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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1, 2016년, pp.16 - 20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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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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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정거장이란? |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61.119km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동탄정거장은 국내 최초의 고속철도 지하역사로서, KTX와 광역급행철도(삼성~동탄) 공용역사로 계획되어 국내 최대 규모의 개착 가시설과 지하 구조물로 건설된다. | |
흙막이 가시설의 특징은 무엇인가? | 흙막이 가시설은 엄지말뚝과 흙막이 벽체, 이를 지지하는 그라운드 앵커로 구성되며, 흙막이 벽체는 굴착면 뒷부분의 토사가 흘러내리는 것을 막아 주는 역할을, 그라운드 앵커는 흙막이 벽체가 굴착면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 |
동탄정거장을 설계·시공한 방법인 흙막이 가시설 공법의 위험성은? | 흙막이 가시설공사는 시공과정 및 시공완료 후에도 불량한 지반조건과 유지관리 부실 등의 사유로 붕괴의 위험성이 큰 편이며, 도심지에서 가시설이 붕괴되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크다. 따라서 충분한 안정성을 고려한 설계와 정밀시공, 시공완료 이후 지속적인 정밀계측을 요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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