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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화물의 내륙철도이용 확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xpansion of Inland Railway Use For Container Cargo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1 = no.92, 2016년, pp.97 - 108  

최경숙 (Business School, Shandong Normal University) ,  하동수 (Business School, Shandong Norm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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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물운송의 80% 이상을 분담하고 있는 공로중심의 내륙운송체계는 환경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적 비용을 야기시키고 있어 다른 운송수단으로의 화물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변화하는 국제 물류환경을 고려해볼 때, 철도는 지속가능한 대안적 운송수단임에 분명하며, 도로화물을 철도로 전환시키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내륙철도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은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한 필수적 선행과제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내륙철도 이용 확대를 위하여 컨테이너화주를 대상으로 컨테이너 화물을 철도로 유인하기 위한 핵심 요인을 밝히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martPLS구조방정식모델링 분석기법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80% of Korea's cargo transport relies on public roads. Such over-reliance has created a range of social problems including environmental damage. Korea thus faces an urgent need to establish an alternative mode of cargo transportation. In view of the changing international logistics environ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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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철도가 갖는 향후 잠재력을 고려하여 다가올 물류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선결과제로서 내륙철도이용의 확대라는 과제에 접근하였고, 운송수단의 선택의 문제를 인간의 합리적행동이론과 계획행동이론을 접목하여 화주의 철도에 대한 태도와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도출하고, 의도가 철도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증해보았다. 그러나 컨테이너 화주로 연구 대상을 한정하여 분석한 데 따른 일반화의 어려움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컨테이너 화물로 그 범주를 한정하여 운송수단의 이용자 관점에서 철도이용 확대를 위한 실증연구를 시도하였다. 특히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함에 있어서 운송수단의 선택이 인간의 판단과 태도에 근거한 행위로 보고 화주들의 철도에 대한 태도와 철도로의 전환의도가 철도선택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태도와 전환의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과연 무엇인지 계획된 행동이론과 합리적 행동이론을 접목시켜 새롭게 접근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다른 차별성을 지닌다.
  • 본 연구모형은 태도와 행동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대표적 이론인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26,27])과 계획 행동 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28])을 접목하여 설계하였는데, 이는 운송모드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권자가 철도운송수단에 대하여 어떻게 지각하고 인식하며 어떠한 태도를 갖고 철도선택 행동에 이르는지 그 과정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특히 H3은 현재 이용 중인 운송수단에 대한 애로와 다른 운송수단으로의 전환을 고려할 경우 철도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화주의 운송수단전환의도는 철도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화주의 철도에 대한 태도는 철도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화주의 운송수단전환의도는 철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a) : 화주가 물류비용을 높게 지각할수록 운송수단전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b) : 화주가 물류비용을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a) : 화주가 화물안전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운송수단전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b) : 화주가 화물안전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a) : 화주가 운송서비스를 높게 지각할수록 운송수단전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b) : 화주가 운송서비스를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a) : 화주가 운송효율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운송수단전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b) : 화주가 운송효율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들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장 많이 활용된 4가지 운송모드 선택요인(물류비용, 화물안전성, 운송서비스, 운송효율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운송모드 선택요인과 운송수단전환의도, 철도에대한태도(Attitude), 그리고 철도선택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여기에서 태도(Attitude)는 특정 대상에 대한 인지적 판단(옳고 그름)과 좋고 싫음의 감정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대상에 대한 호의적 혹은 비호의적 평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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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주가 운송수단과 운송인을 결정할 때 고려하는 사항은 무엇인가? 기업이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운송모드와 운송인을 선택하는 일은 핵심적 의사결정의 문제로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13]. 이때 의사결정자인 화주는 다양한 사항을 검토함으로써 운송수단과 운송인을 선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운임과 서비스 수준의 협상 및 결정, 운송인의 영업상태 등 운송을 수행하는데 따른 제반 관련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게 된다[14]. 고려되는 요인 중에 화주는 전형적으로 비용과 운송시간 요소를 우선적으로 검토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제조기업의 경우 운송비용이 총생산비용의 평균 20%를 차지하고[15], 제품 총물류 비용의 50%이상을 차지[16]하기 때문이다.
구조방정식모델링은 어떤 방법론인가? 0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구조방정식모델링(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은 사회학 및 심리학에서 개발된 측정이론에 기초한 확인적 요인분석과 계량경제학에서 개발된 연립방정식모델에 기초한 다중회귀분석 또는 경로분석 등이 결합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방정식모델링은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의 연구에서 선호되며 많이 활용되고 있다.
최근 철도의 역할과 책임이 제고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국제물류정세의 변화와 함께 철도의 역할과 책임이 제고되며 철도의 잠재력과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유는 간략히 두 가지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데 첫째, Green이라는 산업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철도는 이 시대에 요구되는 친환경 물류 차원의 지속가능한 운송수단이라는 점이다. 둘째, 철도는 중국의 일대일로(一一路) 정책과 한국의 유라시아이니셔티브(Eurasia Initiative) 비전의 핵심 물류 인프라로서 유라시아 네트워크를 형성할 국제운송으로서의 잠재적 비전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국제운송 시스템의 변화를 예측하고 물류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선행 과제가 바로 현재의 국내 철도운송의 시스템 개선과 내륙철도로의 화물분담률 확대를 통한 철도의 경쟁력 향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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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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