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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 설계두께 및 재료특성을 반영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 3차원 이동하중 동적해석 및 진동특성
3D Dynamic Finite Element Analysis and Corresponding Vibration of Asphalt Track Considering Material Characteristics and Design Thickness of Asphalt Concrete Roadbed Under Moving L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1 = no.92, 2016년, pp.67 - 76  

이성혁 (Advanced Infrastructure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서현수 (Dept. Civi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정우영 (Dept. Civil Engineering,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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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는 궤도구조에서 유지관리와 경제적 측면에서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개발에 따른 실용성을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제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 개발된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에서 사용된 아스팔트콘크리트 재료의 탄성 및 점탄성 특성과 주어진 설계 두께를 고려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아스팔트콘크리트 궤도에서 발생 가능한 동적특성을 분석하였다. 해석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하여 3차원 동적해석을 수행하여 실제적인 거동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궤도노반의 영향거리 분석을 통한 최적 모델링 도출과 무한요소 경계조건을 이용하여 반무한지반을 고려하였다.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을 등방 탄성체로 간주한 기본설계 조건에서의 거동을 점탄성재료 조건과 비교하였으며 동적증폭계수 산정을 통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의 향후 설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sphalt-concrete trackbed system has many advantages in terms of maintenance and economics. However, methods to investigate practical use corresponding to the development of the trackbed system must be developed.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dynamic performance of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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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은 다양한 실험과 방대한 데이터의 축적으로 지속적으로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로써, 이미 국·내외에서 아스팔트 콘크리트 노반을 적용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보다 실질적인 효용가치를 가지고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궤도노반의 설계에 사용하는 실제 설계두께와 아스팔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3D 동적수치해석을 실시함으로써 그 적용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궤도 노반 설계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개발된 아스팔트 궤도구조의 동적거동에 대한 3차원 유한요소해석에 관한 연구로서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층에 사용된 재료 물성치의 다양한 조건에 대하여 실제 시공두께를 고려하여 동적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본 해석을 통하여 나타난 응답에 대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동적해석에 적용된 유한요소 모델링의 경우, 정적해석을 통하여 3차원 동적해석의 모델 범위를 설정하였으며 정점하중재하에 의한 동적해석을 수행함에 있어서 해석대상 구조물 경계조건에서 발생 가능한 동적응답 교란효과 감소를 위하여 ABAQUS/Standard에 탑재된 무한요소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궤도에 대한 실내 실험에서 반복하중을 재하하는 정점하중재하(Fixed Point Excitation) 상태의 동적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아스팔트 층의 거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해석대상 궤도 구조물의 3차원 모델링에 있어서 해석 및 분석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체 궤도 구조물의 대칭단면을 기준으로 1/2만 모델링 하였다.
  • 기존의 연구에서는 궤도구조에 대한 수치해석을 실시함에 있어 재료의 물성치가 불확실하고 해석비용을 줄이고자 모든 노반 재료를 등방탄성체로 간주한다[9].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노반재료를 좀 더 실제와 같은 점탄성 재료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수치해석방법으로 도출된 결과와의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아스팔트콘크리트 도상의 전체 두께를 실제 적용두께인 30cm로 고정하고 아스팔트콘크리트 층별 물성치를 탄성거동으로 가정하여 단일 집중하중이 이동하는 경우에 대한 준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는 하중재하 위치에 따른 영향을 알아보고, 동적해석 적용 시 고려할 수치해석 모델링의 최적단면을 결정하고자 수행한 연구로써 하중위치에 따른 레일과 침목하부의 거동 분석을 위하여 총 100개의 침목구간(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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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자갈궤도의 단점은? 철도의 고속화와 수송능력의 증가로 인하여 궤도의 내구성과 안전성은 더욱 크게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자갈궤도는 건설비의 경제성은 높으나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콘크리트 궤도는 궤도 구조의 국부적인 비틀림이나 기타 변형의 발생 시 체결장치 등을 이용한 조정이 가능하지만, 하부구조인 노반이 과다 침하에 따른 변형 발생 시 유지보수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1].
철도의 고속화와 수송능력의 증가로 더욱 요구되는 것은? 철도의 고속화와 수송능력의 증가로 인하여 궤도의 내구성과 안전성은 더욱 크게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자갈궤도는 건설비의 경제성은 높으나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가장 큰 장점? 이러한 모든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이탈리아, 일본, 미국 등에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노반을 자갈도상과 강화노반 사이에 부설하고 있으며, 아스팔트 콘크리트 노반을 부설하여 강화노반의 두께를 줄이고 있는 등 다방면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2,3]. 아스팔트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그 궤도구조가 정밀한 평탄성(۟mm)과 180mm이상의 캔트를 가질 수 있게 하며, 부설 직 후 공용(소정의 온도 도달 후)할 수 있어 생산성에 따른 경제성이 우수하다[4,5]. 또한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진동을 줄여주므로 소음이 크게 감소되며, 노반 침하 등에 의한 궤도의 변형을 덧씌우기 등에 의해 신속히 보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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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S. Won, J.W. Lee, S.H. Lee, Y.H. Jung (2014) Prediction of cumulative plastic displacement in the concrete track roadbed caused by cyclic load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7(1), pp. 52-58. 

  2. S.H. Lee, J.W. Lee, H.M. Lee, (2015) Optimal section of ballasted asphalt track considering design lifetime and economic feasi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8(3), pp. 241-251. 

  3. S.H. Lee, J.W. Lee, Y.J. Lim (2013) Development of asphalt track system suited to speed-up,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61(11), pp. 10-17. 

  4. EAPA (2003) Asphalt in railway tracks, European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pp. 7-10. 

  5. C. Esveld (2001) Modern Railway Track(2nd Edition), MRT-Productions, pp. 245-246. 

  6. Leilei Chen, Zhendong Qian, Hanzhou Hu (2013) Epoxy asphalt concrete protective course used on steel railway bridg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41, pp. 125-130. 

  7. Y.H. Huang, J.G. Rose, C.J. Kooury (1987) Thickness design for hot-mix asphalt railroad trackbeds, Asphalt Paving Technology, 56, pp. 427-453. 

  8. Mbakisya A. Onyango (2009) Verification of mechanistic prediction models for permanent deformation in asphalt mixes using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Ph.D. Thesis, Kansas State University. 

  9. Shengyang Zhu, Chengbiao Cai (2014) Interface damage and its effect on vibrations of slab track under temperature and vehicle dynamic l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Non-Linear Mechanics, 58, pp. 222-232. 

  10.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12) Railway design guidance and manual, Ballasted Track, KR C-14040. 

  11. Mingjing Fang, Sergio Fernandez Cerdas (2015) Theoretical analysis on ground vibration attenuation using sub-track asphalt layer in high-speed rails, Journal of Modern Transportation, 23(3), pp. 214-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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