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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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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사는 금속물로 제작된 실을 의미하며, 다양한 재료와 재질이 혼합하여 사용되고, 제작 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구분된다. 같은 형태일지라도 지역에 따라 사용재료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금박, 접착제, 배지 등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는 제작기법 및 유물의 제작국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에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직금 유물에 사용된 전통 편금사의 접착특성 및 제작기법 분석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역 및 시대가 다른 직금 유물을 선정하여 시료를 일부 채취하였다. 전통 금사에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접착제를 선정하여, 종류별로 표준시료를 제작하였다. 접착제는 아교, 주토 혼합 아교, 옻, 주칠을 선정하였으며, 식물성 배지인 한지 위에 접착제를 바른 후 순금박을 올렸다. 직금유물에서 채취한 금사와 제작한 표준시료를 일부 채취하여 형태 및 무기원소 성분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편금사는 금박층, 접착층, 배지층으로 구분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준시료와 비교 관찰한 결과, 아교 및 주칠혼합시료와 형태적으로 유사하였다. 붉은색 접착층에 대한 정성분석 결과 알루미늄(Al), 규소(Si), 철(Fe) 성분이 현미경에서 관찰된 붉은색과 일치함에 따라 전통 편금사는 아교에 주토를 혼합하여 접착제로 사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사실은 국내 문헌 및 국외사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아교에 주토를 혼합함으로써 발색 및 평활도에서 효과를 얻고자 함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러한 방법은 옻을 접착제로 사용하는 일본과는 달리 중국, 한국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는 제작방법이라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본 연구를 통해 향후 전통 금사의 재현 및 생산기술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ld threads mean thread made by metal, it is composed various material to gold leaf, adhesive and media. The making technique and using materials of Gold threads are different from region, it can be used to distinguish country of origin. So this study finds characteristics and making techniques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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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3년도 국립문화재연구소 R&D 사업 ‘전통 금사 제작기술 복원을 위한 전통 금사 재현(과제번호 : NRICH-1307-B02F)’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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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금사는 금속물로 제작된 실을 의미하며, 다양한 재료와 재질이 혼합하여 사용되고, 제작 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구분된다. 같은 형태일지라도 지역에 따라 사용재료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금박, 접착제, 배지 등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는 제작기법 및 유물의 제작국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에 중요하다.
금사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금사는 금속물로 제작된 실을 의미하며 금과 은 또는 기타 다른 금속이 사용된다. 금사는 직금직물, 수직물 등 보다 화려한 장식과 고급품 제작에 사용된다. 금사는 동아시아 뿐만 아니라 유럽, 중동 등에서 일찍부터 발달한 장식기법이다.
과거 우리나라에 금사 제작 기술이 있었다는 사례는 무엇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가? 한나라 묘에서 금사가 사용된 옥의가 발견되었으며 옥의에 사용된 금사는 잡아 늘인 것, 잘라서 만든 것, 여러 올을 꼬아서 만든 것 등 다양한 것으로 보고된다(Noh, 2006). 우리나라는 고구려, 신라 등 삼국시대 모두 금을 사용하는 장식기법이 발달하였고, 금직물에 대한 기록(Noh, 2006) 및 금사 제작 공장제도에 대한 기록(Sim and Lee, 2013) 등을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금사를 제작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금사 제작 기술은 단절되어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금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거나 인공 재료들을 이용하여 제작된 금사가 전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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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o, J.Y., Kim, S.J., Lee, S.J., Ahn, B.C., Yun, S.C. and Kim, K.J., 2009, A Study on Functionality of the Ulreungdo Seokganju as Korean Traditional Red Pigment. Journal of Mineralogical Society of Korea, 22(2), 153-16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Kim, S.Y., Lee, M.Y., Lee, H.H. and Kang, S.Y., 2010, Conservation Treatment and Research on Textiles found in the Buddha Statue. Journal of Conservation of Cultural Properties, 7, 117-13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Noh, J.S., 2006, Gold thread fabric used in traditional production methods. Fiber Technology and Industry, 10(4), 382-387. (in Korean) 

  4. Oh, J.S. and Noh, S.J., 2007, Conservation of Golden Decorative(Jikgeumdan) Jeogori and Chima of Costumes Excavated from Hangju Gi' Tomb of Angang, Kyungsangbukdo Province:Re-adhesion of Gold Leaves in Gilt Paper Str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7(9), 67-7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Sim, Y.O. and Lee, S.Y., 2013, Study on the Form and Character of Gold Thread in Weave with supplementary Gold Wefts.Embroide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3(7), 79-9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Sim, Y.O. and Lee, S.Y., 2014, A Comparative Study on a technique Making Gold thread of China Japan and Korea. Journal of Society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7(3), 5-20. (in Korean) 

  7. Yu, J.A., Kim, J.E., Han, Y.B. and Chung, Y.J., 2014,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 of Materials to Restore Traditional Gold Threads.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30(3), 307-31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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