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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공정관광의 재참여 결정요인
Determinants of Re-participation for Rural Responsible Tourism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7 no.1, 2016년, pp.67 - 81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이선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ponsible tourism has become an established area of the tourism industry.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re-participation in responsible tourism in rural Korea. On-site survey was conducted on 436 tourists by seven responsible tourism agencies in Korea. The motivation for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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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정관광 운영에서 지역주민들은 마을 해설 등의 체험진행, 숙박 및 식사 제공, 농산물 판매 등으로 공정관광에 참여함으로써 공정관광으로 발생한 수익이 농촌 지역에 직접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관광객이 농촌의 고유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관광으로 인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관광객과 지역 주민이 교류함으로써 농촌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관광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 2014; Kim & Lee 2015b) 등 몇몇 연구를 제외하고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에서 이루어지는 공정관광에 참여한 관광객의 참여동기와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알아보고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농촌 공정관광 재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농촌 공정관광객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공정관광객의 유인과 재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정책적으로, 공정관광객들이 지역 주민들과 사회적으로 교류하고 지역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공정관광에서 지역주민의 참여와 역할에 대한 인식 확대와 교육이 필요할 것이며, 지역문화를 계승하고 보급하는 지역주민들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농촌 공정관광 재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객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관광행동 특성, 참여동기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농촌 공정관광 프로그램 선호도와 만족도 등 관광객의 선호도를 반영한 농촌 공정관광 개발 전략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공정관광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아직 인식이 미흡한 공정관광 시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관광객의 유치와 지속적인 재참여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농촌에서 이루어지는 공정관광에 참여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참여동기를 알아보고 농촌 공정관광 재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공정관광 단체 및 사업체 7개소를 통해 농촌 공정관광에 참여한 공정관광객 43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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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에 있어서 재방문객이 가지는 특징은? 관광에서 재방문객은 최초방문객보다 목적지에 대한 만족이 높기 때문에 추후 방문이나 추천 가능성이 있어 관광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Oppermann 1998; Darnell & Johnson 2001; Pritchard 2003). 따라서 유명 관광지들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재방문객들에게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Gitelson & Crompton 1984; Reid & Reid 1994; Darnell & Johnson 2001).
공정관광이라는 개념이 나타나게 된 배경은? 공정관광은 관광지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관광의 지속성을 가지게 한다(Weeden 2002; Goodwin & Francis 2003). 관광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규모가 큰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으로의 수익 편중, 환경 파괴와 문화자원 훼손, 인권 침해 등과 함께 지역민들의 소득이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공정관광은 기존 관광산업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대안으로 출발하였으며 지역사회 및 관광객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려는 것이다.
공정관광의 이점은? 공정관광은 윤리적 소비에 바탕을 두고 있다. 공정관광은 관광지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관광의 지속성을 가지게 한다(Weeden 2002; Goodwin & Francis 2003). 관광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규모가 큰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으로의 수익 편중, 환경 파괴와 문화자원 훼손, 인권 침해 등과 함께 지역민들의 소득이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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