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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안다 시스템이 장착된 안정기용 핀의 성능해석
Performance Analysis of Stabilizer Fin Applied Coanda System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0 no.1, 2016년, pp.18 - 24  

서대원 (한국선급) ,  이세진 (한국타이어) ,  오정근 (군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bilizer fins are installed on each side of a ship to control its roll motion. The most common stabilizer fin is a rolling control system that uses the lift force on the fin surface. If the angle of attack of a stabilizer fin is zero or the speed is zero, it cannot control the roll motion. The Co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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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받음각을 변화시키는 핀 안정기의 작동원리와는 다르게, 고정된 받음각에서 핀의 뒷날에 접선방향으로 제트유동을 공급하는 것만으로도 기준핀에 해당하는 양력이 발생되는지 모형시험과 수치계산을 통해 조사하였다. 또한 공급되는 소요동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제트 모멘텀 계수를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받음각을 변화시키는 핀 안정기의 작동원리와는 다르게, 고정된 받음각에서 핀의 뒷날에 접선방향으로 제트유동을 공급하는 것만으로도 기준핀에 해당하는 양력이 발생되는지 모형시험과 수치계산을 통해 조사하였다. 또한 공급되는 소요동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제트 모멘텀 계수를 찾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5의 뒷날 근처의 유선을 살펴보면 확인 할 수 있듯이 뒷날이 원형일 때, 분사된 제트유동이 뒷날의 표면을 가장 잘 따라 흘러, 날개 전체의 순환이 증가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정식 핀 안정기의 뒷날 형상은 원형으로 선정하였다.
  • 07C에서는 양력과 항력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수렴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작을 위한 공차, 플래넘 및 코안다 제트 및 관로 등의 설치를 고려하여, 뒷날의 반경을 0.07C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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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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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 S.K., Hong, S.Y., Jang, T. S., 2004. Experiment and Simulation Study on Performance and Design of Fin-Stabiliz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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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Gale, M.C., 1998. Stop Abusing Bernoulli! -How Airplanes Really Fly. Regenerativ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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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u Y., Kim Y.J., Ha, Y., 2015.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iod Control of an U-tube Type Anti-Rolling Tank by using a Double Layer Duc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2), 135-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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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eo, D.W., 2011.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 High Lift Marine Rudder Implementing the Coanda Effect. Doctoral Thesis, Inha University, Korea. 

  16. Won, M.C., Ryu, S.H., Choi, K.S., Jung, Y.H., Lew, J.M., Ji, Y.J., 2010. Development of Control System for Anti- Rolling Tank of Ships with Fault Detection Capability.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4(3), 6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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