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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1 = no.80, 2014년, pp.52 - 58
원상수 (Dept. of Civil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이진욱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성혁 (High-speed Railroad System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정영훈 (Dept. of Civil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Plastic deformation of roadbed influences the stability and maintenance of concrete slab track. Long-term plastic deformation in a railway roadbed is generated primarily due to accumulated inelastic strains caused by repeated passing of trains. Prediction of cumulative plastic deformation is impor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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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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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콘크리트 궤도의 노반의 침하는 무엇에 의해 발생되는가? | 노반의 침하는 반복적인 열차 하중의 작용으로 인해 변형이 누적되어 발생하며, 이러한 반복하중에 의한 노반의 변형은 회복변형과 영구변형으로 나눌 수 있다. | |
콘크리트 궤도에서 열차반복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누적 소성 변위를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1) 유한요소해석에서 노반의 소성 변형률 예측을 위해 멱함수 모델을 사용하였다. 노반 재료에 대한 삼축압축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모델 상수 A, b를 결정하였다. 하지만 삼축 압축실험의 재하 응력 변화가 실제 열차하중에 의해 노반에서 발생하는 응력의 변화에 비해 과도하여, 삼축실험으로 결정된 모델 상수를 사용할 경우 과다한 변위량이 예측되었다. 실제 열차 하중 조건에 적절한 해석을 위해 실대형 실험의 계측 결과를 이용하여 예측 모델의 상수를 보정하여 해석에 사용하였다. (2) 누적 소성 예측 모델을 적용한 콘크리트 궤도 표준성토단면의 3차원 수치해석 결과, 강화노반 상면에서의 누적 소성 변위는 100만회 재하 시 약 1.02mm, 침목과 레일에서는 각각 1.16mm와 2.69mm가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되었고, 이는 철도설계기준의 침하량 제한 범위를 만족한다. (3) 다양한 노반 조건에서의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누적 소성 변위를 고려하는 강화노반 두께 및 흙노반 탄성계수 조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강화노반은 가이드라인의 하한선인 최소 200mm까지 감소가 가능하며, 흙 노반 탄성계수 50MPa 이상의 조건에서 발생하는 누적 소성 침하량은 1.5mm 이하로 열차의 반복적인 하중 하에서 궤도 구조체의 장기 공용성을 확인하였다. | |
콘크리트 궤도의 단점은? | 최근 고속철도 건설의 증가로 인해 궤도 구조의 선정과 유지관리는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전제로 하는 유도상 궤도를 대신하여 주행 안정성과 유지보수비의 절감을 위해 콘크리트 궤도의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콘크리트 궤도는 궤도 구조의 국부적인 비틀림이나 기타 변형의 발생 시 체결장치 등을 이용한 조정이 가능하지만, 하부구조인 노반의 과다 침하에 따른 변형 발생 시 유지보수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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