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K시와 J지역에 재직하고 있는 영유아교사 293명이다. 연구도구는 자아강도 척도와 자기효능감 척도, 문제해결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 그리고 문제해결력은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문제해결력에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주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영유아교사는 자신에게 일어난 문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있는가에 따라 문제해결과 대처능력의 차이를 보이며 자아를 통합하는 자아강도에 중요한 요소로 자기효능감과도 연관이 있다. 자신의 심리적인 갈등과 불안을 해결하지 못한 교사는 영유아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돌보고 지도하기에 미흡하므로 긍정적인 자기상(self-image)을 형성하여 문제해결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아성장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K시와 J지역에 재직하고 있는 영유아교사 293명이다. 연구도구는 자아강도 척도와 자기효능감 척도, 문제해결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 그리고 문제해결력은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문제해결력에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주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영유아교사는 자신에게 일어난 문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있는가에 따라 문제해결과 대처능력의 차이를 보이며 자아를 통합하는 자아강도에 중요한 요소로 자기효능감과도 연관이 있다. 자신의 심리적인 갈등과 불안을 해결하지 못한 교사는 영유아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돌보고 지도하기에 미흡하므로 긍정적인 자기상(self-image)을 형성하여 문제해결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아성장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This research is to verify early child teachers' ego-strength and self-efficacy that effect to problem solving. The subjects are included 293 in-service teachers in K city and J province. The research tools are ego-strength scale, self-efficacy scale and problem-solving scale. The data is disposed o...
This research is to verify early child teachers' ego-strength and self-efficacy that effect to problem solving. The subjects are included 293 in-service teachers in K city and J province. The research tools are ego-strength scale, self-efficacy scale and problem-solving scale. The data is disposed of t-test, one-way analysis of variance,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eco-strength, self-efficacy and problem-solving that have a correlation, in addition, variable to effect to self-strength and self-efficacy as solving problems. Therefore, early child teachers are able to own psychological conflict and anxiety which can be disturbing in teaching young children in warm and comfortable ways. It is required to develop a self-growth program to increase ego-strength, self-efficacy, and problem-solving.
This research is to verify early child teachers' ego-strength and self-efficacy that effect to problem solving. The subjects are included 293 in-service teachers in K city and J province. The research tools are ego-strength scale, self-efficacy scale and problem-solving scale. The data is disposed of t-test, one-way analysis of variance,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eco-strength, self-efficacy and problem-solving that have a correlation, in addition, variable to effect to self-strength and self-efficacy as solving problems. Therefore, early child teachers are able to own psychological conflict and anxiety which can be disturbing in teaching young children in warm and comfortable ways. It is required to develop a self-growth program to increase ego-strength, self-efficacy, and problem-sol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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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과제에 대한 집중과 지속성, 성취 수준, 그리고 긍정적인 자기상(self-image)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성공 시나리오를 긍정적으로 시각화하고 보다 좋은 문제해결 방안을 시연한다고 한다. 반면 낮은 자기효능감은 실패 시나리오를 시각화하는 경향이 있고, 매사 부정적인 시각으로 잘못될 거라는 식의 비효능적인 사고를 한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자아강도 및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K시와 J지역 유아교육기관 29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여 교사의 자아강도,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결과에서 영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는 교사 자신의 심리적인 갈등과 불안은 영유아를 편안하고 따뜻하게 지도하기에 미흡하므로 자아강도,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아성장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 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이중 무성의하거나 오류가 많은 응답 자료를 제외하여 29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 방법은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설문지를 작성하고 본 연구자가 유아교육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질문지를 배포한 후 다시 수거해 오는 방법을 취했다.
2. 영유아 교사의 자아강도 및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 교사의 자아강도 및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문제해결력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4월 10일부터 4월 25일까지 2주에 걸쳐 K시와 J지역의 유아교육기관 39개 기관을 임의표집하여 연구대상을 293명으로 선정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연구대상자의 성별은 남교사 2명(0.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5년 4월 10일부터 4월 25일까지 2주에 걸쳐 K지역과 J지역의 유아교육기관 39개 기관을 대상으로 총 330부를 배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310부이다. 이중 무성의하거나 오류가 많은 응답 자료를 제외하여 29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5년 4월 10일부터 4월 25일까지 2주에 걸쳐 K지역과 J지역의 유아교육기관 39개 기관을 대상으로 총 330부를 배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310부이다. 이중 무성의하거나 오류가 많은 응답 자료를 제외하여 29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 방법은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설문지를 작성하고 본 연구자가 유아교육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질문지를 배포한 후 다시 수거해 오는 방법을 취했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과 연구도구별 신뢰도를 측정을 위해 Cronbach’s α를 분석하였다. 각 변인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 산출하였으며 변인간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WINDOWS 18.0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과 연구도구별 신뢰도를 측정을 위해 Cronbach’s α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Lee(1978)가 개발하고 우옥희(2000)가 수정·보완한 문제해결력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아강도 척도는 Barron의 자아강도[10]를 한국판 MMPI에서 48문항을 추출하여 타당화 하였고 이것을 신행우와 김재환(1992)이 표준화한 것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13]. 자아강도 척도 문항은 ‘그렇다’, ‘아니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Tschannen-Moran(2000)이 개발한 OSTES: Ohio state Teacher Efficacy Scale는 김유정(2004)이 사용한 교사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4]. 자기효능감 척도는 모두 10문항으로 구성되며, 각 문항들은 1점(전혀 그렇지 않다), 2점(조금 그렇지 않다), 3점(조금 그렇다), 4점(매우 그렇다)까지 4점 Likert 척도이며 자기효능감은 최소 10점에서 최대 40점까지 분포를 보이게 되며 점수가 클수록 높은 자기효능감을 나타내게 된다.
