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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1 = no.92, 2016년, pp.67 - 76
이성혁 (Advanced Infrastructure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서현수 (Dept. Civi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정우영 (Dept. Civil Engineering,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The asphalt-concrete trackbed system has many advantages in terms of maintenance and economics. However, methods to investigate practical use corresponding to the development of the trackbed system must be developed.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dynamic performance of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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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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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자갈궤도의 단점은? | 철도의 고속화와 수송능력의 증가로 인하여 궤도의 내구성과 안전성은 더욱 크게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자갈궤도는 건설비의 경제성은 높으나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콘크리트 궤도는 궤도 구조의 국부적인 비틀림이나 기타 변형의 발생 시 체결장치 등을 이용한 조정이 가능하지만, 하부구조인 노반이 과다 침하에 따른 변형 발생 시 유지보수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1]. | |
철도의 고속화와 수송능력의 증가로 더욱 요구되는 것은? | 철도의 고속화와 수송능력의 증가로 인하여 궤도의 내구성과 안전성은 더욱 크게 요구되고 있다. 기존의 자갈궤도는 건설비의 경제성은 높으나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가장 큰 장점? | 이러한 모든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이탈리아, 일본, 미국 등에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노반을 자갈도상과 강화노반 사이에 부설하고 있으며, 아스팔트 콘크리트 노반을 부설하여 강화노반의 두께를 줄이고 있는 등 다방면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2,3]. 아스팔트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그 궤도구조가 정밀한 평탄성(۟mm)과 180mm이상의 캔트를 가질 수 있게 하며, 부설 직 후 공용(소정의 온도 도달 후)할 수 있어 생산성에 따른 경제성이 우수하다[4,5]. 또한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진동을 줄여주므로 소음이 크게 감소되며, 노반 침하 등에 의한 궤도의 변형을 덧씌우기 등에 의해 신속히 보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4]. |
S.H. Lee, J.W. Lee, Y.J. Lim (2013) Development of asphalt track system suited to speed-up,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61(11), pp. 10-17.
EAPA (2003) Asphalt in railway tracks, European Asphalt Pavement Association, pp. 7-10.
C. Esveld (2001) Modern Railway Track(2nd Edition), MRT-Productions, pp. 245-246.
Leilei Chen, Zhendong Qian, Hanzhou Hu (2013) Epoxy asphalt concrete protective course used on steel railway bridge,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41, pp. 125-130.
Y.H. Huang, J.G. Rose, C.J. Kooury (1987) Thickness design for hot-mix asphalt railroad trackbeds, Asphalt Paving Technology, 56, pp. 427-453.
Mbakisya A. Onyango (2009) Verification of mechanistic prediction models for permanent deformation in asphalt mixes using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Ph.D. Thesis, Kansas State University.
Shengyang Zhu, Chengbiao Cai (2014) Interface damage and its effect on vibrations of slab track under temperature and vehicle dynamic l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Non-Linear Mechanics, 58, pp. 222-232.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12) Railway design guidance and manual, Ballasted Track, KR C-14040.
Mingjing Fang, Sergio Fernandez Cerdas (2015) Theoretical analysis on ground vibration attenuation using sub-track asphalt layer in high-speed rails, Journal of Modern Transportation, 23(3), pp. 214-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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