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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 Teachers' Ego-strength and Self-efficacy on Problem Solv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638 - 648  

김경희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  박수영 (목포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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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K시와 J지역에 재직하고 있는 영유아교사 293명이다. 연구도구는 자아강도 척도와 자기효능감 척도, 문제해결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 그리고 문제해결력은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문제해결력에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주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영유아교사는 자신에게 일어난 문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있는가에 따라 문제해결과 대처능력의 차이를 보이며 자아를 통합하는 자아강도에 중요한 요소로 자기효능감과도 연관이 있다. 자신의 심리적인 갈등과 불안을 해결하지 못한 교사는 영유아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돌보고 지도하기에 미흡하므로 긍정적인 자기상(self-image)을 형성하여 문제해결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아성장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verify early child teachers' ego-strength and self-efficacy that effect to problem solving. The subjects are included 293 in-service teachers in K city and J province. The research tools are ego-strength scale, self-efficacy scale and problem-solving scale. The data is disposed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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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과제에 대한 집중과 지속성, 성취 수준, 그리고 긍정적인 자기상(self-image)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성공 시나리오를 긍정적으로 시각화하고 보다 좋은 문제해결 방안을 시연한다고 한다. 반면 낮은 자기효능감은 실패 시나리오를 시각화하는 경향이 있고, 매사 부정적인 시각으로 잘못될 거라는 식의 비효능적인 사고를 한다.
  •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자아강도 및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K시와 J지역 유아교육기관 29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여 교사의 자아강도,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결과에서 영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자아강도와 자기효능감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는 교사 자신의 심리적인 갈등과 불안은 영유아를 편안하고 따뜻하게 지도하기에 미흡하므로 자아강도,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아성장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자아강도,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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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력은 어떤 능력인가?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탐색, 선택 및 조직하여 문제 해결에 적극적이어야 할 것이다[15]. 문제해결력은 주어진 상황을 탐색하고 이해한 후 체계적 단계를 따라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다 많은 수의 대안들을 파생할 수 있는 능력, 이들 대안들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하여 긍정적 결과를 최대화하고 부정적 결과를 최소화하는 해결책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영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교사의 자질이란? 영유아교사는 전문성과 더불어 교사의 자질이 더욱 필요하다. 교사는 유아의 사회적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교수법을 개발해야 하며,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 수준 및 행동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변화하는 보육 과정 및 환경에 재적응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고, 평가인증제 도입으로 교사들은 긴장과 부담감이 증가하고 있다.
자아강도는 무엇인가? 자아강도(Ego-strength)란 당면하고 있는 현실관계에서 그 개인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자아 기능과 관련하여 정의하거나 성격통합의 능력, 자아기능의 효율성, 스트레스 상에서 자아의 붕괴를 막고자기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자아기능영역에서의 자아 수행의 적절성 및 효율성, 특히 자아의 통합 기능의 정도 혹은 자아가 적응적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21]을 가리킨다. Marie Jahoda는 자아정체감, 자아실현, 통합력, 자율성 등과 Carroll은 자기존중과 타인존중의 자세, 자신과 타인이 지닌 장점과 한계에 대한 이해와 수용 등 자아실현에 대한 동기를 이해하려는 자세를 강조했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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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영심, 황순영,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 및 영향요인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제40권, 제1호, pp.305-320, 2005 

  2. 강은주,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지연 행동의 관계, 제주대학교 상담심리전공, 석사학위논문, 2006. 

  3. 김문성, 박성철, "공무원의 자기효능감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공공관리학보, 제25권, 4호, pp.143-161, 2011. 

  4. 김유정,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의 교사효능감 유형과 관련 변인,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5. 김완일, 문양호, "사관생도와 대학생의 스트레스 분석 및 자아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그리고 지각된 스트레스의 관계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1권, 제2호, pp.485-501, 2006. 

  6. 권영주, 박영신, 김의철,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와 삶의 질 관계 분석," 한국교육학회춘계 학술대회, 서울대학교, 2007. 

  7. 권은미, 신민섭, 김은정, "내현적 자기애가 사회공포증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제28권, 제3호, pp.627-642, 2009. 

  8. 박영신, 김의철 역, "제7장 한국인의 자기효능감과 행동특성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교육건강 운동조직에서의 성취문화심리학총서, 서울교육과학사, 제3권, pp.599-618, 2001. 

  9. 박희영, "무용교육이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 pp.157-166, 2014. 

  10. 손진훈, "Barron의 자아강도 척도의 표준화 연구," 정신건강연구, 제14권, 1985. 

  11. 신민섭, 자아강도의 강-약과 장의존성, 독립성과의 관계에서 Rorscharch 반응상의 1차 과정사고의 표현 및 통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12. 신민철, 이경민, "무용전공 여대생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행동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59권, 2009. 

  13. 신행우, 김재환, "Brron의 자아강도 척도의 표준화 연구 - Barron의 자아강도 척도를 이용-," 신경정신의학, 제26권, 제1호, pp.177-187, 1992. 

  14. 심미정, 오효숙,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328-337, 2012. 

  15. 우옥희, 문제 중심 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6. 유미나, 신나리, "보육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직무만족도와 직장 내 사회적지지," 생애학회지, 제3권, 제2호, pp.73-86, 2013. 

  17. 홍영진, 자존감, 스트레스 및 부모의 양육방식이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8. D'Zurilla and Goldfried, "Problem solving and behavior modification," Journal of Abmornal Psychlolgy, Vol78, pp.107-126, 1971. 

  19. J. S. Lee,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Illinois, USA. 1978. 

  20. G. Hackett and N. E. Betz,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a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8, pp.326-339, 1981. 

  21. R. H. Harrison and J. Newirth, "The effect of sensory deprivation ego strength on a measure of autistic thinking," J. Pers. Assess, Vol.54, pp.694-703, 1990. 

  22. I. J. Martoccio, "Effects of concepts of ability on anxiety, self-efficacy, and learning in trainin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9, pp.819-825, 1994. 

  23. http://www.Momsdiary.co.kr, Parenting Coach 2013년 11월호 자료. 

  24. 이해경, "정신건강과 치유환경,"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2권, 제4호, pp.34-38, 2014. 

  25. 박영석, "고령자의 사회적 건강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326-33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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