성능/효과
[표 2]와 같이 자아강도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아강도의 하위요인 중 '공포의 부재'(t=-3.842)가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새로운 자극의 추구와 안정감'(t=-2.462)이 p<.05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3]과 같이 자아강도가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 문제의 발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아강도의 하위요인 중 '공포의 부재'(t=-2.948)가 p<.01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새로운 자극의 추구와 안정감'(t=-2.308)이 p<.05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6]과 같이 자아강도가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 문제 해결책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아강도의 하위요인 중 '증상의 부재와 강한 현실감'(t=-3.749)과 '신체적 안녕감'(t=4.055)이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요인 중 '새로운 자극의 추구와 안정감'(t=-1.975)이 p<.05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의 상대적 기여도를 나타내는 표준화계수를 살펴보면 자기효능감(β=.171)이 문제해결의 검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의 상대적 기여도를 나타내는 표준화계수를 살펴보면 자기효능감(β=.212)이 문제의 정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의 상대적 기여도를 나타내는 표준화계수를 살펴보면 자기효능감(β=.333)이 문제해결력 전체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의 상대적 기여도를 나타내는 표준화계수를 살펴보면 자기효능감(β=.446)이 문제해결책 실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자아강도의 ‘공포의 부재’와 ‘새로운 자극의 추구와 안정감’은 문제해결력의 하위영역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자기효능감은 정적인 영향이 있다.
따라서 응답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심층면접이나 가능하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좀 더 높은 신뢰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셋째, 영유아 교사의 심리적인 요소는 각 개인의 특성과 개인차의 수준은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일시적인 연구가 아닌 종단적인 연구과정을 모색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 전체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t=5.968)이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 문제의 발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 문제의 정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t=3.553)이p<.001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 문제의 해결고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t=7.370)이 p<.01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 문제해결의 검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t=2.926)이 p<.01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 문제해결책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t=8.405)이 p<.001의 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강도와 문제해결력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자아강도 전체점수는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 문제의 발견(r=.186, p<.01)과 문제해결의 검토(r=.162, p<.01)와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첫째, 영유아 교사의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자아강도와 문제해결력의 관계에서 하위영역에 따른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즉 자아강도가 높을수록 문제해결력이 높아짐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일시적인 연구가 아닌 종단적인 연구과정을 모색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하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의 모든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영유아 교사의 심리적인 요소는 각 개인의 특성과 개인차의 수준은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일시적인 연구가 아닌 종단적인 연구과정을 모색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하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의 모든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K시와 J도 지역의 유아교육 기관 교사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다수의 영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모든 변인은 질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되었기 때문에 변인들 간의 관계가 과장되거나 왜곡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K시와 J도 지역의 유아교육 기관 교사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다수의 영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력은 어떤 능력인가?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탐색, 선택 및 조직하여 문제 해결에 적극적이어야 할 것이다[15]. 문제해결력은 주어진 상황을 탐색하고 이해한 후 체계적 단계를 따라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다 많은 수의 대안들을 파생할 수 있는 능력, 이들 대안들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하여 긍정적 결과를 최대화하고 부정적 결과를 최소화하는 해결책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영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교사의 자질이란?
영유아교사는 전문성과 더불어 교사의 자질이 더욱 필요하다. 교사는 유아의 사회적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교수법을 개발해야 하며,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수준 및 행동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변화하는 보육 과정 및 환경에 재적응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고, 평가인증제 도입으로 교사들은 긴장과 부담감이 증가하고 있다.
자아강도는 무엇인가?
자아강도(Ego-strength)란 당면하고 있는 현실관계에서 그 개인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자아 기능과 관련하여 정의하거나 성격통합의 능력, 자아기능의 효율성, 스트레스 상에서 자아의 붕괴를 막고자기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자아기능영역에서의 자아 수행의 적절성 및 효율성, 특히 자아의 통합 기능의 정도 혹은 자아가 적응적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21]을 가리킨다. Marie Jahoda는 자아정체감, 자아실현, 통합력, 자율성 등과 Carroll은 자기존중과 타인존중의 자세, 자신과 타인이 지닌 장점과 한계에 대한 이해와 수용 등 자아실현에 대한 동기를 이해하려는 자세를 강조했다[2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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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옥희, 문제 중심 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유미나, 신나리, "보육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직무만족도와 직장 내 사회적지지," 생애학회지, 제3권, 제2호, pp.73-86, 2013.
홍영진, 자존감, 스트레스 및 부모의 양육방식이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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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Hackett and N. E. Betz,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a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8, pp.326-339, 1981.
R. H. Harrison and J. Newirth, "The effect of sensory deprivation ego strength on a measure of autistic thinking," J. Pers. Assess, Vol.54, pp.694-703, 1990.
I. J. Martoccio, "Effects of concepts of ability on anxiety, self-efficacy, and learning in trainin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9, pp.819-825,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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