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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싹: 초보자를 위한 한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Saesark: A Korean Object-Oriented Programming Language for Beginn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288 - 295  

천준석 (부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우균 (부산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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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일상생활에 널리 사용됨에 따라 프로그래밍은 필수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 우리나라는 2018년까지 프로그래밍 정규 과목을 개발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영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어려워지고 있으며 학생들도 집중력을 쉽게 잃을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효과적인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 새싹을 제안하고 있다. 새싹은 Java를 바탕으로 개발하였으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람다 식을 지원한다. 새싹의 교육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우리는 새싹을 다른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와 세 가지 측면에서, 즉 문법적 특성, IDE 지원, 한국어 오류 메시지 측면에서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새싹이 다른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더 교육에 적합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IDE 기능과 한글로 출력되는 오류 메시지는 프로그래밍 초보자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mputer becomes pervasive in everyday life, the programming arises as an essential technique. To support the education of programming, Republic of Korea has launched a plan to develop the official courses of programming by 2018. However, the programming education in Korea tends to be diffi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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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실험은 언어별 IDE 기능 비교를 통해 초보자가 코딩할 때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한다. 마지막 실험은 한글 오류 메시지를 비교하여 디버깅 시에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한다.
  • 이 논문에서는 기존 새싹 언어를 발전시켜 객체지향 개념과 람다 식을 추가한, 더 발전된 새싹을 소개한다. Java, C++, C#과 같은 객체지향 언어를 배우기 이전에 새싹을 통한 선행 학습으로 객체지향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새싹의 우수성을 증명하기 위해 씨앗, 두리틀, 와글, 약속과의 비교 실험을 수행하였다[15]. 첫 번째는 언어별 문법 비교를 통해 어느 언어가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실험이다.
  • 이 논문에서는 새싹의 우수성을 증명하기 위해 씨앗, 두리틀, 와글, 약속과의 비교 실험을 수행하였다[15]. 첫 번째는 언어별 문법 비교를 통해 어느 언어가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실험이다. 두 번째 실험은 언어별 IDE 기능 비교를 통해 초보자가 코딩할 때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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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DE는 무엇인가?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는 다시 말하면 통합개발환경으로, 컴파일러, 텍스트 에디터, 디버거 등을 하나의 환경에서 사용하도록 한 것이다. 적확한 기능을 제공하는 IDE는 초보자의 코딩 부담을 줄여준다.
새싹에서 생성자를 사용하기 위해 클래스명 앞에 어떤 기호를 추가해야 하는가? 새싹에서 생성자(constructor)를 사용하려면 17, 20번째 줄과 같이 클래스명 앞에 + 기호를 추가해야 한다. 새싹은 Java와 마찬가지로 개발자가 아무런 생성자를 만들지 않으면 인자가 없는 기본 생성자(default constructor)를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와글은 초보자가 코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무엇을 차용하였는가? 초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한글 문법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으며, 단순한 UI를 사용하여 사용법을 따로 배우지 않아도 되도록 하였다. 또한, 초보자가 코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터틀 그래픽스를 차용하였다. 또한, 와글로 동작하는 로봇과 다양한 실험이 가능한 임베디드 보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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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 Nilsson, R. Gustas, G. Wojtkowski, W. Wojtkowski, S. Wrycza, and J. Zupancic,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Bridging the Gap between Academia & Industry, Springer US, 2006. 

  2. Brand Finance, Global 500 2015 - The annual report on the world's most valuable global brands, Brand Finance, 2015. 

  3.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the-switch/wp/2013/12/11/president-obama-talks-about-teaching-everyone-to-code-this-professor-does-it/ 

  4. http://www.nytimes.com/2015/09/16/nyregion/de-blasio-to-announce-10-year-deadline-to-offer-computer-science-to-all-students.html 

  5. http://www.computerweekly.com/feature/Englands-computing-curriculum-How-was-the-first-term 

  6. http://d.hatena.ne.jp/abee2/20121223 

  7. http://edzine.kedi.re.kr/2015/autumn/article/policy_01.jsp 

  8.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701234.html 

  9. 안철우, 한베1.1 프로그래밍입문, 영진출판사, 1992. 

  10. 임진희, 씨앗은 C가 아닙니다, 성안당, 1995. 

  11. http://waagle.org/ 

  12. http://yaksok.org/ 

  13. http://aheui.github.io/index.ko/ 

  14. 천준석, 강도훈, 김건우, 우균, "간결한 한글 프로그래밍 언어 '새싹',"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제42권, 제4호, pp.496-503, 2015. 

  15. 카네무네 스스무, 쿠노 야스시, 두리틀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휴먼싸이언스, 2009. 

  16. L. Gugerty and G. Olson, "Debugging by skilled and novice programmers," ACM SIGCHI Bulletin, Vol.17, No.4, pp.171-174, 1986. 

  17. https://docs.oracle.com/javase/specs/jls/se8/html/index.html 

  18. https://en.wikipedia.org/wiki/Division_by_zero 

  19. http://mindprod.com/jgloss/runerrormessage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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