp. 1615-1626. 

  4. E. Rahimpour, M. Bigdeli (2009) Simplified transient model of transformer based on geometrical dimensions used in power network analysis and fault detection studi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Engineering, Energy and Electrical Drives, Lisbon, Portugal, pp. 375-380. 

  5. D. Debnath, A. De, A. Chakrabarti (2012) Lumped parameter electromagnetic modelling approach for transient analysis in EHV transformers, World Journal of Modelling and Simulation, 8(3), pp. 231-240. 

  6. Y. Shibuya, S. Fujita (2002) High frequency model and transient response of transformer windings, IEEE/PES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Conference and Exhibition: Asia and Pacific, Yokohama, Japan, pp. 1839-1844. 

  7. Y. Shibuya, T. Matsumoto, T. Teranishi (2005) Modelling and analysis of transformer winding at high frequenci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Systems Transients, Montreal, Canada, pp. 1-6. 

  8. M. Heidarzadeh, M.R. Besmi (2013) Influence of transformer layer winding parameters on the capacitive characteristic coefficient, International Journal on Technical and Physical Problems of Engineering, 5(2), pp. 22-28. 

  9. R.M. Del Vecchio, B. Poulin, P.T. Feghali, D.M. Shah et al. (2010) Transformer Design Principles: With Applications to Core-Form Power Transformers, Second Edition, CRC Press, pp.429-445. 

  10. Y.K. Yoon, Y.J. Choi, Y.H. Park, J.S. Han (2013) High frequency transfer characteristics of railway vehicles approach the main transformer,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nnual Autumn Conference, Daegu, Korea, pp. 485-490. 

  11. J.Y. Baek, H. Y. Lee, S.H. Lee (2014) Characteristics of temperature rise and magnetic shielding in main-transformer for high-speed railway vehicle by using electromagnetic-thermal fluidic coupled analysis techniqu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Annual Summer Conference, Pyeongchang, Korea, pp. 115-117. 

  12. S.H. Han, D.C. Yang (2013) Review of mold type technical specification for upgrading performance of main transformer on high speed tra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nnual Autumn Conference, Daegu, Korea, pp. 1027-1032. 

  13. H.S. Yim, S.J. Kim, S.M. Choi, G.J. Lee (2014) Electric train protection method from electrical hazard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nnual Spring Conference, Changwon, Korea, pp. 197-203. 

  14. www.coe.ufrj.br/-acmq/tesla/maxwell.pdf (Accessed 10 November 2015). 

  15. www.elect.mrt.ac.lk/HV_Chap8.pdf (Accessed 10 Novemb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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