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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통과구간 시공사례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1, 2016년, pp.21 - 27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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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신리천 하부 통과구간은 지반조건이 매우 취약 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강지보재로 초기 강성이 큰 H-형 강지보재를 적용하여 취약지반에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계획함.
  • 이에 당사가 시공중인 고속철도 건설공사에서 터널시공 중 주변 구조물인 경부고속도로 지하부 구간인 신리천 하부 통과구간에 대한 현황 및 지반조건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대책공법과 시공방안을 수립하였으며 본고에서는 이 구간에 대한 설계ㆍ시공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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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공간의 활용이 활발해지는 이유는? 현재 토지 사용의 복잡화, 과밀화로 지하공간의 활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량이나 지하철, 고속철도를 위한 대심도 지하이용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이는 지하 40m이상 깊이의 대심도에서는 토지 소유권자의 승낙이나 보상이 없어도 공공의 목적으로 공공사회 자본을 건설할 수 있기 때문이다.
터널의 취약구간의 경우 시공 중 무엇을 이용하여 연약대구간을 파악하면 좋은가? 향후 설계 시는 충분한 보링조사와 기타 물리탐사 등의 기법을 통하여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야 하며 취약구간의 경우 시공 중 TSP 탐사 등을 통해 터널 막장부 및 상부지반에 존재하는 단층 파쇄대 등 연약대구간을 파악하여야 한다.
대심도 지하이용이 적극 추진되고 있는 이유는? 현재 토지 사용의 복잡화, 과밀화로 지하공간의 활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차량이나 지하철, 고속철도를 위한 대심도 지하이용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이는 지하 40m이상 깊이의 대심도에서는 토지 소유권자의 승낙이나 보상이 없어도 공공의 목적으로 공공사회 자본을 건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도 선진국을 중심으로 고속철도 터널망의 건설이 확대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많은 도시에서 지하철 건설에 대심도를 적극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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