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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고속철도 차량(일본)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1, 2016년, pp.80 - 96  

최경수 (샬롬엔지니어링(주))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0계신칸센 고속열차는 얼마나 제작되었는가? 1964년도에 도카이도 신칸센이 개통된 후 0계신칸센 고속열차로만 운행하여 운행기간이 길었으며, 38차에 걸쳐 총 3,216량을 제작하였다. 그 후 도호쿠(東北新幹線) 및 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이 개통됨과 동시에 200계 신칸센 고속열차 운행이 개시되었다.
200계 신칸센 고속열차 운행 개시와 동시에 일어난 일은? 1964년도에 도카이도 신칸센이 개통된 후 0계신칸센 고속열차로만 운행하여 운행기간이 길었으며, 38차에 걸쳐 총 3,216량을 제작하였다. 그 후 도호쿠(東北新幹線) 및 조에쓰 신칸센(上越新幹線)이 개통됨과 동시에 200계 신칸센 고속열차 운행이 개시되었다. 국철 민영화 이후에는 신규노선용 차량과 기존노선 서비스향상 등을 목적으로 차량을 다수 제작하여 여러 형식의 차량이 운행하게 되었다.
0계신칸센 고속열차의 편성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편성도 도카이도 신칸센 개통 시에는 편성당 12량이었으며, 1970년 이후에는 편성당 16량이 원칙이었지만 다른 구간에는 다양한 편성을 투입하였다. 승강장 길이 등으로 산요(山陽) 신칸센 및 도호쿠 신칸센(東北新幹線)[모리오카(盛岡) 역 남쪽] 고속열차는 16량이고, 그 외는 12량을 16량으로 변경하였다. 신칸센의 역대 영업차량과 그 변천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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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井上孝司, 新幹線ガ?番わかる 初版, 技術評論社 , 2009. 

  2. 近藤圭一? (編), ?道車?技術入門 初版, オ?ム社. 2013. 

  3. 佐藤芳彦, 世界の高速?道 初版, グランプリ出版, 1998. 

  4. 佐藤芳彦, ?解.TGV vs. 新幹線 第1刷, 講談社 , 2008. 

  5. 梅原 淳, 新幹線の科?, ソフトバソワワリエイティブ , 2010. 

  6. 宮本昌幸, ?解.?道の科? 初版, 講談社 , 2006. 

  7. 川?謙一, ?解.新幹線運行のメカニズム 初版, 講談社 , 2012. 

  8. 川?謙一, ?解.新世代?道の技術 第1版, 講談社 , 2009. 

  9. 秋山芳弘, [?解] ?道の技術 第1版, PHP?究所 , 2013. 

  10. 秋山芳弘, ?解入門よくわかる 最新 新幹線の基本と仕組み 第1版, 秀和システム, 2012. 

  11. 新星出版社編集部 (編), カラ?版徹底?解新幹線のしくみ 改訂版初版, 新星出版社 , 2010. 

  12. 伊原一夫, ?道車?メカニズム?鑑 初版, グランプリ出版, 1987. 

  13. 三?書房 (編), ?道のテワノロジ? vol.1, 三?書房, 2009. 

  14. 三?書房 (編), ?道のテワノロジ? vol.13, 三?書房, 2012. 

  15. 飯田雅宣, ?道技術 ?し方行く末 高速車?の先頭形? (PDF) Railway Research Review 70? 4?, ?道?合技術?究所, 2013年 4月 pp2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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